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및 잔디 관리
보스톤코리아  2008-04-28, 15:55:18 
남의 집 잔디가 늘상 내 집 잔디보다 더 푸르게 보인다는 말이 있다.  잘 가꾼 정원과 저 푸른 잔디밭은 내 집을 갖고 싶게 재촉하는 설레임이면서도 막상 집을 사고 난 뒤에는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도 많다.  가드닝(gardening)에 관해서 알아본다.

정원 관리
집소유주들이 만끽할 수 있는 행복에는 정원이 꼭 들어간다. 주택 소유자들은 집에 딸려 있는 정원을 자신들의 취향에 맞춰 밑그림을 그린 후 잔디를 심는 등 정원 손질을 하는 것이 좋다. 정원의 구상 단계부터 흙 손질에 이르기까지 정원 조성에 필요한 요령을 알아본다.

정원구상
우선 집의 건너편 길에서 잘 살펴보며 여러 다른 시각으로 정원 조감을 그려본다. 집 현관으로 연결되는 계단 혹은 보도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시멘트, 벽돌, 블루스톤, 바블스톤 등을 사용한다.

정원 설계
계단 혹은 보도 선정(현재의 위치를 그대로 살릴 수도 있음)이 되면 잔디를 심을 위치, 화단을 만들 위치, 나무를 심을 위치 등을 고려하여 정원 설계를 그려본다.  우편함 기둥, 정원 전등 등을 고려하여 미리 전기 배선을 땅속으로 해두면 좋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법규가 다르므로 우선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화단을 조성할 자리를 선정하고 주위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결정한다.  자연석을 쌓아 올리기도 하고 벽돌로 쌓기도 하며 다양한 나무를 심어 화단 주위를 장식하는데 가까운 식물원 혹은 가든센터에 들러 보면 많은 참고가 된다.

정원수와 관상수 선정
정원수의 크기, 높이 등을 고려하여 큰 나무 위치를 정한다. 정원의 아늑함과 편안함 등을 살리되 나뭇가지가 지붕을 덮거나 담벽에 가깝지 않도록 한다.  또 나무 뿌리가 벽이나 하수구 파이프에 가깝지 않도록 거리를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고무호스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화단의 위치, 나무심을 위치에 놓은 후 색깔이 있는 스프레이를 뿌려 표시한 다음 그 자리를 파낸다.

정원단장
정원수의 위치나 화단에 관상수를 심은 후 군데군데에 자연석을 놓아 주거나 혹은 작은 자갈을 깔아주면 산뜻하고 고급스러우며 화단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봄철 정원 손질
봄이 되면 눈길이 가는 게 집안의 정원이다.
4월은 봄에 꽃을 피우는 구근 식물들이 본격적으로 싹을 내기 시작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주변의 성급한 초목들이 동면에서 깨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4월에 들어섰다고 아직 완전한 봄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  언제라도 다시 봄을 시샘하는 기습 추위가 들이닥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직은 정원의 겨울 나기 안정장치들은 치우지 않는 것이 현명한 정원관리 방법이다.
4월에 들어서도 기온이 빙점 이하로 떨어지고 눈이 내리는 경우가 있어 이제 막 새싹을 내거나 꽃이 피기 시작한 화초들이 상하지나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다행이 봄에 꽃을 피우는 구근 식물들은 대체적으로 추위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갖고 있다.  특히 화초 주변에 퇴비가 충분하면 봄에 피는 구근 식물들은 차가운 날씨에 놀랄만큼 강한 저항력을 지니고 있다.

새 화초 고르기
새로운 종류의 화초를 심으려 할 때는 즉흥적으로 선택하지 말고 사전에 그 식물에 대해 잘 알아 보아야 한다.  또 새로 산 식물은 심기전에 각종 질병이나 해충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크게 성장한 나무나 관목을 정원에 사 들여놓으면 즉각적으로 분위기가 바뀌어 만족감을 주는 반면 성숙하기까지 몇년이 걸리는 어린 묘목에 비해서는 비용이 훨씬 많이 드는 것이 부담이다.  원예가들은 어린 묘목이 성숙한 나무에 비해 새 환경에 보다 빨리 적응할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며, 빈 자리가 있어 즉시 무엇인가 채워 넣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작은 묘목을 구입해 심도록 권하고 있다.

