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 29개월로 확대 추진
보스톤코리아  2007-11-17, 23:20:32 
유학생 취업비자 대란 타계책으로 제안


미국유학 졸업생들의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졸업 후 현장실습) 허용기간을 29개월로 확대하는 개혁안이 초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전문직취업비자(H-1B)와 취업영주권의 쿼터를 확대하는 법안도 의회에서 다시 논의될 전망이다.
연방상원에서는 입법조치 없이도 부시 행정부의 행정조치만으로도 시행 가능한 OPT 프로그램 개편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미국 유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비자 받기가 어려워져 전문직 고급인력이 비자 문제로 미국을 떠나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계속 연출되자 민주 공화 양당 상원의원이 타개책을 모색하기 시작한 것.
결국, 민주 10명, 공화 9명 등 연방상원의원 19명이 지난 8일 국토안보부 마이클 처토프(Michael Chertoff) 장관에게 서명 서한을 보내 미국유학생들 가운데 예비졸업생들이 이용하는 OPT 허용기간을 현재 12개월에서 29개월로 대폭 확대하도록 촉구했다. 19명의 상원의원은 이번 서한에서 2009년도 H-1B 비자 쿼터도 올해와 같이 조기 소진될 수 있음을 경고하면서, 그 이전에 H-1B 비자의 쿼터 확대도 입법조치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방하원에서도 민주당 중도파 의원들이 H-1B 비자와 취업이민 확대안을 강력히 추진하고 나섰다. 중도파 민주당 하원의원 59명이 참여하고 있는 새 민주당원 연합(New Democrat Coalition)은 최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민주당 하원지도부에게 연대 서명한 서한을 보내 H-1B 비자와 취업이민 영주권 쿼터를 하루속히 확대하는 법안을 추진해 성사시킬 것을 촉구했다.
H-1B 비자와 취업영주권 확대를 지지하는 공화당 의원의 수도 적지 않아, OPT 기간연장과 취업비자 쿼터 확대가 많은 유학생을 취업비자 대란으로부터 구제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김진혁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바지소송 판사 해고 확정 2007.11.17
지난 6월, 바지 한벌을 잃어버린 한인 세탁소 주인인 정진남 씨 부부를  상대로 6백7백30만달러($67.3 million)의 손해배상 소송을..
네덜란드, 위안부 결의안 채택 2007.11.17
유럽 최초로 의회 통과 네덜란드 하원이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보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위안부..
OPT, 29개월로 확대 추진 2007.11.17
유학생 취업비자 대란 타계책으로 제안 미국유학 졸업생들의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졸업 후 현장실습) 허용기간을 29..
ASIAN LEADERSHIP: 대나무 천장 (Bamboo Ceiling) 논쟁 재점화 2007.11.17
아시안의 정.재계 진출은 아직 미미? 아시안의 미국 정_재계 진출 사례가 최근 들어 유독 많이 목격된다. 인도 이민 가정 출신의 보비 진달 전 공화당 하..
MA전주민 의료보험 의무화 마감앞둔 한인들, “올해는 벌금선택” 2007.11.17
▲ 커먼웰쓰케어와 매스혤쓰, 그리고 HSN 등을 신청할 수 있는 신청서 MBR(Medical Benefits Request). 중간소득 부부 최저보험료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