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유권 형태"
보스톤코리아  2006-11-15, 02:05:17 
Tenancy by the Entirety - 공유 재산권
부부간에 공유소유하는 재산에 대해서는 "Tenancy by the Entirety"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남편과 아내를 한 명의 개인으로 취급해 결혼 중에 취득한 모든 것의 소유권을 절반씩 나누는 것이다.
따라서 평등 배분 규정(Equal Division Rule)을 적용해 이혼할 때는 집등 공유재산 전체를 '이혼 전에 합법적인 합의서를 작성했을 때 등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곤' 부부 사이에 균등하게 나눈다.  이 룰은 집을 비롯한 부동산은 물론 모든 취득물, 수입, 채무에 적용된다.
그러나 부부라고 해도 결혼 이전에 매입한 부동산, 결혼 후에 한쪽 부모로부터 받은 상속, 유물, 유언장에 의한 증여 재산, 과거 결혼 배우자로부터 받은 재산, 법원의 명령에 의한 분리재산 등은 단독으로 소유할 수도 있다.
또한 공유재산권으로 재산을 공동소유하고 있어도 자신의 몫 50%는 임의대로 판매, 유언, 상속할 수 있다.
특히 부부 중 한 사람의 배우자가 부부 공제를 청구함으로써 상속세를 줄일 수 있다.

Joint Tenancy - 합유재산권
두 사람 이상이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으로 등기권 소유자 중 한 사람의 사망시에는 등기권 중의 배우자 또는 생존자에게 그 재산권 모두가 이양되는 것이다.  또한 채권자에 대해서는 압수판결(Levy Judgment)에 대한 책임이 있다.
예를 들면 부부가 합유재산권 형태로 투자용 부동산 아파트 한 동을 소유하고 있으면, 남편 사망 때 남편 몫의 부동산은 자연히 부인에게 양도된다.  그러나 만일 자신이 사망한 이후 자신 몫의 재산권을 전처 소생에게 주고 싶다면 다른 형태의 소유권인 공유재산권(Tenancy by the Entirety)이나 공동 재산권(Tenancy in Common)으로 명의를 바꾸어 놓고 유언장에 자신 몫의 재산을 분배해 놓으면 된다.
특히 합유 재산권은 그야말로 부동산을 공동 소유하고 있는 형식이므로 사망시 법적인 재판과정을 거치지 않고 모든 재산이 부동산을 공동 소유하고 있는 파트너에게 자동 이양 된다.  따라서 부부 등 대단히 가까운 사이인 경우에는 합유 재산권(Joint Tenancy) 형태를 채택한다.

Tenancy in Common - 공동재산권
재산권 소유주와 지분 분배 내역을 등기상에 명시해 놓는 것이다.  공동재산권은 공동 소유주 중의 한 명이 사망하면 사망자의 소유 부분이 유언이나 유산상속법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 양도 된다.
합유재산권이 소유자 중 한 명 사망시 복잡한 재판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동적으로 사망자 몫이 생존하고 있는 공동소유주에게로 넘어가는 것과 비교 할 때 차이가 있다.
특히 합유재산권은 남편이 먼저 사망하면 부동산의 남편 몫은 자동적으로 부인에게로 양도되기 때문에 한인들의 경우 대부분은 합유재산권(Joint Tenancy) 소유방식을 선호한다.

Separate Property - 단독재산권
공채, 부동산, 유산, 선물등으로 결혼 전에 이미 가지고 있었거나 결혼 후라 할지라도 구분되어 유지하고 있는 것 등이다.  이와 같은 것들은 개별적 재산으로 취급되어 이혼이 발생되는 경우에 평등하게 나누어지는 공유재산으로 고려되지 않는다.  판매 시에도 등기권을 소유주 단독으로 매각 할 수 있다.

백영주(Clara Paik) Realtor, ABR. GRI.
Trinity Seminary. Million Dollar Sales Club, Top Producer, Board of Realtor, Greater Boston Association of Realtor,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 Massachusetts Association of Realtor, Re/Max International. 978-239-0141, [email protected]. Clarapaik.com

작성자
백영주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사탕가게 점원 모집 북새통 2006.11.15
지난달 최저수준 실업률과는 대조적인 모습보여 지난달 10월 5년 6개월 만에 최저수준의 실업률을 기록한 가운데 한편으로는 뉴욕 맨해튼에 들어설 사탕가게 점원모..
10월 실업률 5년6개월만에 최저치 2006.11.15
지난 10월 실업률이 지난 5년 6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미국 노동부가 발표했다. 10월 한달간 신규 일자리를 9만2천개나 창출했다. 이는 월가 경제전문가들..
"부동산 소유권 형태" 2006.11.15
Tenancy by the Entirety - 공유 재산권 부부간에 공유소유하는 재산에 대해서는 "Tenancy by the Entirety" 라는 용어를 사용한..
MA주 사상 가장 비싼 선거, 4천 2백 80만불 사용 2006.11.15
3명의 백만장자들이 참여했던 이번 MA주 주지사 선거는 사상 가장 많은 총  4천 2백 80만불(42.8million) 사용한 역사상 가장 비싼..
힐리 전략가들 “부정적인 선거가 최선이었다” 2006.11.15
주지사 선거에서 승패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유권자층인 무소속 및 온건 성향의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드벌 패트릭을 지지한 이유로 케리 힐리의 부정적인 선거를 꼽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