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H 전문가, 이부프로펜 코로나 환자에 사용 가능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당뇨, 위궤양 등 환자는 위험
일반환자는 이부프로펜과 타이레놀 동시에 사용가능
보스톤코리아  2020-03-23, 22:03:37 
일부 보건당국에서 이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계소염제(NSAIDS)의 코로나바이러스 대증 사용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매스제너럴 브라이언 헤이즈(Bryon Hayes) 박사는 일반적인 상태의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에게 이부프로펜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헤이즈 박사는 20일 이메일 성명을 통해 아세타미노펜(타이레놀)과 이부프로펜는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진행되고 있는 연구 결과에 따라 이 같은 치료 처방은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건은 프랑스의 보건장관 올리버 베랑은 트위터에 이부프로펜 등 NSAIDS 계열 약물을 코로나바이러스환자에게 사용했을 때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트윗을 날리면서 시작됐다. 이어 WHO에도 이부프로펜의 사용을 피하라고 권장했다. 그러나 유럽연합의 식품의약국은 즉각 이같은 주장이 문제가 있다며 사용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매사추세츠제너럴(MGH)의 브라이언 헤이즈 응급약학 및 독극물학 박사는 이부프로펜 사용의 혜택과 위험에 대해 밝혔다. 

Q: 프랑스 보건장관의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근거가 있는가?
헤이즈: 그의 주장은 부분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했다. 최근 란셋(Lancet)의 기고에서 NSAIDs가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 엔지오텐신-전환효소(ACE2)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가정을 했다. 우리는 사스(SARS-CoV)와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COVID-19)가 ACE2를 통해 숙주에 흡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ACE2는 폐를 포함한 신체의 표피세포에 존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글이 연구 논문이 아닌 그냥 기고일 뿐이란 점이다. 이 글은 당뇨와 고혈압이 있는 환자를 가리키는 것이었는데 이 두 질환은 모두 원래 ACE2를 증가시키는 요인을 갖고 있다. 

3월 18일 세계보건기구가 이중 부정적인 형태로 “이부프로펜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트윗을 해 논란을 낳았다. 유럽의약기구(미국의 FDA)는 같은 날 성명을 통해 이부프로펜과 코로나바이러스 악화에 뚜렷한 연관성을 성립시키는 과학적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에드빌을 비롯한 이부프로펜 및 기타 NSAIDs는 여전히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MGH를 비롯한 병원들은 NSAID의 사용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으며 최근 NSAID 사용을 문서화하고 평가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환자의 기저질환 등이 확인될 때까지 NSAID의 처방을 피하고 있다. 

Q: 미국에서 사용되는 약물 중 프랑스에서 더욱 강력하게 규제되고 있는 약물이 있는가? 또한 열과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이부프로펜을 복용하는 것이 위험성이 있는가?
헤이즈: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이건 다른 호흡기 질환환자이건 이부프로펜을 복용하는 위험은 동일하다. NSAIDs는 상표에 심각한 심혈관의 혈전증과 위출혈, 위궤양, 위천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가 적혀있다.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있는 환자들은 기존 심혈관 질병, 조직성 염증 장애, 고령, 남성, 고혈압, 당뇨, 흡연 등의 경력이 있는 경우이다. 위출혈은 기존의 위궤양, 60세 이상, 고용량의 NSAID복용, 글루코코르티코이드, 항혈소판제,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저해제(SSRI)를 복용 중인 환자에게 약 투여시 발생한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가 어떠하든 이부프로펜은 단기간에 가장 적은 함량의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 네프록신과 이부프로펜은 최고의 경구 투약이지만 심혈관 질환자의 경우 다른 약이 고려되어야 한다. 

Q: 의료전문인들이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조언이 있나? 아세타피노펜이 최고의 대안인가?
헤이즈: 현재로선 아세타미노펜(다른 국가에선 프렉타시타몰로 알려짐, 미국상표는 타이레놀)과 이부프로펜 등 NSAID 모두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에게 처방될 수 있다. 왜냐면 이 둘은 다른 메커니즘으로 신체에 작용하므로 동시에 먹거나 번갈아 가면서 먹어도 된다. 

Q: 의료진들에게 코로나바이러스 약으로 처방시 고려할 것이 있는가?
헤이즈:  하이드로코단 등을 포함 아세타미노펜은 24시간안에 4천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또 더 많은 연구의 진행에 따라 이 정보가 바뀔 수도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하버드 바코우 총장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2020.03.24
하버드대 로렌스 바코우 총장이 자신이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이메일을 통해 24일 밝혔다. 하버드 크림슨의 보도에 따르면 바코우 총장과 그..
하이트론스, 재택근무 위한 건강지킴 3종 세트 프로모션행사 2020.03.24
하이트론스가 바디프랜드 PHARAOH SII, PANASONIC MAJ7, 그리고 INADA DREAM WAVE 중 하나의 제품을 24 개월 할부로 구입할 경우..
MGH 전문가, 이부프로펜 코로나 환자에 사용 가능 2020.03.23
일부 보건당국에서 이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계소염제(NSAIDS)의 코로나바이러스 대증 사용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매스제너럴 브라이언 헤이즈(Bryon H..
23일 매사추세츠 확진 777명, 9명 사망 2020.03.23
매사추세츠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총 777명으로 늘었으며 사망자도 9명으로 증가했다. 주보건부에 따르면 에섹스와 우스터 카운티에 거주하는 2명의 70대 여성과,..
매스 핵심 업종 빼고 모두 영업 중단 명령 2020.03.23
찰리 베이커 주지사가 신규 자택격리 및 비핵심적 사업체의 영업 중단 명령을 23일 아침 발표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내린 신규 명령은 24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