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 Financing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보스톤코리아  2019-04-29, 10:29:41 
오늘은 그 흔하게 듣는 융자에 대해서 좀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
많은 한인 분들이 융자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
내가 미국에 이민 온 1982년에 융자이율은 18% 였다. 미국에 오래 사신 분들은 지난 10년간의 이자율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들 생각 하신다. 하지만 한국에서 오신 분들은 이자율이 5%에요 라고 말씀 드리면 비싸다고들 하신다. 한국사람들은 집을 가지고 있는게 필수다. 그래서 대부분 부모님이 장만해 주시거나 물려 받는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미국은 거의 융자를 이용해서 집을 장만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집이 은행 소유이다. 미국에서 융자를 끼고 집을 살 경우에 세금에 해택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웬만큼 인컴이 되고 페이먼트를 할 수 있는 분들은 융자를 끼고 집을 산다.
그럼 융자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의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자.
상식적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 줄 때는 이 사람이 돈을 갇을 수 있나 없나를 본다. 그럼 인컴이 있다는 증명을 보여 줘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지난 2년간의 인컴을 본다. 그리고 그 인컴의 40% 에서 45% 정도를 집을 살 수 있는 인컴으로 따진다. 직장 생활을 하셔서 W2를 받으시는 분들은 계산 하기가 정말 쉽다. 하지만 본인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용을 많이 떼고 보고를 하시기 때문에 융자 얻기가 쉽지는 않다. 적어도 집을 구매하기 2년전부터 본인 회계사와 의논해서 미리 융자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도록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다운페이먼트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자. 이번주에 어떤 손님을 만났는데 “2만불정도가 현금으로 있구요. 18만불이 은행에 있어요”라고 했다. 내 대답은 “집 3개월후에나 사실 수 있네요”이다. 은행에서 보는 것은 다운페이멘트가 적어도 본인 미국계좌안에 돈이 2개월 이상 있어야 한다. 이 손님 같은 경우는 나누어서 디파짓해야 하고 또 2달 bank statement에 돈이 있었다는 걸 보여 줘야 하니 빨라야 3달후에나 집을 살 수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회사인 Berkshire Hathaway HomeService/Commercial Division 에서는 Berkshire Hathaway Bank가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좋은 프로그램을 준다.
“$10,000 in closing costs!* Zero down! 3% down with no PMI! Low credit scores! We have lender partners that will finance credit sores starting at 520. We can help offer financing programs to fit every person’s need”
하나 분명히 여기서 이야기 해야 하는 것은 인컴이 인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인 인컴의 40%로 빌린 돈을 다달이 갚으실 수 있으면 융자는 가능 하다는 애기다.
이런 해택을 내 고객들에게 받게 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회사를 하면서 큰 회사와 같이 일을 하는게 얼마나 이익이 된다는 걸 알아서 난 큰 회사를 택한 것이다.



백영주 (Clara Paik)
Executive Manager
Berkshire Hathaway N.E. Prime Properties
Realtor, ABR., GRI. CCIM.
Multi-Million Dollar Sales Club, Top 25 Individual of 2006, 2007, 2008, Re/Max New England, Association of Board of Realtors, Massachusetts Association of Realtors, Boston Real Estate Board.
Office 781-259-4989
Fax 781-259-4959
Cell 617-921-6979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백영주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삼등석 손님 2019.04.29
요새도 방영되는가. 판사 쥬디 (Judge Judy). 미국 티비 방송이다. 평일 오후 한가한 시간대에 방영되었다. 여판사가 나왔고, 간단한 약식재판을 실제 중계..
융자 Financing 2019.04.29
오늘은 그 흔하게 듣는 융자에 대해서 좀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많은 한인 분들이 융자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내가 미국에 이민 온 1982년에 융자..
융자 Financing 2019.04.29
오늘은 그 흔하게 듣는 융자에 대해서 좀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많은 한인 분들이 융자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내가 미국에 이민 온 1982년에 융자..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72 2019.04.29
576년 진흥왕이 붕어하였다. 12세의 하종은 늘 진흥왕의 총애와 은혜를 잊지않았다. 그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왕의 생일과 기일에 왕능을 찾아 추념하였고, 5..
미국 두부 1위 풀무원, 보스톤 공장이 원동력 2019.04.25
코슷코(Costco)가 판매하는 나소야(NASOYA) 유기농 두부가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다. 그러나 나소야가 어떤 브랜드인지 아는 한인들은 많지 않다. 나소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