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인터넷 TV 설치 관련

 인터넷과 케이블 TV, 전화 등을 설치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혹은 자신이 거주 하고 있는 아파트에 어떤 회사의 것을 설치할 수 있는 지 알아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매사추세츠 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회사는 Verizon, Comcast, RCN 등이 있지만 보스톤 일부 지역에서는 버라이존의 케이블 TV를 이용할 수 없다. 보스톤에서 버라이존 인터넷과 전화는 설치할 수 있지만, 버라이존 케이블 TV는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버라이존을 통해서 케이블 TV를 신청하려고 하면 위성 TV 회사인 Direct TV를 이용해야 한다.

 위성 TV를 설치할 경우에는 위성 수신 안테나를 설치해야 하는데 아파트에 따라 관리하는 회사나 집주인이 위성 수신 안테나를 설치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케이블 회사가 들어와 있다고 해도, 일부 아파트의 경우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회사를 선택하기 전에 어떤 회사의 인터넷이나 케이블 TV를 설치할 수 있는지 먼저 알아봐야 한다.


패키지 상품

 전화, 인터넷, 케이블 TV 중 2개 이상을 설치할 때에는 패키지 상품(package plan, bundle)을 신청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인터넷이나 TV 케이블을 신청할 때 유의할 점으로는 신청하는 요금이 정규 요금(regular price)인지, 특별 세일(promotion)요금인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8~9월 기간에는 학생들의 유입에 따른 유동 인구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들이 특별 패키지 상품을 내놓거나 신규 가입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곤 한다. 이러한 특별 상품은 일정 기간(6개월~1년)이 지나면 정규 요금으로 금액이 인상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현재 가입 가능한 각 회사별 패키지 상품은 다음과 같다. (아래 내용은 2011년 9월 기준 각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나 브로셔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따라서 지금은 충분히 가격이 변화했을 가능성이 많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나 인터넷으로 문의를 하는 게 좋다.)

 버라이존 (www.verizon.com)

 - FiOS Triple Play: 한 달 요금 $84.99 (인터넷, 전화, HD TV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1년 후에는 $114.99. 무선 인터넷 라우터 제공. 온라인으로 가입할 경우 $49.99 설치비 면제. 각종 세금 및 수수료 별도)

 - FiOS Double Play: 한 달 요금 $74.99 (인터넷, HD TV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1년 후에는 $94.99. 무선 인터넷 라우터 제공. 온라인으로 가입할 경우 $49.99 설치비 면제. 각종 세금 및 수수료 별도)

 컴캐스트 (www.comcast.com)

 - XFINITY Triple Play: 한 달 요금 $99.99 (인터넷, 전화 HD TV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2년 계 약 필요, 계약 기간 전에 취소할 경우 위약금. 1년 뒤에는 $114.99. 설치비, 세금 및 수수료 별도)

 - XFINITY Double Play: 한 달 요금 $69.99 (인터넷, HD TV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2년 계약필요, 계약 기간 전에 취소할 경우 위약금. 1년 뒤에는 $89.99. 설치비, 세금 및 수수료 별도)

 RCN (www.rcn.com)

 - RCN Serial Bundle: 한 달 요금 $79.99 (인터넷, HD TV, TiVo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계약 기간 없음. 1년 뒤에는 $104.99, 2년 뒤에는 $126.99. 설치비, 세금 및 수수료 별도)

 - RCN TV + Internet: 한 달 요금 $69.99 (인터넷, HD TV 패키지, 신규 가입자에 한함. 계약 기간 없음. 1년 뒤에는 $91.99, 2년 뒤에는 $104.99. 설치비, 세금 및 수수료 별도)


TV

 TV의 경우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적절한 케이블 요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TV를 많이 보지 않는다면 굳이 다양한 채널이 나오는 비싼 요금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다른 한편으로 HDTV가 있는 사람은 더 비싼 금액을 주고라도 HD 채널이 나오는 요금제를 선택해야 자신의 HDTV를 제대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미국의 케이블 TV 요금제는 기본 채널(100개~200여 개)에 조금씩 금액을 얹어가며 더 다양한 채널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취한다. 가령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스포츠 패키지를 추가해야 농구, 풋볼, 야구 등을 제대로 즐길 수 있으며,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영화 패키지를 추가하면 최신 영화를 TV로 즐길 수 있다. HD화질로 모든 종류의 채널을 감상하고 싶다면 만만치 않은 금액을 예상해야 한다.


