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페이먼트 지원 프로그램
보스톤코리아  2011-10-10, 14:06:23 
부동산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여러 이유 중에 융자 프로그램이 갈수록 까다로워진 점을 꼽을 수 있다. 비록 크레딧과 인컴이 좋더라도 20% 또는 25%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해야 융자가 승인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전과 달리 융자 가이드 라인도 복잡하고 엄격해져서 주택 시장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부동산 현장에서 볼멘소리가 많다.

특히 중.저소득층으로서 첫 주택 마련을 하려는 주택 구매자들은 주택 구매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게 됐다. 반면 역사상 최저의 주택 가격과 모기지 이자율을 이용하려는 잠재 주택 구매자들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미처 다운페이먼트를 마련 못했지만 주택을 구매하려는 욕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높다. 그래서 적은 다운페이먼트로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연방및 주 정부와 시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운페이먼트 지원 프로그램 이용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 내가 주택을 사고자하는 지역에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연방 정부와 카운티 정부 그리고 해당 시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재원이 얼마나 있는지 먼저 확인하다. 가령 Massachusetts에서 시행하는 HOP(Home Ownership Program)가 있는데 현재 재원을 다 사용하여 없으므로 추가로 재원이 마련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럴 때 다른 연방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시청에 가거나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한 다음 주택 쇼핑에 나가는 것이 좋다. 또한 프로그램 혜택을 받기 위해 주택 소유주가 받아야 하는 필수 교육이 있다. 가령 Boston시에서 시행하는 LIPA(Low Income Purchase Assistance) 프로그램과 ADDI(American Dream Downpayment Initiative) 프로그램의 경우 4-8시간의 교육을 꼭 이수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프로그램에 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와 정부가 허가한 융자 회사를 통해 어느 가격까지 주택을 구매할 수 있는지 사전 승인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바이어가 부담해야 할 다운페이먼트 금액이 시마다 다를 수 있다.

둘째 나의 인컴 크레딧 등 개인 상황이 지원 프로그램 수혜 자격이 되는지 알아봐야 한다. 첫 내집 마련을 위한 주택 구매자를 위한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므로 현재 주택 소유를 하지 않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프로그램마다 지난 몇년 동안 주택을 소유하지 않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한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한다. 보통 3년에서 5년 정도 주택을 소유하지 않았으면 자격이 있다고 본다. 또한 이 프로그램들은 중.저소득층을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인컴의 제한이 있다. 지역과 가족 수 대비 인컴 제한에 따라 자격 요건이 결정되므로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주택을 쇼핑할 때 사고자 하는 주택이 해당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집인지 꼭 확인을 해야 한다. 나에게 꼭 맞는 집이지만 프로그램에서 허가하지 않는 단지 내에 있다면 혜택을 볼 수 없다. 또한 주택의 종류 또는 주택 가격의 상한선 등 여러가지 조건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조건에 맞는 주택에 오퍼를 넣어야 한다. 가령 Boston주택국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2000년 이전 단독 주택은 해당이 안되고 콘도 및 타운하우스의 경우 1979년 이후의 주택만 해당되므로 주택 쇼핑 전에 확인을 해야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 또한 시 안전 규칙 위반 사례가 없고 불법 개조하지 않은 주택등 여러가지 제한 조건이 있으로 주의를 요한다.

넷째 Union Program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소방관, Teachers, 주정부에서 일하시는분들은 Union Program이라는 프로그램에 Loan있다. 각자에 인컴이나 크레딧에 따라 적으면 no down payment까지도 가능하다. Chase Bank가 이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이와같이 내가 살고자 하는 지역의 시청등 공공기간이나 웹사이트를 찾아서 적은 돈의 다운페이먼트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첫 내 집 마련의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길 기원한다.


백영주 / Clara Paik
Principal Broker
Boston New Star Realty Branch Owner
New Star Realty & Investment
Realtor, ABR., GRI.
Multi-Million Dollar Sales Club, Top 25
Individual of 2006, 2007, 2008, Re/Max New England, Association of Board of Realtors, Massachusetts Association of Realtors, Boston Real Estate Board.
Office 617-969-4989
Fax 617-969-4959
Cell 617-921-6979­­­
E-mail: [email protected]
Website: ClaraPaik.com &
newstarrealty.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백영주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주택소유자(Homeowner)를 위한 세무정보 : Real Estate Tax / Home Mortgage Interest 2011.10.10
일반적으로 납세자의 개인 생활에 지출한 비용 즉, 의∙식∙주와 관련된 개인적 비용(personal expenses)은 세법상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95) : 주식투자 100% 실패 이유 2011.10.10
이명덕 박사의 재정 칼럼
다운 페이먼트 지원 프로그램 2011.10.10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올바른 대학원서 작성법(2) 2011.10.10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퇴행성 무릎 관절염 2011.10.10
닥터윤의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