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추세츠 최고 학군과 공립 고등학교

매사추세츠 최고 학군과 공립 고등학교

공립 학교는 사는 지역에 따라 학교가 배정되기 때문에 학교와 지역을 따로 구분 지어 생각할 수 없다. 특히 한국이나 미국의 다른 주에서 매사추세츠 주로 오는 사람들의 경우 자녀의 교육 때문에 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학군은 주거 지역 선택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매사추세츠 주에는 지역별로 총 289개의 학군이 있고, 차터 스쿨을 포함하여 358개의 공립 고등학교가 있다. 매사추세츠 주가 전반적으로 다른 주에 비해 교육열이 높고 공립 교육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는 하지만 지역별로, 혹은 학교별로 어느 정도의 수준 차이와 선호도의 차이는 존재한다.

미국인들, 혹은 백인들이 생각하는 매사추세츠 주의 좋은 학군은 3W2D로 요약된다. Wayland, Wellesley, Weston, Dover-Sherborn, Duxbury의 앞 글자를 따서 3W2D라고 부르는데, 3W2D 지역의 공통된 특징은 도심을 벗어난 교외 지역이며, 주로 백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범죄율이 낮은 안전한 지역이라는 점이다.

3W2D 외에도 한국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학군으로는 Belmont, Brookline, Lexington, Newton 등이 꼽힌다.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공립학교 시스템 외에도 대중 교통을 비롯한 주거 환경의 편의성과 도심으로의 접근성 등이 뛰어난 지역이다. 또한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학군이다 보니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인의 인구 유입이 가장 많아 매사추세츠 주 내에서 보스톤과 캠브리지 다음으로 많은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기도 하다. 자녀의 교육 때문에 학군 선택으로 고민을 하는 부모들을 위해 매사추세츠 주에서 전통적으로 명문 학군으로 꼽히는 3W2D의 5개 학군과 한국인들이 많이 선호하고 그만큼 많이 거주하고 있는 5개 학군, 총 10개 학군의 지역 정보와 고등학교 정보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Belmont

지역 소개 : 인구가 약 2만 5천 명 정도인 벨몬트는 매사추세츠 주 내에서 중간 정도 크기의 타운으로 분류된다. 캠브리지와 인접한 탓인지 고학력자가 많고 학교와 도서관 등 공교육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자녀를 동반한 가족에게 좋은 타운이다. 벨몬트 주민 중 93% 정도가 전문직을 비롯한 사무직 종사자이다.

 

Belmont High

ncord Avenue, Belmont, MA 02478

617-993-5901

www.belmont.k12.ma.us

 

Brookline

지역 소개 : 약 5만 9천 명 정도가 거주하는 브루클라인은 중간 정도의 사이즈 타운 중에서도 조금 큰 타운이다. 인구 규모로는 매사추세츠 주에서 18번째로 큰 타운이다. 경영, 교직 등 전문 사무직 종사자가 98%인 전형적인 화이트 칼라 타운이며, 특히 전통적인 유대인 타운으로 알려져 있다. 유대인이 많은 탓인지 전반적인 교육열이 높고 공교육, 사교육이 모두 잘 발달해 있어 어린 자녀부터 고등학생 이상의 자녀까지 교육하기에는 좋은 타운이다. 보스톤 다운타운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잘 발달해 있다. 특히 브루클라인의 중심가인 쿨리지 코너는 보스톤 다운타운 못지 않게 많은 상점들이 밀집해 있다.

 

Brookline High

115 Greenough Street,

Brookline, MA, 02445

617-713-5003

www.brookline.k12.ma.us

 

Cambridge

지역 소개 : 인구수가 10만 6천여 명인 캠브리지는 매사추세츠 주에서 5번째로 큰 타운이다. 세계 최고의 대학인 하버드와 MIT가 있기 때문에 교육의 도시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부터 학교를 졸업하고 막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젊은이들, 혹은 박사 후 과정에 있는 사람들까지 20-30대의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 고 있다. 인구의 95.32%가 사무직을 비롯한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직업은 교직 (17.65%)이다.

 

Cambridge Rindge and Latin

459 Broadway Ave.

Cambridge, MA, 02138

617-349-6632

crls.cpsd.us

 

Dover-Sherborn

지역 소개 : 도버와 셔본은 보스톤에서 남서쪽으로 약 15마일 정도 떨어진 작은 타운이다. 도버와 셔본 두 지역의 인구를 합쳐도 1만 명이 채 되지 않기 때문에 도버-셔본 학군으로 통합되어 있다. 시 외곽 지역에 위치한 전형적인 교외 마을로 한적한 백인 타운이며 매사추세츠 주에서는 손꼽히는 명문 학군이다. 아래 표는 도버와 셔본의 타운 정보를 합친 내용이다.

