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양산에 가격인하…전기차 가격, 올해 휘발유차 수준될 것
미국 시장 전기차 가격경쟁력↑…정부 지원 감안하면 더 싼 모델도
보스톤코리아  2023-02-10, 19:48:00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내 전기자동차의 가격이 올해 안으로 휘발유 자동차의 가격과 비슷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NYT)는 10일(현지시간) 전기차의 주요 부품인 배터리 가격 하락과 전기차 업계의 가격 인하 경쟁에 힘입어 전기차가 가격적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기차에 붙은 가격표는 휘발유 차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지난해 말 현재 미국 내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6만1천488달러로 휘발유 차와 트럭의 평균 가격(4만9천507달러)보다 20% 이상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현재 미국 시장에서 제너럴모터스(GM)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이쿼녹스의 경우 전기차 모델이 약 3만 달러, 휘발유 모델이 약 2만6천600달러에서부터 출발한다.

전기차 모델이 휘발유 모델보다 3천400달러 비싸지만, 전기차 소비자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액공제를 감안한다면 가격 면에서 전기차가 우위에 서는 셈이다.

전기차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품인 배터리의 생산비용 절감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남미 광산 개발에 따라 고가로 거래됐던 리튬의 공급이 안정화됐고, 미국 내에 건설된 배터리 공장의 대량 생산도 생산 가격을 끌어내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가격은 최고치에서 20%가량 하락했고, 코발트의 가격은 지난해 5월 이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GM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회사 얼티엄 셀즈를 통해 지난해부터 오하이오주(州)의 제1공장에서 배터리 양산에 들어갔다.

얼티엄 셀즈의 테네시주 제2공장은 올해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미국 내 청정에너지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도입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도 전기차 업계의 가격 인하 경쟁을 불렀다.

선두업체인 테슬라가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인 모델Y와 모델X의 판매가를 최대 20% 할인하자, 포드도 테슬라 모델Y의 경쟁모델인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인하했다.

테슬라의 모델3의 경우 정부 보조금 혜택 적용 전 가격이 4만3천500달러로 BMW3 시리즈보다 300달러 저렴해졌다.

테슬라의 SUV인 모델Y의 경우 정부 보조금 혜택 적용 전 가격이 5만5천 달러로 렉서스 RX와 비슷해졌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미국이 노드스트림 해저가스관 터트렸다" 대기자 폭로 2023.02.11
작년 9월 발트해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폭발 사건은 미국 정부의 비밀 작전에 의한 것이라는 탐사전문 기자의 보도가 나왔지만 미국 언론들은 '침묵'에 ..
뉴욕 한복판서 20대 남성 총격에 사망…관광객 혼비백산 2023.02.10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관광객으로 붐비는 미국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남성 1명이 숨졌다.뉴욕타임스(NYT)는 10일(현지시간)..
배터리 양산에 가격인하…전기차 가격, 올해 휘발유차 수준될 것 2023.02.10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내 전기자동차의 가격이 올해 안으로 휘발유 자동차의 가격과 비슷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뉴욕타임스(NYT)는 10일..
빅테크 감원 물결에 외국인 전문직 수만 명 해고된 듯 2023.02.10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빅테크를 비롯한 미국의 기술기업들에 감원 한파가 불어닥치면서 전문직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케네디스쿨이 초청한 박영선 "한국 정치는 아직 마차를 타고 있다" [2] 2023.02.09
도종환 시인이 “부드러운 직선”이라 칭한 느낌을 알 것 같았다. 박영선 전 장관(63)은 정치인 같지 않은 정치인이다. 언론인으로서 최고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