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국가비상사태 선포
보스톤코리아  2009-11-02, 13:20:45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3일 신종플루(H1N1, swine flu, 돼지독감)에 대한 국가비상사태(National Emergency)를 선포했다. 백악관은 24일 “미국 내 신종플루 감염 지역이 46개 주로 확산되고, 사망자 수가 1천 명을 넘어섬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이 23일 저녁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성명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번 국가비상사태 선포는 의료진과 의료기관들이 신종플루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는 연방정부에서 요구하는 특정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아도 되는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따라서 앞으로 신종플루에 감염된 환자를 치료할 경우 연방정부로부터 별도의 허가를 밟지 않고도 공공의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지역사회 의료시설에 대한 연방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백악관은 이어 “현재 신종플루에 대한 국가적 대응 체계는 개인과 기업, 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다만 이번 조치는 가용한 모든 대응 방안을 진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 한 관리는 “신종플루에 대한 국가비상사태 선포는 허리케인이 상륙하기 전에 예방차원에서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조치”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신종플루가 점점 확산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보건 당국이 감당하지 못할 지경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의료계 종사자들에게 지침을 내리고 백신을 개발함으로써 신종플루의 영향력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정부는 앞서 지난 4월 26일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신종플루가 발생한 지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방문객에 대한 검역을 실시했으며, 6월24일과 10월1일 같은 종류의 비상사태를 재차 선포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 전역에 신종플루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한 배경은 행정부가 이 병의 확산을 최우선으로 막아야 한다는 긴박한 상황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내에서 신종플루로 인한 사망자가 1,000명을 넘어섰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에따라 시벨리우스 장관은 신종플루 차단과 감염자 치료, 예방을 위해 정부의 모든 행정업무를 우선해 추진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다른 부서의 업무를 정지할 수 있는 권한도 갖게 됐다.

당초 미 보건당국은 9월말 10월 중순의 독감 계절이 시작될 경우 신종플루와 독감이 겹쳐 신종플루가 급격히 확산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이 같은 우려 속에서도 백신 공급이 늦어지면서 이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현재 미 보건당국은 오는 11월 중순까지 모두 5천만 명분의 백신을 모두 공급하고, 오는 12월까지는 1억5천만 명을 신종플루로부터 예방시킨다는 계획이다. 당초 10월 중순까지 1억2천만 명에게 백신을 접종시킨다는 계획이었으나 백신 공급이 늦어지면서 이를 채우지 못했었다.

보건 당국은 이 와중에 전세계적으로는 약 5천 명이 사망한 가운데 미국 내에서 약 100명의 어린이가 신종플루로 인해 사망했으며, 모두 46개주에서 활발히 확산되고 있다고 추산했다. 미국 내에서 신종플루는 감염이 다시 확산추세에 있으며 2만 명 이상이 입원치료를 받았다.

정성일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이라크 폭탄 테러로 155명 사망 2009.11.02
미군 철군 계획 바뀔 수도
의료보험 개혁안 첩첩산중 2009.11.02
공공보험 논쟁 또 다시 점화
신종플루 국가비상사태 선포 2009.11.02
미국 내 1천명, 전세계적으로 5천명 사망
“자석팔찌, 관절염에 효과없다 " 2009.10.26
영국 요크대, 착용으로 인한 심리적 안정감은 인정
이번 달 들어 어린이 5명 중 1명이 플루 감염 2009.10.26
미국내 약 5분의 1의 어린이들이 이번달 들어 플루증세를 보인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대부분이 돼지독감군에 감염된 것 같다고 정부의 조사결과 밝혀졌다. 이번 조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