보스톤 코리아 초대석 한국인은 어디서 왔는가 3
보스톤코리아  2014-06-09, 12:14:04 
왼쪽 옥결은 압록강 부근 수암에서 생산된 옥으로 만들어진 흥륭와(홍산문화) 유적, 오른쪽은 강원도 문암리 에서 발굴된 옥결
왼쪽 옥결은 압록강 부근 수암에서 생산된 옥으로 만들어진 흥륭와(홍산문화) 유적, 오른쪽은 강원도 문암리 에서 발굴된 옥결
요하 문명(흥륭와, 홍산 문화)과 동북아 사람들

몽골리안은 바이칼 지역에서 그원형이 잉태되고, 다양한 루트로 한반도, 중국 북부, 유라시아, 북아메리카로 이동해 간 사람들로서, 요하 부근에서 남방계 사람들과 섞이면서 동아시아 최초의 요하문명과 홍산문화를 만들었다. 이 사람들이 한국인의 원형이자 한국문화의 원형을 만들었다. 

중국 내몽골 자치구 적봉시 동북방에 인접한 홍산 부근에서 발견된 대규모 후기 신석기시대 유적의 연대는 8천 5 백년 ~4 천 9백년 전으로 추정된다. 1955년 학계에서 홍산문화라 명명하였다. 홍산문화의 대표적 유적지는 우하량유적지다. 

거대한 제단, 신전, 적성총, 여신묘, 성곽 등 국가체제의 흔적이 뚜렷하여 놀라움을 주고 있으며, 특희 적성층은 이집트의 피라미드 보다 약 1000 년 전에 지어졌고 성벽에서 고구려 성의 특징인 치가 발견되고 곰뼈, 곰 숭배 유물들을 보아 한국 학자들은 고조선 문화와 연결시키고 있다. 신라의 곡옥을 상기시키는 용,봉, 곰 형상의 장식품들이 다량으로 출토되었다. 

홍산인들은 옥을 숭배하였으며, 여신묘에서 다량의 옥기가 부장품으로 출토되었다.  흥륭와문화(홍산문화)와 같은 모양의 옥결이 한국의 강원도 고성 문암리유적에서 나왔다. 기원전 6천년까지 올라간다고 보고 있는 유적이다. 2007년에 전라남도 여수시에서도 비슷한 옥결이 인골과 함께 발굴되었다. 모양이 흥륭와문화 옥결과 똑같다. 강원도 고성 문암리 유적에서 나온 옥 귀걸이(사적 426호)도 기원전 6,000년 이상으로 연대를 추정하고 있다.

한반도에는 흥륭와 형성시기와 비슷한 시기에 옥결이 유입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흥륭와 옥의 성분을 분석했더니 압록강 부근인 수암이라는 지역에서 생산된 옥으로 밝혀졌다. 흥륭와 일대에서 발견되는 빗살무늬토기도 문암리 유적에서 똑같이 나온다. 기원전 6천년에 흥륭와문화 단계에서는 한반도 북부지역과 요서, 요동 지역이 하나의 단일 문화권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이 요하문명의 발견은 유전자의 이동과 잘 연결되므로 한반도로 이주한 사람들의 문화와 이주경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있다. 유전학, 역사학, 고고학 분야의 많은 학자들이 계속 연구 중이므로 조만간에 새롭고 자세한 내용들이 발표될 것이다. 


박영철(유전학 박사) 
서울대학교 농생물과 졸업, 1968년 도미유학
40년간 대학교 밒 세계적인 제약연구소와 바이오텍 연구소에서 신약개발을 하고 최근  은퇴함. 현재는 우리 몸에 영원히 살아있는 유전자를 통하여 보는 역사, 고고학, 신학의 관계를 연구중임.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올해의 대학 신입생 현황: 다트머스와 코넬” 2014.06.09
앤젤라 엄의 최고 명문 대학 입학 전략
스크린 속의 입학 사정관 2014.06.09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보스톤 코리아 초대석 한국인은 어디서 왔는가 3 2014.06.09
요하 문명(흥륭와, 홍산 문화)과 동북아 사람들몽골리안은 바이칼 지역에서 그원형이 잉태되고, 다양한 루트로 한반도, 중국 북부, 유라시아, 북아메리카로 이동해 간..
그 봄인가 2014.06.09
그 봄인가고향 쪽에서 날아 온 분내다시 봉할 수 없는 꽃가루개나리 꽃 사랑이 이마에 묻는다떠났던 거리를 접으며그 바다햇살 속으로 돌아가려는 나에게물에 젖은 또 하..
못줄잡이 2014.06.09
 태평양 이쪽 사람들은 저쪽을 그리워 한다. 저쪽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이쪽을 궁금해 한다. 이맘 때면 저쪽에선 모내기가 한창 아니던가. 망종芒種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