전화

 요즘 같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이용하는 상황에서 집 전화기 설치는 필수가 아니다. 집전화가 가장 필요한 경우는 응급 상황에서다. 911에 전화를 걸 경우, 집전화를 이용하였다면 제대로 통화가 되지 않거나 전화가 끊겨도 바로 경찰차가 출동한다. 집전화의 경우에는 바로 위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집 전화 설치에 따로 비용을 부담할 필요는 없다.

 070 전화기

 최근에 한국에서 070 전화기를 가져와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늘고 있다. 070 전화기를 사용하면 같은 070 회사 전화 사이에는 요금이 부과되지 않고, 한국으로 시내 통화 요금 수준으로 저렴하게 통화를 할 수 있다. 한국으로 전화를 자주하는 사람은 한 번쯤 시도해 볼만하다.

 그러나 미국은 인터넷 속도가 한국보다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070 전화는 통화시 목소리가 울리는 것 같이 들리거나 연결이 잘 안 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070 전화기를 구입할 때 같이 제공되는 전용 AP는 무선 공유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070 전화기를 구입하면 따로 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반대로 이미 무선 공유기가 집에 설치되어 있다면 전용 AP가 없어도 무선 인터넷 설정을 맞춰주면 070 폰으로 한국으로의 통화가 가능하다.

 휴대폰 (셀폰)

 <공항 대여 휴대폰은 없다> 한국은 공항 입국시 휴대폰 대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간 방문하는 사람은 휴대폰을 빌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에는 이런 제도가 없기 때문에 입국 후에 휴대폰을 구입하여 개통한 후 사용해야 한다.

 미국에서는 휴대폰을 셀룰러폰(Cellular phone)의 준말인 셀폰(Cell phone)이라고 부른다.

 휴대폰 구입- 휴대폰을 구입할 때 대부분의 통신사에서 소셜 시큐리티 넘버(Social Security Number, SSN)를 요구하기 때문에 소셜 시큐리티 넘버가 없는 사람은 휴대폰 개통이 어렵거나 $200~$400 정도의 보증금(deposit)을 내야 한다. 보증금은 휴대폰을 사용한지 1~2년 정도가 지나면 돌려 받을 수 있다. 소셜 시큐리티 번호가 있어도 미국에서 충분한 크레딧 점수가 쌓이지 않은 경우 보증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SSN도 없고, 보증금을 내기도 싫다면 선불폰(pre-paid phone)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불폰은 매달 일정 금액을 내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낸 돈만큼만 통화를 할 수 있는 휴대폰이다. 처음 선불폰을 구입하면서 지불한 금액을 다 사용한 후에도 선불 전화 카드를 구입하여 계속하여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선불폰은 일반 휴대폰에 비하여 통화 요금이 상당히 비싸다. 그러나 통화량이 적고 단기간 동안만 머물 사람이라면 선불폰도 고려해 볼 만하다.

 휴대폰은 다른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도 있고, 대리점을 직접 방문해서 구입할 수도 있다. 직접 매장을 찾아 구입할 경우 베스트바이(BestBuy)나 라디오쉑(Radio Shack) 같은 가전제품 전문 매장, 혹은 각 통신사의 대리점을 방문하면 된다. 각 대리점의 위치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지역에서 서비스 하는 통신 회사들로는 버라이존(Verizon), 스프린트(Sprint), 에이티앤티(AT&T), 티모빌(T-mobile), 메트로PCS(metroPCS) 등이 있다.

