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 앤스 벨필드 스쿨 2 (St. Anne's-Belfield School: SABS)
보스톤코리아  2015-03-09, 11:29:49 
캠퍼스 라이프
학교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있기때문에 학생들 캠퍼스 라이프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고등학생들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대부분의 행사는 학생들의 교내외 다양한 이벤트를 주관하며 관리하는 학생회(Student Senate)에 의해 이루어진다. 보다 구체적인 캠퍼스 라이프를 알아 보자. 어드바이져 프로그램은 학교가 지정하거나 또는 본인이 선택한 선생님이 학생의 어드바이져가 되어 한 분의 선생님이 5-7명 학생들의 어드바이져, 멘토로서 학생들의 학교 생활을 안내하고 도움을 준다. 또한 아카데믹 코스 선정과 학업부분 관련 담당과목 선생님들과 수시로 의사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아카데믹 부분까지 돕고 있다. 담당 어드바이져들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정도 학생들과 개별 상담을 하고 가끔 학생들과 밖에서 식사도 한다.

세인트 앤스 벨필드는 종교적인 배경을 가진 학교지만 특정 종파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육한다. 매주 채플 활동을 통해 설교, 기도, 그리고 학생들이 음악 활동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학교의  가장 중요한 캠퍼스 라이프 중 하나는 모든 학생들이 매년 적어도 15시간 봉사활동을 해야하고 학교가 다양한 봉사활동 단체들과 관련을 가지고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Campus Holiday Trails, Special Olympics, Shenandoah Valley Conservation Conference, Salvation Army, Martha Jefferson Junior Volunteer Program, JABA Club Pathway, Bridges to Community, Charlottesville/Albemarle Area Food Bank 등이 있다.

클럽 활동은 많이 없지만 학생들이 학교의 허락을 받아 자유롭게 클럽 활동을 조직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클럽 활동으로는 STAB Academic Team, Gold Key Club, Cut-A- Thon, Peer Mentors, Habitat for Humanity, Environmental Club, Amnesty International, Literary Club, Model UN, School Newspaper, Spanish Club, French Club, Art Club 등이 있다.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리더쉽 경험으로는 Honor Council, Student Council, Prefects and Disciplinary Council, Community Lunch Table Leaders, Student Advisory Committee 등이 있다.

기숙사 생활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변 도시 출신의 데이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보딩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지는 않지만 주말마다 학생들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 즉 쇼핑, 영화 관람, 식당, 스포츠 행사, 콘서트, 워싱톤 디시 방문 등이 있고 기숙사는 대부분 2-3명이 한 방에서 거주 하고 있다.

칼리지 카운셀링 프로그램
현재 세 명의 칼리지 카운셀러가 약 80-90명 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전체 학생들의 SAT 평균은 1871점이고 중간 범위로 볼 때 1640-2120 정도의 점수를 받았다. AP점수는 지원자들 중 약 21%가 5점을 받았다. 지난 3년간 명문 대학 진학을 살펴보자. Brown, CalTech, Chicago(6), Columbia, Cornell(4), Georgetown(2), Harvard, MIT, UPenn(2), Vanderbilt, Yale(2)등의 합격자를 배출했고 올해 조기지원자들의 경우는 Amherst, Brown, Cornell, Dartmouth, Harvard, Princeton, Stanford, Chicago 등의 명문 대학들에서 입학 허가를 받았다.

매년 학생들의 명문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학교가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목 수강을 권하고 동시에 신입생들의 입학 조건을 강화하여 보다 내실있는 학생들을 많이 확보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동시에 많은 명문대학의 입학 담당자들을  학교로 초청하여 입학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하고, 카운셀러들이 학생들 대학 지원을 매우 열성적으로 돕고 있는 결과이다.

등록금과 재정보조
2015-2016년도 학생들의 등록금은 $24,600이고 5일 보딩 기숙사비 $15,900 그리고 7일 보딩 기숙사 비용은 $26,900로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약 $51,500 정도의 년간 비용이 예상된다. 학생들의 재정보조 신청이 입학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다만 외국인 학생들은 재정보조 신청을 할 수 없을 뿐더러 학교가 성적 장학금을 제공하지도 않는다. 지난해 약 38% 정도의 학생들이 재정보조 수혜 혜택을 받았다.

입학 절차및 전략
다른 보딩 학교들과는 달리 매년 입학원서 마감일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2월 첫째주가 입학원서 마감일이고 발표는 3월 첫째주에 있다. 입학 절차로는 지원서 기본 작성, 학교 방문 및 인터뷰, 가능하면 하루 수업 참관, 학교 성적, 추천서, 원서, 부모님 질문서, SSAT와 TOEFL 점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스카이프 인터뷰도 가능하지만 될 수 있으면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는 것이 좋다.

외국인 학생들이 다른 학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보다 많은 다양한 국가 학생들을 뽑으려고 하지만 기숙사 수용 시설이 제한적이어서 입학이 힘들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이 지원하면 입학에 유리한 점이 있다. 입학전략은 첫째, 우수한 학교 성적과 추천서를 가장 많이 본다. 둘째, 학교 방문과 수업 참관을 통해 학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인다. 셋째, 운동, 음악, 미술, 아카데믹 분야에 재능, 넷째, SSAT 성적과 인터뷰를 많이 보는 학교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272) : 투자자가 모르는 것 2015.03.09
나의 소중한 은퇴자금이나 아이들 학자금을 투자하기에 온갖 투자 지식과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시민권자와 영주권자를 위한 세무가이드(5) 2015.03.09
세금신고는 언제까지 하나 ?
세인트 앤스 벨필드 스쿨 2 (St. Anne's-Belfield School: SABS) 2015.03.09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Senioritis: 미국의 고3병 2015.03.09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난맥 한인회 총회, 청문회 요구도 나와 2015.03.05
50여명 참석 총회, 회칙대로라면 유효성 없어 한인회 및 한인회관, 세금보고 이뤄지지 않아 청문회 요구에‘술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