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술이나 담배보다 중독성이 높은 원인 밝혀내
보스톤코리아  2012-02-15, 23:31:57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중독의 원인이 밝혀졌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중독의 원인이 밝혀졌다.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김가영 기자 = 최근 시카고대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술, 담배보다 중독성이 높다고 보고한 가운데, MIT 연구진이 이러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내 흥미롭다.

이번 조사는 30명의 19~25세의 사람들을 통해 조사한 것으로, 자연 경관 사진을 보여주거나 수학 문제를 풀게 했을 때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펼쳤을 때의 피부 전도와 맥박, 호흡, 동공 팽창, 두피 내 전기 교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연구진이 밝혀낸 것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는 순간, 악기 연주 등의 창의적 활동 시와 비슷한 감정을 느낀다는 것.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을 하는 동안 사람의 신체 활동 지수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게다가 여러 생물학적 신호들은 페이스북이 높은 각성 효과로 인해 사람들의 정신생리학적 상태를 환기시킨다는 것을 일러준다.’고 드러났다. 과학자들은 또한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는 것이 실제로 ‘긍정적인 감정적 경험을 선사해 또 다시 찾게 하는 매력을 지녔다’고 언급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왜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전 세계적으로 각각 8억, 3억명이나 되는 사용자를 가졌는지 과학적으로도 밝혀진 셈. 저커버그가 심리학에도 이렇게 능했을 줄이야.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국인의 소리, 버클리의 밤을 밝히다. 2012.02.16
버클리 음대, ‘코리안 나잇’ 콘서트 열어
T 요금인상 보스톤 시민 불만 최고조 2012.02.16
보스톤 시장까지 나서서 요금인상 반대
MIT,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술이나 담배보다 중독성이 높은 원인 밝혀내 2012.02.15
창의적 활동 시와 비슷한 감정 느끼기 때문
캠맨 슈퍼마켓, 사우스 베이에 새 매장 오픈 [1] 2012.02.15
H 마트와 슈퍼 88의 대항마될 조짐
보스톤 청소년 데이트 폭력에 시달려 2012.02.15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김가영 기자 = 보스톤 내 청소년들의 대다수가 물리적 혹은 성적 데이트 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보스톤 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