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톤 공립도서관 대변인의 답변
보스톤코리아  2009-12-11, 23:44:47 
다음은 보스톤 공립도서관 대변인 지나 퍼릴 씨가 서적관리부와 상의 해서 답변한 일문 일답이다.

-보스톤 공립도서관에 한국 서적은 몇권인가?
한국 콜렉션에는 475권의 책이 있으며 4백권은 어른용 75권은 청소년 용이다.

-업데이트는 하고 있나? 새책을 보강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지난 수년간 한국 책 및 한국관련 아이템을 보강하지 않아왔다. 우리는 현져 우리가 주문한 모든 한국 책과 아이템에 서적분류를 할 수 있는 전문 업체를 구하고 있다. 현재 우리 도서관 기술팀에는 한국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전적으로 외부 전문업체에 서적분류와 기록을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서적 분류 전문업체의 자격은 무엇인가?
전문업체를 선정하는 주요 자격기준은 기계판독서적분류 (Machine Readable Cataloging ;MARC) 기록을 할 수 있는 업체다. 보스톤 도서관은 바코드를 넣고 서적의 등 레이블, 보안 장치 등의 프로세싱을 할 수 있는 업체를 원한다. 또한 벤더는 한국서적 선정에 대한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밴더는 다양한 분야의 주제의 유명 서적을 권장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한국책 도네션을 받을 의향이 있는가?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한국도서 도네이션을 받지만 한국책이나 한국 DVD, 음반등을 카탈로깅 할 수 있는 인력이 없다. 기부된 책에 대한 평가와 카탈로그가 있기전까지는 기부를 받기에 주저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자주 언어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서적관리부는 다른 도서관을 통해서 서적의 평가를 의뢰키도 한다.

-기부된 책들에 한국어 카탈로깅을 할 수 있는 한국 자원봉사자들을 고려해 본 적은 있는가?
아주 좋은 생각이지만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이다. 만약 도서관이 기부된 책을 평가할 수 있는 언어적 역량이 있는 직원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적의 질을 제어할 수 없게 된다.

-한국섹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책이 많아지면 서가를 확장할 수도 있는가?)
장기적인 계획은 수준급의 전문업체를 찾는 것이다. 한국책과 각종 자료를 공급하고 카탈로깅을 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으로 한국 자료를 주문해 역동적이고 활성화된 서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문업체만 확보되고 자료만 보강된다면 한국서가로 어디가 좋을 것인지 다시 결정할 것이다. 또한 한국 커뮤니티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과연 한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지 알 수 있는 평가 플랜을 만들 예정이다.

-한인들이 어떻게 평가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지 알려달라 ?
이를 위해 나는 보스톤 코리아에게 문의하고 싶다. 만약 그 상태로 가면 가장 피드백을 받기에 좋은 방법을 알고 싶다. 보스톤 코리아 독자들이 보스톤 공립도서관 웹사이트의 설문조사, 또는 도서관 빌딩내의 설문조사 또는 다른 방법에 응할 가능성이 높은가?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대표 이메일([email protected] )이 있어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메일을 할 수 있다.

-영어로 된 한국관련 서적은 충분한가? 한국관련 영어책을 기부하는 것은 좋은가?
보스톤 공립도서관은 한국관련 영어서적 기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환영한다. 기부한 책이 도서관에 비치될 지 여부에 대한 모든 권한은 도서관이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서관은 그 책이 우리의 콜렉션 기준에 맞는지 또한 그 주제에 대해 충분한 책이 있는지 여부 등으로 책의 보관 전시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장명술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오바마, 일자리 창출 계획 발표 2009.12.14
TARP서 남은 자금 2천억 달러 사용 공화당은 추가로 돈 쓰지 말라며 반발
김지호씨, 한국인 최초 스타 쉐프 ‘라이징 스타’ 선정 2009.12.13
보스톤 최고급 프랑스 레스토랑 레스팔리에(L’Espalier)의 페이스트리 쉐프(Pastry Chef) 한국인 김지호(37)씨가 음식전문 온라인 매거진 스타쉐프가..
보스톤 공립도서관 대변인의 답변 2009.12.11
다음은 보스톤 공립도서관 대변인 지나 퍼릴 씨가 서적관리부와 상의 해서 답변한 일문 일답이다. -보스톤 공립도서관에 한국 서적은 몇권인가? 한국 콜렉션에는 475..
보스톤 공립 도서관 초라한 한국서가 2009.12.11
6백 10만권 도서중 475권만이 한국 아이템 ‘한류’ 보스톤 공립도서관에선 찾을 수 없어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장명술 기자 = 미 최초 공립 도서관인...
50불 이하로 폼낼 수 있는 크리스마스 선물 10가지 2009.12.11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가까운 사람에게 마음을 담아 선물을 해보자. 50불을 넘지 않는 선에서 고른 선물, 똑 소리 나는 선물, 이런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