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대학교Ⅱ (Stanford University)
보스톤코리아  2011-09-26, 16:12:56 
지난 호에 이어서 스탠퍼드 대학의 도서관과 유명 동문, 그리고 학교 생활 및 입학 전반에 대한 특징과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도서관>
스탠퍼드에는 총 20개의 도서관이 있고, 이들 도서관들은 SULAIR(Stanford University Libraries & Academic Information Resources)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의 교환이 용이하다. 현재 약 850만권의 도서와 150만권의 e-book, 150만개의 오디어 아디클들이 이곳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학교 메인 도서관인 Green 도서관에는 다양한 회의실과 독서실 등의 시설이 구비되어 있고, 24시간 개방을 하는 Meyer 도서관에는 다량의 동아시아(East Asia) 서적들이 보관되어 있다.

<유명 동문>
허버트 후버(31대 미국 대통령), 죠지 슐즈(전 국무장관), 리차드 레번(예일대 총장), 데릭 복(전 하바드 대학 총장), 바탄 그레고리언(전 브란운 대학 총장), 빈트 서프(인터넷의 아버지),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구글 창업자), 제리양과 데이비드 필로(야후 창업자),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HP 창업자), 스티브 잡스(애플 창업자), 필립 나이트(나이키 창업자), 레너드 보색(씨스코 시스템즈 창업주), 마이크 무시나(전 뉴욕 양키즈 투수), 존 맥캔로(전 테니스 스타), 톰 왓슨(프로 골퍼), 존 스타인벡(소설가), 그리고 16명의 노벨상 수상자, 24명의 맥아더 펠로우, 마지막으로 4명의 퓰리쳐상 수상자등 무수히 많은 유명 동문들을 배출하였다.

<캠퍼스 라이프>
모든 신입생들은 입학 첫해, 대학내에서 의무적으로 주거를 해야하는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4년간 대학내 기숙사, 아파트에서 기거를 한다. 그래서 현재 약 90% 정도의 학생들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기숙사, Co-ops, Row houses, Fraternities & Sororities등 약 80 여개의 다른 하우징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약 350여개의 주거 빌딩에 19개의 식당이 있고, 약 11,500여명의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이 거주를 하고있다. 이들 학생들은 또한 640여개의 학생 자치 활동과 클럽 활동에 참여를 하고있다.

음악과 미술분야에서도 스탠퍼드는 매우 열정적으로 확장을 하고있는 대학으로, Carter Center for Visual Arts Museum에는 24개의 갤러리와 조각 가든이있고, 프랑스 조각가 로뎅의 작품들도 현재 소장되어 있다. 음악은 5개의 콰이어(Choirs), 스탠퍼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스탠퍼드 윈드 앙상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다.
전해지는 유명한 학교 전통으로는 학교 메인 빌딩 앞 잔디에서 4학년 학생들과 신입생 학생들이 서로 키스를 교환하는 “Full moon on the Quad”와 “Big game event”, “Midnight Breakfast”, “Secret Snowflake” 등등이 있다.

<재정보조와 등록금>
2011~2012년도 기준, 학부모의 연간소득이 $60,000 이하인 학생들은 모든 교육 비용이 면제가된다. 여기에는 등록금과 기숙사 비용 전액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연간소득 $100,000 이하일 경우는 등록금 면제의 특혜가 주어진다. 스탠퍼드의 경우, 학생들의 재정보조가 “Need-based 장학금 제도”이므로, 부모님의 소득에 기반을 둔,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들의 경우 100% 재정보조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부모님의 소득이 $200,000 이상이되면, 이상의 재정보조의 혜택들은 받을 수가 없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재정보조의 혜택이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재정보조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학교내 관련 담당기관에 직접 문의를 하는것이 좋겠다. 외국인 학생으로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은 반드시 입학원서 제출 시, 본 혜택의 신청을 동시해 작성해야만이 제한적인 보조가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올해 등록한 학생들의 등록금(3학기 기준)은 $13,350, 대학원생(11-18학점 기준)의 경우는 $13,350 이었다. 기숙사 및 기타 비용으로 연간 약 $25,173 정도가 소요된다. 물론 대학원의 경우, 엔지니어링($14.220), 경영 대학원($18,400), 의대($16,074) 등으로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결국 전체적으로 약 $38,523 정도의 비용이 년간 평균적으로 소요된다 하겠다.