땅에 심기
다년생 식물과 고비류, 땅을 덮는 낮은 식물 종류는 화원에서 파는 형태 그대로 구입해 심을 수 있다. 만약 구입한 묘목이 올이 굵은 삼베로 싸여 있을 경우에는 그것이 천연 삼베인지 합성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천연 삼베라면 땅속에서 저절로 부식해 좋은 비료가 되며 뿌리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합성제품인 경우에는 뿌리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식물 자체를 죽일 수도 있다.

가지 치기
진달래 과에 속하는 봄꽃들은 꽃이 필 때까지 가지치기를 하지 않아야 하고, 여름에 피는 꽃들은 서리가 더 이상 내리지 않는 시기에 크기와 모양, 가지의 노쇠 정도 등을 고려해 가지치기를 해 주어야 한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죽었거나 병이 들었거나 상처가 난 가지는 다 잘라주고, 겹쳐지는 가지나 줄기에 너무 가까운 각도로 자라고 있는 가지 등도 잘라내는 것이 좋다.
4월은 가지치기에 적절한 시기이지만 가지치기는 온도가 빙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날씨가 풀리면 수국류나 여름에 꽃이 피는 관목들이 가지를 쳐주도록 한다.
수국은 가지치기 정도를 판단하기가 어려운 편이데, 만약 수국이 두껍게 웃자랐다면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선에서 지난해 꽃을 피웠던 줄기의 약 3분의 1 정도를 잘라주는 것이 좋다.

비료주기
화단이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하면 비료를 주기 시작해야 한다.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각 식물에 비료를 주기 적당한 시기가 다르므로 주변의 원예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받도록 한다.
원예 전문가들에게 문의할 때는 또 그 지역 토양과 선택한 식물의 특성, 적절한 비료의 종류 등의 대해 물어보는 것이 좋다.


백영주 부동산
Realtor, ABR., GRI.
Multi-Million Dollar Sales Club, Top 25 Individual of 2006, Re/Max New England, Re/Max Platinum Club, Association of Board of Realtors,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Massachusetts Association of Realtors, Re/Max International, Boston Real Estate Board.
연락처:
Direct (978)239-0141
E-mail: [email protected]
Website: clarapaik.com
작성자
백영주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스탑앤샵 비닐백 재활용 2008.04.28
퀸시에 본부를 두고있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 스탑앤샵 (Stop and Shop)은  "푸른생각"이라는 기치아래 비닐백 재활용 운동을 벌인다. 이..
메니노 시장 인기, 도전자 불허 수준 2008.04.28
▲ 낙후된 교육, 높은범죄울 등 당면한 문제가 산재해 있음에도 타 후보들의 도전을 불허하는 인기를 구축하고 있는 메니노 예상 도전 후보와 가상대결에서..
정원 및 잔디 관리 2008.04.28
남의 집 잔디가 늘상 내 집 잔디보다 더 푸르게 보인다는 말이 있다.  잘 가꾼 정원과 저 푸른 잔디밭은 내 집을 갖고 싶게 재촉하는 설레임이면..
힐러리, 펜실베니아에서 승리…그러나 2008.04.28
경선 종료 면했지만 아직도 승리까지는 험난한 길 남아 힐러리 클린턴은 지난 22일 펜실베니아경선에서 오바마를 제치고 승리를 거둬 그동안 열세를 다소..
베이징 올림픽 성화 서울 입성 2008.04.28
성화 꺼지지 않고 서울 지나갈지.. 높아지는 우려의 목소리 4월 27일, 베이징 올림픽 성화가 서울에 입성함에 따라 중국의 티베트 시위 강경진압에 항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