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창업자 "미국 애리조나에 3나노 공장도 건설"
장중머우, 미국에 3나노 공장 건설 계획 첫 확인
보스톤코리아  2022-11-21, 21:37:55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을 만난 장중머우 대만 TSMC 창업자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을 만난 장중머우 대만 TSMC 창업자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대만의 장중머우(張忠謀ㆍ모리스 창) TSMC 창업자 겸 전 회장이 미국 애리조나주에 5나노(nm·10억분의 1m) 반도체 칩 공장에 이어 첨단 3나노 칩 공장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22일 대만 중앙통신사(CNA)와 타이완뉴스 등에 따르면 '대만 반도체 아버지'로 불리는 장 전 회장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하고 귀국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장 전 회장은 3나노 반도체 칩 공장의 미국 이전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나중에, 5나노 (공정) 이후에 그렇게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장 전 회장은 TSMC가 미국에 투자하고 있다면서 미국 애리조나주에 5나노 칩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사실을 상기시켰다.

장 전 회장의 발언은 TSMC가 애리조나주에 5나노 칩 공장을 건설한 뒤 3나노 칩 공장도 건설하겠다는 점을 처음으로 확인한 것이라고 타이완뉴스는 전했다.

전 전 회장은 그러나 언제 애리조나주에 3나노 칩 공장을 건설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3나노 공정은 반도체 칩의 회로 선폭을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3 수준으로 좁힌 것으로, 인공지능(AI)·슈퍼컴퓨터·고효율 컴퓨팅 등에 주로 사용된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TSMC가 미국 애리조나주에 현재 추진 중인 5나노 칩 공장과 별도로 3나노 칩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TSMC는 다음 달 6일 애리조나 공장에서 장비반입식(tool-in ceremony)을 열고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나선다.

이 자리에는 TSMC 장 전 회장을 비롯한 TSMC 관계자는 물론, 지나 라이몬도 미 상무장관도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장 전 회장은 지난 19일 방콕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해리스 미 부통령을 면담한 자리에서 TSMC 애리조나 공장의 장비반입식이 다음 달 6일 열린다고 밝힌 바 있다.

TSMC는 오는 2024년부터 애리조나 공장에서 5나노 공정 반도체 제품을 양산할 방침이다.

TSMC가 미국에 5나노 공장에 이어 3나노 공장을 건설하더라도 핵심기술은 대만에 둘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대만경제연구원의 류페이전 연구원은 이달 초 TSMC가 1나노 또는 1.4나노 공정 등 핵심기술은 대만에 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 연구원은 "대만 TSMC는 2026년 1나노, 1.4나노 공정 반도체 제품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가장 앞선 공정의 기술은 대만에 남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게이클럽 총격범과 맞서싸운 베테랑 "전투 경험으로 범인 제압" 2022.11.21
5명의 사망자를 낸 미국 콜로라도주 성소수자 클럽 총격 사건 현장에서 범인을 제압한 영웅은 군에서 15년간 복무한 참전용사로 밝혀졌다.21일 뉴욕타임스(NYT)와..
연준인사 "기준금리 수준보다 긴축효과 훨씬 커…6% 금리 상응" 2022.11.21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 등 다른 조치까지 고려하면 통화긴축 효과가 금..
TSMC 창업자 "미국 애리조나에 3나노 공장도 건설" 2022.11.21
대만의 장중머우(張忠謀ㆍ모리스 창) TSMC 창업자 겸 전 회장이 미국 애리조나주에 5나노(nm·10억분의 1m) 반도체 칩 공장에 이어 첨단 3나노..
힝햄, 애플 스토어에 차량 돌진 1명 사망 16명 중상 2022.11.21
한 SUV 차량이 힝햄 소재 쇼핑 플라자에 위치한 애플스토어에 돌진해 1명이 사망하고, 16명이 중상을 입었다. 땡스기빙 위크가 시작되는 21일 월요일 오전 10..
작년 인구유입 1위 텍사스…가장 많이 떠난 곳 캘리포니아 2022.11.21
미국에서 지난해 전입이 가장 많았던 주(州)는 텍사스, 전출이 가장 많았던 주는 캘리포니아라는 통계가 나왔다.18일(현지시간) 일리노이 정책전문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