<입학절차>
1.지원 형태(Application types)
• 신입생 지원자: Single Choice Early Action(SCEA)과 Regular Decision(RD)
• SCEA: 지원 마감일(11/1) / 아트 포트폴리오 제출 마감일(10/15)
• RD: 지원 마감일(1/1) / 아트 포트폴리오 제출 마감일(12/1)
• Transfer: 지원 마감일(3/15) / 아트 포트폴리오 제출 마감일(3/15)
2. 공동원서와 스탠퍼드 보조원서 작성(원서료 $90)
3. Standardized Testing
• SATⅠor ACT plus Writing
• SATⅡ 점수(필수는 아니지만 제출 추천)
• TOEFL 점수(외국인 필수는 아니지만 추천)
4. 학교 성적
5. 추천서와 School Reports
6. 아트, 댄스, 음악, 드라마, 포트폴리오 제출은 가능하나 이력서, 작문 샘플, 리서치 페이퍼는 제출하면 안됨 (매우 중요)

<입학 전략>
지난 10년간 스탠퍼드 대학에 지원한 교포와 한국 유학생들의 지원 상황을 분석해 볼때, 입학을 한지원자들의 대부분이 우수한 성적의 소유자들 이였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입학에 큰 영향을 준 요소로는 역시 학생 개인과 스탠퍼드 대학 간의 좋은 매치(a good match)였었다. 즉 스탠퍼드에서는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있는 관심과 또한 학교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리소스들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 학생인가에 촛점을 두고 심사를 하였다. 그렇다면 보다 구체적인 입학 지원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가장 도전적인 학과목의 선정과 학교 내,외에서의 우수한 아카데믹적 성취도
• 깊이있고 다양한 코스 선정(Honors, AP와 IB)
• 우수한 아카데믹 입상 경력(AIME, USAMO, 경시대회 입상 등)
둘째, 예상 전공에 대한 깊이있는 자기 준비와 경험
• 리서치. 인턴쉽 경험
• 학내,외 클럽 활동 등
셋째, 명성있는 경시대회 입상
• IMO, ICO, IBO, IPO 등 올림피아드 입상
• Art, Economics, Music Contests 입상
넷째, 우수한 추천서와 SCEA 지원 및 카운셀러의 적극적인 협조
다섯째, 짜임새있고 테마가 있는 원서의 작성과 흥미와 재능이 엿보이는 에세이
여섯째, 국내,외 유명한 썸머프로그램과 특별 프로그램 참여
일곱째, 우수한 SATⅠ& Ⅱ, AP, TOEFL등의 점수
스탠퍼드는 지원자의 원서를 읽는 사람, 즉 자신의 지역을 담당하는 입학 사정관의 학생 원서에 대한 검토와 이에 대한 인상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원서의 전반적인 내용이 자신의 몸에 비유했을때, 눈과 코, 그리고 몸과 다리등이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하겠다. 누구나 예측할 수 있듯이, 명문대학으로의 지원에는 언제나 많은 우수한 경쟁자들이 함께함으로 자기 자신 만의 정확한 색깔과 학교의 성향이 얼마나 잘 매치가 되는지 잘 판단을해서 지원을 하는것이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컬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서,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러그 및 각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미국부동산과 한국부동산 회사의 차이점에 대한 소고-1 2011.09.26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H-1B Update 2011.09.26
성기주 변호사의 법 칼럼
스탠퍼드 대학교Ⅱ (Stanford University) 2011.09.26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2011 년 SAT 평균 점수 하락 2011.09.26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2011년 SAT 평균 점수가 지난 해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SAT 평균점수는 리딩 497, 수학..
MIT, 2012 최고의 엔지니어링 대학 2011.09.26
하버드, 프린스턴과 공동 18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