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라는 장애물이 없으면 독수리는 날지 못한다
신영의 세상 스케치 899회
보스톤코리아  2023-08-07, 11:27:49 
"한 철학자는 독수리가 더 빨리, 더 쉽게 날기 위해 극복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공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기를 모두 없앤 진공 상태에서 새를 날게 하면 그 즉시 땅바닥으로 떨어져 아예 날 수 없게 된다. 공기는 비행하는데 저항이 되는 동시에 비행의 필수조건이다."  - <존 맥스웰> 
모터보트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은 프로펠러에 부딪히는 물이다. 그러나 그 저항 없이는 보트가 움직일 수 없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에서도 장애물이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인생의 길을 걸어가면서 조금씩 느끼며 알아가는 것은 우리네 삶 가운데 어려운 일 쉬운 일이 따로 있지 않음을 깨달아 가게 된다.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날을 맞기도 하고 때로는 너무 행복해서 불안해지는 날도 만나지 않던가 말이다. 삶에서 어려운 일을 만나면 자책하거나 주저앉지 말고 자신을 돌아보는 귀한 시간으로 삼고 겸허히 받아들이는 지혜가 필요한 때라는 생각이다. 또한, 일상 가운데 가족이나 자신에게 생각지도 않았던 좋은 일이 생겨 행복에 겨울 때가 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그 자리에서 자만하지 말고 어려웠던 때를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리란 생각이다.

이렇듯 우리는 두 눈으로 앞을 보고 걷지만, 우리 인생의 앞날에 대해서는 한치도 바라볼 수 없는 나약한 존재가 아니던가. 최첨단시대를 걷는 우리의 발걸음이 마냥 행복하지만 않은 것은 늘 무엇인가 다 가진 것 같은데 허전한 그 무엇이 함께 하기 때문이다. 그 무엇은 아마도 가지고 또 가져도 채워지지 않는 영혼의 배고픔에 허기져 하는 영혼의 갈증은 아닐까. 인간 본연의 영혼적인 문제는 아닐까 싶다. 어쩌면 최첨단 과학이 증명할 수 없는 온 우주 만물의 경이처럼 창조주와 피조물의 불가피한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과학이 증명할 수 없는 창조의 신비와 비밀은 아닐까 싶다.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일을 만나게 되면 하필이면 왜 내게 이런 일이 생긴단 말인가 세상을 원망해보기도 하고 이 세상에 신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신을 부인하며 울부짖을 때가 있지 않던가. 때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너무도 가혹한 형벌 같은 그런 일을 당할 때도 말이다. 그럴 때 가끔 가까운 이에게서 듣는 얘기가 가까운 이에게 들려주는 얘기가 신앙과 믿음이라는 이름으로 신은 감당할 만큼의 시련을 준다고 위로의 말을 전해주지 않던가 말이다. 정말 하늘이 노랗고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을 때 들었던 그 말의 위로가 얼마만큼 가슴에 닿았고 삶에서 얼마만큼 위로가 되었을까.

삶에서 큰일을 겪으면 작은 소소한 일에는 둔해지는 것일까 아니면 무감각해지는 것일까. 세월이 약이라는 말이 삶에서 웃음으로 번질 때쯤 신은 인간에게 감당할 만큼의 시련을 주신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그때 그 당시에는 견딜 수 없을 만큼의 무게와 부피로 다가왔던 큰일이 점점 작아지고 줄어들어 감당하게 되었고 견디게 되었다. 가만히 생각하면 그것마저도 다행이라고 그렇게 여기며 잘 견뎌낼 수 있어 감사하다고 고백하게 되는 것이다. 그 아픔과 고통의 시간이 시련만이 아닌 귀하고 값진 감사의 시간이 되어 삶의 지혜가 되는 것이다.


시인 신영은 월간[문학21]로 등단, 한국[전통문화/전통춤]알림이 역할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신영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023.08.07
912년 제52대 효공왕이 후사없이 사망하자 차기 왕위는 박경휘에게로 이어졌다. 그가 신덕왕이다. 신덕왕은 제8대 아달라왕(이사금)이 후사없이 184년 사망하면서..
STEM 지정 학위 프로그램 리스트에 8개의 적격 연구 분야를 추가하는 미국 국토안보부(DHS)의 공고사항 2023.08.07
2023년 7월 12일, 미국 국토안보부(DHS)는 STEM 지정 학위 프로그램 목록에 8개의 적격 연구 분야를 추가하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F-1 학생 비자는..
공기라는 장애물이 없으면 독수리는 날지 못한다 2023.08.07
"한 철학자는 독수리가 더 빨리, 더 쉽게 날기 위해 극복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공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기를 모두 없앤 진공 상태에서 새를 날게 하..
한담객설閑談客說: 나이도 사사오입이 되나요? 2023.08.07
잔돈이라 한다. 우수리 라고도 한다. 우수리는 거스름돈 이나 나눗셈의 나머지 등을 뜻하는 옛말이라고 했다. 내어머니도 자주 쓰시던 말이다. 한국에선 통상 1000..
근육통은 언제쯤 사라질까요? 2023.08.07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서울부민병원 김 성준 관절센터장의 도움을 받아 근육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영원할 것만 같던 체력이 어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