 유 학생에게 좋은 플랜 - 메트로PCS(www. metropcs.com)는 가입시 소셜 시큐리티 넘버도 요구하지 않고, 비교적 저렴한 요금($60)으로 일반 전화, 국제 전화, 문자 메시지, 인터넷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올스톤에 위치한 ELT의 스티븐 도 대표는 “메트로PCS가 전화기 선택의 폭이 좁고 전화기 가격이 조금 비쌀 수도 있지만, 계약 기간이나 보증금이 필요 없기 때문에 1~2년 정도 머무르는 유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다”라고 말한다.

 메트로PCS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삼성 프리덤 2의 경우 기계 가격이 원래 $99이었으나, 현재 $49에 할인해서 판매 중이다. 스마트폰의 경우 $80부터 구입할 수 있으며 삼성 갤럭시 에스는 $300에 판매 중이다. 또한 메트로PCS는 계약 기간이 없기 때문에 계약 기간 전에 전화를 해약할 경우 물어야 하는 위약금(early termination fee)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학기 중에 메트로PCS를 사용하고 방학 때 한국에 돌아가는 경우에는 요금을 내지 않으면 자동으로 해지 된다. 다시 사용하던 휴대폰을 사용하고 싶다면 재개통 수수료(reactivation fee) $15만 지급하면 된다. 대신에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다. 메트로 PCS의 최대 단점은 기지국이 제한되어 있어 보스톤을 벗어나는 경우 잘 터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스톤에 주로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적당한 선택이다.

 스카이뷰- 아이폰 및 기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플랜이다. 한달 $60의 플랜으로 미국내 무제한 통화, 데이터 및 문자 무제한 통화가 가능하다. 한 달에 $20의 한국통화를 보너스로 받을 수 있다.

 버라이존(www.verizonwire-less.com)- 최저 $39.99(개인 요금, 월 450분 통화 기준)부터 요금 플랜이 있으며 패밀리 플랜의 경우 $69.98(2개 휴대폰, 월 700분 통화 기준)부터 가입이 가능하다. 문자 메세지의 경우 특정 요금 체계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 건당 20¢가 부과 되며, 무제한 문자 메세지 요금은 개인 요금 기준으로 월 $30이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데이터 양에 따라 다양한 요금 체계가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2GB 데이터 플랜의 경우 월 $25을 부과한다.

 또한 버라이존 핸드폰을 신규 가입하는 사람들은 첫 달에 개통비(activation fee)를 $30 내야 하며, 통상적으로 신용 점수가 없거나 나쁜 사람에게 $400의 보증금을 받는다. 드문 경우지만 신용 기록이 나쁜 사람에게는 최대 $1,000의 보증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AT&T(www.att.com/wireless)- 개인 요금제는 $39.99(450분 통화 기준)에서 시작하며 무제한 통화 요금은 월 $69.99이다. 패밀리 플랜의 경우 $59.99(550분 통화, 휴대폰 2대 기준)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휴대폰 하나를 추가하는 비용은 $9.99이다.

 에이티앤티에는 롤 오버(roll over)라는 제도가 있어, 사용하지 못한 무료 통화 시간은 다음 달로 넘어가 다음 달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단 개인 요금제의 씨니어(Senior)요금제에는 롤 오버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에이티앤티의 인터넷 데이터 요금은 인터넷 사용량과 서비스에 따라 다르게 부과 된다. 3G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 3GB 데이터 이용 요금이 $35.00이며, 4G LTE 네트워크의 경우에는 5GB 이용 요금이 $50.00이다.

 약정(Contract)- 보통 무선전화 업체들은 1년 또는 2년 약정을 했을 때 아이폰 및 각종 스마트 폰을 무료 또는 저렴하게 제공한다. 이 약정를 파기하는 경우 상당금액의 위약금을 요구하므로 이를 미리 고려해두어야 한다.

은행 이용하기
크레딧 카드
전화, 인터넷, TV 설치 관련
각종 물건 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