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누구나 '을'이다
보스톤코리아  2015-01-19, 16:50:41 
최근 모항공사 임원의 ‘땅콩회항’ 사건을 필두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갑을관계’가 논란이 되고 있다. 대기업, 정치인, 사회지도층 등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을의 위치에 있는 힘없는 자들에게 행해지는 이른바 ‘갑질’은 많은 이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러나 ‘갑질’은 더 이상 고위관계자나 사회지도층 등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뉴스나 신문지상에서는 대형마트의 계산원, 아파트 경비원, 콜 센터 직원 등 서비스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열악한 업무환경 및 인권 문제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리가 그렇게 공분했던 ‘갑질’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스스로도 모르게 하면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 해 볼 문제다.

이 세상에 완전한 갑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은 누군가에게는 을이다. 대기업 회장이라고 할지라도 고객에게는 을이고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국민에게는 을이다. 아무리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도 결국에는 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돈을 지불한 대가로 받는 재화나 서비스 등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 것,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수고하신다는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 등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갑을관계’를 해소 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보스턴코리아 아이리포터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보스턴 택시와 우버 상생 가능할까? 2015.01.19
미국 불름버그 통신은 1월 17일 보스턴 택시 조합이 우버를 허가 해준 보스턴 교통 당국을 법원에 고소했다고 보도했다. 차량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서비스를 시작한..
2015 보스턴 레드삭스 2015.01.19
2013년 월드시리즈는 객관적으로 우승전력이 아니라고 평가받았던 보스턴 레드삭스의 우승으로 마감됐다. 하지만 달콤한 우승의 기쁨도 잠시, 2014년 레드삭스는 거..
우리는 누구나 '을'이다 2015.01.19
최근 모항공사 임원의 ‘땅콩회항’ 사건을 필두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갑을관계’가 논란이 되고 있다. 대기업, 정치인, 사회지도층 등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영화 Interview 논란 2015.01.18
북한을 소재로 한 영화 한 편이 미국 전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소니 픽쳐스가 제작을 맡은 영화 ‘The Interview’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암살을..
프로그 폰드(Frog Pond) 아이스링크 22일 개장 2015.01.18
보스턴 커먼(Boston Common)내에 위치하고 있는 프로그 폰드(Frog Pind) 아이스링크가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 개장한다. 겨울 시즌 동안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