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 포고령 누가 작성했나…국방차관 "모른다, 국방부는 아냐"
국방위서 논란…김용현이 계엄사령관에게 초안 전달
위헌 논란에 과격한 표현 담겨…박안수 포고령 법무검토 필요하다고 건의
??????  2024-12-04, 22:00:47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 3일 비상계엄 때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 3일 비상계엄 때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김지헌 기자 = 첫 조항부터 위헌이라는 지적이 제기된 '계엄사령부 포고령(제1호)'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계엄사령관으로 임명된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에게 직접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비상계엄이 선포된 지난 3일 밤 포고령 초안을 박 총장에게 건넸다.

박 총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출석해 "제가 (포고령 내용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몰랐기에 '장관님, 이것은 법무 검토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고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그러자 김 전 장관이 법무 검토를 마쳤다고 했다고 전했다.

박 총장은 포고령에 대해 "순간적으로 검토했다"면서도 자신은 계엄에 대한 "전문성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포고령을 처음 본 시점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3일) 밤 10시 반에서 11시 사이에 봤나"라고 묻자 "네"라고 답했다.

누가 포고령을 썼는지를 두고 야당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인지, 김 전 장관인지를 따져 물었지만, 박 총장은 "잘 모르겠다"고만 답했다.

이날 면직이 재가된 김 전 장관을 대신해 출석한 김선호 국방부 차관은 "현재 그 작성 주체는 제가 확인할 수 없고, 한 가지 말씀드리는 것은 제가 지금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국방부에서 작성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김 전 장관으로부터 포고령을 전달받은 뒤의 상황에 대해 "저와 같이 4명 정도가 있었다. 법적으로 검토가 됐다고 하는데 다시 한번 보자고 해서 죽 같이 읽었다. 그런데 그분(4명)들도 저만큼이나 계엄은 잘 몰라서 어떡하냐 하면서 시간이 좀 지나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다시 전화 연락이 와서, 포고령을 선포하라는 대변인의 연락이 왔었고 그래서 막 뛰어 올라갔다"며 "(포고령 초안에는 발령 시간이) 22시로 돼 있었다. 22시 이후에 포고가 됐기 때문에 '시간이 안 맞다'고 말씀드렸다. 시간만 23시로 수정해서 (공포)했다"고 설명했다.

박 총장은 포고령 외에 계엄업무편람이나 실행계획, 각종 가이드라인 등 전달받은 서류가 없느냐는 질의에 "네"라고 답했다.

포고령 제1호는 1항에서 "국회와 지방의회, 정당의 활동과 정치적 결사, 집회, 시위 등 일체의 정치활동을 금한다"고 규정해 곧장 위헌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헌법상 계엄 시 행정·사법에 특별한 조치가 가능하지만, 입법 활동에 대한 권한은 명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포고령은 또 파업 전공의의 본업 복귀를 명령하고 위반 시 '처단'한다는 과격한 표현을 쓰는 등 전혀 통상적이지 않은 까닭에 작성 주체가 누구인가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박 총장은 김 전 장관에게 "전국 비상계엄 관련해서는 장관님께서 (대통령의) 위임을 받으셔야 하는데 위임받으셨습니까"라고 물었고, "위임받았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전했다.

계엄사령부는 합참 청사 지하의 작전회의실에 설치했다고도 밝혔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효과보고 돈받겠다" MA 바이오 버텍스, 블루버드 메디케이드와 신규 계약 2024.12.05
매사추세츠에 본사를 둔 두 회사, 버텍스(Vertex Pharmaceuticals Inc.)와 블루버드 바이오(bluebird bio Inc)가 메디케이드 대상자..
'서울 계엄의 밤' 6시간 재구성…공포탄·테이저건 사용 건의도 2024.12.05
5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출석한 박안수 육군참모총장과 김선호 국방부 차관의 증언으로 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계엄 해제까지..
계엄 포고령 누가 작성했나…국방차관 "모른다, 국방부는 아냐" 2024.12.04
첫 조항부터 위헌이라는 지적이 제기된 '계엄사령부 포고령(제1호)'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계엄사령관으로 임명된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에게 직접 전..
야당, 윤 탄핵안 7일 오후 7시께 표결 추진…"與의원들 결단 기대" 2024.12.04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7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을 추진하기로 했다.조승래 수석대변인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군투입 김용현 국방장관…육사 후배들 데리고 계엄사태 주도 2024.12.04
비상계엄 사태를 주도한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에 이어 사의를 표명했지만, 속내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김 장관은 사의 표명 이후인 4일 밤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