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미 민주당 블루웨이브 때 대규모 부양책 기대
바이든 후보 경기 부양책 효과가 세금 인상 영향보다 커
보스톤코리아  2020-10-19, 23:00:28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다음 달 미국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까지 다수당을 차지하는 '블루 웨이브' 승리를 거두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기대된다는 진단이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에서 나왔다고 CNBC가 19일 보도했다.

골드만삭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얀 하치우스는 이날 투자자 메모에서 민주당이 상원에서도 다수당이 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원책이나 인프라 예산 등의 조율이 잘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상·하원과 백악관까지 휩쓸면 재정지출이 가장 많이 증가할 것"이라며 "내년 1분기 경기부양책에 더해 인프라와 기후 관련 법제화도 기대된다"고 예상했다.

그는 이 시나리오에서는 내년 3분기쯤 세금 인상을 토대로 건강보험 등 복지 확대 법안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골드만삭스는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선호하는 경기 부양책의 경제 성장 효과가 세금 인상에 따른 부정적 영향보다 크다고 평가했다.

 CNBC는 이와 관련해 펜실베이니아대 와튼 경영대학원의 초당파 단체인 '펜 와튼 예산 모델'을 인용해 조 바이든 후보는 인프라, 교육, 주택 등 부문에서 10년간 5조4천억달러(6천153조원)의 신규 지출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에 비해 고소득자와 법인에 대한 세금 인상 등을 통한 10년간 증세 규모는 2조4천억원 수준이라고 세금 정책 센터를 인용한 수치를 소개했다.

골드만삭스는 이번 선거에서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하면 추가 부양책 등으로 국내총생산(GDP) 기준 성장률이 2∼3%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최근 미국 성장률 전망치는 올해가 -3.5%이고 내년은 5.8%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공화, 상원 다수당 지위도 불안 트럼프와 거리두는 후보도 2020.10.20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공화당이 다음달 3일 선거에서 상원 다수당 지위를 민주당에 넘겨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11월 3일 선거일에는 대통..
매사추세츠 19일 확진자 8백명 넘어, 지속 증가세 2020.10.19
본격적인 시즌이 시작되기도 전에 매사추세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수치가 점차 위험신호를 나타내고 있다. 매사추세츠 보건부는 19일 총 827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해..
골드만삭스, 미 민주당 블루웨이브 때 대규모 부양책 기대 2020.10.19
다음 달 미국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까지 다수당을 차지하는 '블루 웨이브' 승리를 거두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기대된다는 진단이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에서..
주정부 고위험 지역 주민 셀폰에 경고 발송 2020.10.19
주정부는 19일 고위험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셀폰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위험 경보를 발송한다고 밝혔다. 이는 폭풍 등 재난이 닥쳤을 때 경고를 보내는 재난 경..
겨울철 난방비 증가 예상, 그나마 기름값은 싸져 2020.10.19
올겨울 예년보다 추운날씨가 예보되어 있어 난방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유난방을 이용하는 가정들은 그나마 부담을 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에너지정보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