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수 교수, LA 평통대학원 온라인 강좌 성황리에 마쳐
특유의 방대한 데이터와 분석으로 미국경제, 남북한 경제 비교
보스톤코리아  2022-02-24, 15:51:15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최은경 평통부회장, 편집부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스턴협의회 상임위원인 한문수 교수가 LA 평통이 주관하는 평화통일대학원 온라인 강좌 첫 테이프를 성황리에 끊었다. 

2월 17일 오후 9시 “2022년 한반도 및 미국경제 전망-남북관계에 미칠 효과 및 동향” 이라는 주제로 열린 첫 강연에는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서울,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미얀마, 중국에서 등 전세계에서 예상인원을 훌쩍 넘은 150명 이상이 참여해 끝까지 남아 질의응답을 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라셀 및 노스쇼어 대학에서 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는 한 교수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향한 길에는 내비게이션이 없습니다. 아직 아무도 가보지 못한 길이고, 불확실하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가 길을 찾고, 반드시 해내야만 합니다” 라는 이석현 수석부의장의 인용 문구로 강연 첫 서두를 풀어나가기 시작했다. 

이어 “미국 경제는 잘 돌아가고 있는가?”  “물가 걱정해야 하나?”  “노동시장 상황은?” “주택시장 상황은?”  “COVID-19 상황은?” “남북한 경제비교?” “북한 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주가수익률 상관관계”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자세한 최근 데이터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궁금증을 하나하나 해소해나갔다. 

남북한 경제비교에 있어 한교수는 CIA의 자료를 근거해 2020년 기준 남한은 1일당 GDP가 $42,300인 반면 북한은 2015년 기준 1인당 GDP가 $1,70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남북한 1인당 개인 소득차는 27배, 정부 예산 차는 37.6배였다. 

한 교수는 누구든 2%의 다이어트는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듯이 남한 소득의 2%를 통일 재원으로 투자하는 것을 생각해보자고 제안했다. 특히 골드만삭스의 2009년 개성공단 자료를 제시하며 북한의 인력이 잠재력 높은 고품질의 인력으로 평가한 점을 지적했다. 

한 교수는 오랜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유머감각은 물론 미국경제, 남북한 경제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방대한 자료 및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분석으로 청중들의 이해를 높였다. 

한 보스톤 평통위원은 “강의의 양과 질에 있어서 모두 만족스러웠다는 청중들의 평가를 이끌어내는 등 훌륭한 경제학 교수다운 면모를 과시한 성공적인 강의였다.”고 평했다. 

한선우 평통 보스턴 협의회장은 “홍보를 잘해준 회장단과 강연을 잘 준비해 좋은 내용으로 보스턴 협의회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린 한 교수에게 협의회를 대표해 큰 감사를 드린다”고 하며 참석해 주신 모든 협의회 위원들께도 감사를 전했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보스턴 한인들에게 익숙한 권성환 LA 부총영사가 부재중인 LA총영사를 대신해 축사를 전했다. 보스톤에서 근무했던 권 부총영사는 축사를 통해 보스턴에서의 좋은 기억과 한선우 회장, 장수인 수석부회장, 김성혁 위원을 비롯해 함께 일했던 보스턴 협의회 평통위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강연은 유튜브에서도 찿아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pleQStQm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재외선거 투표 시작, 50배 비싼 한표 반드시 행사해야 2022.02.24
재외선거 첫날인 23일 보스턴총영사관에는 재외국민의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기 위한 한인유권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하게 이어졌다. 보스톤을 비롯한 워싱턴DC, 뉴욕, 로..
뉴잉글랜드 한인회 연합으로 3.1절 기념식 2022.02.24
매사추세츠 한인회, 로드아일랜드 한인회, 버몬트 한인회 그리고 보스톤 총영사관은 3월 5일 토요일 오후 1시 앤도버 소재 북부보스턴연합감리교회에서 3.1절 기념식..
한문수 교수, LA 평통대학원 온라인 강좌 성황리에 마쳐 2022.02.24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스턴협의회 상임위원인 한문수 교수가 LA 평통이 주관하는 평화통일대학원 온라인 강좌 첫 테이프를 성황리에 끊었다. 2월 17일 오후 9시 “..
주정부 7천5백만달러 소상공인 지원 그랜트 신청 받아 2022.02.24
베이커 행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피혜를 입은 주내 스몰비지니스를 지원하는 7천5백만달러 그랜프 프로그램을 23일 발표하고 당일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했다...
매사추세츠 확진자 올 겨울 처음 1천명 이하로 2022.02.24
매사추세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세가 급격히 하락하며 2월 24일 올 겨울들어 처음으로 일일 확진자가 1천명 이하로 떨어졌다. 24일 보건부의 발표에 따르면 신규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