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매출 기대 이상
보스톤코리아  2007-07-31, 02:05:43 
이익률은 악화돼

최근 미국에서 컴퓨터 칩, 디스크 드라이브 등 각종 부품의 가격 하락으로 정보기술(IT) 제품 수요가 예상치 못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 간의 가격경쟁으로 이익률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23일 "주요 기술 업체들이 최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보여준 컴퓨터와 관련 제품의 매출 증가는 2분기가 보통 판매가 부진한 시기라는 점을 생각할 때 이례적인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도체시장 전문 조사기업인 머큐리 리서치의 딘 매캐런 분석가는 "올해처럼 2분기에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실적 전망을 예상, 발표해온 전문가들이 당황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소식이 관련 업체들에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가격경쟁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 데이터 칩 등 핵심 부품의 가격이 급락하면서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의 이익률은 급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모리 칩 시장에서 경쟁업체들 간에 가격전쟁이 진행되면서 D램 가격은 2분기에만 50% 떨어진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최대 D램 제조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3~5월에 2억 25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반면 월스트리트저널은 투자자들 사이에 IT 부품 가격과 이익률 하락세가 조만간 멈출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특히 IBM,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SAP 등 주요 업체들의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한 이득을 보기 시작했으며 개발도상국에서 휴대폰과 MP3플레이어 등의 판매 호조로 부품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네트워크 장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IT 업계에 좋은 징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홍수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기업들 홍콩에서 철수 '공기나빠 못 살겠다' 2007.07.31
아시아 최대 금융도시 홍콩에 밀집해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홍콩의 심각한 대기오염때문에 다른 국가로의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경제일간지..
경제성장 예상보다 저조 2007.07.31
버냉키 올해 통화정책 보고에서 밝혀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18~19일 열린 상,하원 2분기 통화정책 보고를 마쳤다. 현재 가장 크..
IT업계 매출 기대 이상 2007.07.31
이익률은 악화돼 최근 미국에서 컴퓨터 칩, 디스크 드라이브 등 각종 부품의 가격 하락으로 정보기술(IT) 제품 수요가 예상치 못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하..
[기획] 한국식 학원의 역수출 : 관리형 유학 2007.07.31
>1. 너도 나도 SAT 과외 한국으로 2. 한국식 학원 역수출: 관리형 유학 3. 한국식 SAT과외의 허와 실 SAT역과외 유턴 현상과 대비되는 트렌드..
한인 입양가족 보스톤 컨퍼런스 2007.07.31
▲ (상)기조연사로 참여한 서바이버 출연한 스타 스테이시 킴벌. ▲ (하)입양아 및 입양아 네트워크(KAAN)에서 김창근 한인회 사무총장이 감사패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