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날에는 여름보다 더 강한 겨울 자외선, 눈 보호하세요
보스톤코리아 휴람 네트워크와 제휴한 세란병원
??????  2025-12-11, 15:14:22 
겨울의 맑은 날씨에는 여름보다 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이 위험하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안과센터 김 주연센터장의 도움을 받아 겨울철 자외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은 햇빛과 자외선이 여름보다 약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자외선(UV)은 계절과 상관없이 존재하고, 겨울철에는 눈과 얼음이 자외선을 반사하기 때문에 맑은 날에는 여름보다도 더 강한 자외선 노출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눈의 자외선 반사율은 약 80~90%로 모래보다 훨씬 높다.
자외선은 UV-A(320~400nm)와 UV-B(280~320nm)가 눈에 영향을 준다. UV-B는 에너지가 강해 피부 화상과 각막 손상의 주된 원인이 된다. 눈에서는 각막과 결막에 흡수돼 급성 손상을 유발하며 대표적인 질환은 광각막염(설맹)이 있다. UV-B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익상편과 백내장 발생 위험이 커진다. 자외선 반사율이 높은 스키장이나 물가, 모래 해변에서 특히 위험하다.
UV-A는 구름과 유리창을 통과하는 자외선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노출된다. 눈에서는 수정체와 망막까지 도달할 수 있어 장기적인 손상을 유발한다. 특히 산화 스트레스로 수정체 단백질을 변성시키고 혼탁이 생겨 백내장과 황반변성 등 퇴행성 질환 위험을 높인다.
결막 흰자 부분이 자라나서 각막 검은자 위로 덮어 들어오는 익상편도 자외선이 주요 원인이다. 익상편은 삼각형 모양으로 자라며 심하면 시야를 가린다. UV-A, UV-B에 의해 결막 세포가 자극 받으면 만성 염증 및 조직 증식이 일어난다. 설맹은 강한 UV-B 자외선에 노출돼 각막 상피세포가 화상을 입는 질환으로 자외선 노출 후 6~12시간이 지나 극심한 눈 통증과 눈물, 눈부심이 나타난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안과센터 김주연 센터장은 “겨울철은 스키와 등산 등 야외활동 시 눈에 반사되는 자외선이 증가하고 건조한 공기와 찬 바람도 안구 표면을 손상시켜 증상이 악화된다”며 “겨울철 자외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하는 UV400 선글라스 착용이 필수이며 장시간 야외활동 후 눈의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연 센터장은 “자외선은 구름을 통과하기 때문에 맑은 날 설원에서 활동할 경우 측면 차단 기능이 있는 고글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흐린 날에도 반사되는 자외선으로 인한 안손상을 막기 위해서 차단 안경을 써야 한다”며 “자외선과 건조함, 찬바람은 모두 눈 건강의 큰 적이며 야외 활동을 할 경우 눈을 꼭 보호해야 한다. 눈부심과 같은 증상이 생길 경우 바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맑은 날에는 여름보다 더 강한 겨울 자외선, 눈 보호하세요”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문의 :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 팀장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감사의 문을 여시는 하나님!!” 2025.12.11
“항상 기뻐하라쉬지 말고 기도하라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16-18)..
한담객설閑談客說: AI 가 읽는 한담객설-I 2025.12.11
몇주전 한국신문 기사이다. 한국 삼성과 현대차 총수가 엔비디아 CEO를 만났단다. 맥주집에서 인데, 맥주잔을 기울였고, 큰관심을 끌었다고 했다. 회사 엔비디아는..
맑은 날에는 여름보다 더 강한 겨울 자외선, 눈 보호하세요 2025.12.11
겨울의 맑은 날씨에는 여름보다 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이 위험하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안과센터 김 주연센터장의 도움을 받아..
오바마케어 대체냐 연장이냐…상원서 민주·공화 법안 모두 부결 2025.12.11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미국의 '오바마케어'(ACA·건강보험개혁법)에 따른 건강보험료 보조금 지급이 올해 말로 종료되는 ..
오픈AI, GPT-5.2 공개…다시 제미나이에 앞서는 성능 선보여 2025.12.11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권영전 특파원 = 구글의 추격을 받는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이전 버전을 내놓은 지 불과 한 달 만에 새 버전 'GPT-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