 

Dover-Sherborn Regional High

9 Junction Street, Dover, MA, 02030

508-785-1730

www.doversherborn.org

 

Duxbury

지역 소개 : 인구가 1만 5천명 정도인 덕스버리는 전형적인 백인 타운으로 보스톤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인구 규모로는 매사추세츠 주에서 127째인 중소규모의 타운이다.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어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며 주민의 92%가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다. 덕스버리 주민들이 가장 많이 종사하는 직종은 경영 관련 직종으로 19.2%가 이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다. 주민의 대다수가 백인이고 미국인들에게는 명문 학군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인을 비롯한 소수 인종의 비율은 낮은 편이다.

 

Duxbury High

130 St. George Street, Duxbury, MA, 02332

781-934-7650

www.duxbury.k12.ma.us

 

Lexington

지역 소개: 보스톤에서 북서쪽으로 15마일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렉싱턴은 인구가 3만 명이 조금 넘는 중간 규모의 타운이다. 미국 독립전쟁에서 첫 교전이 벌어졌던 렉싱턴 전투로도 유명하여 타운 곳곳에 역사의 흔적이 남아 있다. 공립 교육을 비롯한 주거 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타운 주위의 자연 환경도 아름답다. 과거에는 백인 타운이었으나 명문 학군으로 알려지면서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안계의 유입이 특히 많은 곳이다. 2010년 인구조사 기준으로 매사추세츠 주에서 한국 사람이 5번째로 많이 거주하는 곳이지만, 지난 10년 동안 한국인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곳이기도 하다.

 

Lexington High

251 Waltham Street, Lexington, MA, 02421

781-861-2320

lhs.lexingtonma.org

 

Newton

지역 소개 : 만 5천여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뉴튼은 중간 규모의 타운치고는 제법 큰 편이다. 인구 수로만 따지면 매사추세츠 주에서 11번째로 큰 타운이다. 지역이 넓기 때문에 뉴튼 학군 내에는 공립 고등학교도 2곳이 있다. 주거 환경이 좋고 미국 내에서도 명문 학군으로 통하기 때문인지 한인 인구도 비교적 많은 편이다. 주민의 95%가 전문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직업군은 경영직(15%)과 교직(11%)이다.

 

Newton South High

140 Brandeis Rd, Newton, MA 02459

617-559-6500

nshs.newton.k12.ma.us

 

Newton North High

457 Walnut Street, Newtonville, MA, 02460

Phone: 617-559-6200

nnhs.newton.k12.ma.us

 

Wayland

지역 소개: 보스톤에서 서쪽으로 자동차를 운전해 가면 30분 정도의 거리에 있는 웨이랜드는 전형적인 교외 타운이다. 인구가 1만 3천명 정도로 타운 규모는 작은 편이다. 공교육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명문 학군으로 꼽히는 곳이며 자녀를 교육 시키기에 좋은 곳이다. 주민의 94.4%가 전문직을 비롯한 사무직 종사자이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직업군은 경영직(21.8%)이다.

 

Wayland High School

264 Old Connecticut Path,

Wayland, MA, 01778

508-358-7746

whs.wayland.k12.ma.us

 

Wellesley

지역 소개: 인구가 3만 명이 채 되지 않는 웰슬리는 보스톤에서 서쪽으로 15마일 정도에 위치해 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졸업한 학교로도 유명한 명문 여대 웰슬리 칼리지와 경영대학으로 유명한 뱁슨 칼리지가 웰슬리에 있다. 타운 내에 3개의 대학교가 있지만 젊은 학생들을 위한 도시 분위기의 타운이라기 보다는 자녀를 교육 시키기 좋은 교외 지역 타운이다. 고학력자와 전문직종사자가 많으며 공교육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Wellesley High

50 Rice Street, Wellesley, MA, 02481

781-446-6290 / wellesley.k12.ma.us/whs

 

Weston

지역 소개: 보스톤 서쪽에 위치해 있는 웨스턴은 매사추세츠 주에서 가장 부유한 타운으로 꼽힌다. 2010년 인구조사 결과 웨스턴은 주민 1인당 수입이 $96,475로 매사추세츠 주에서 가장 높았다. 타운이 안전하고 공립교육 시스템도 잘 갖추어져 있어 자녀를 교육 시키고 가족이 거주하기에 좋은 타운이다. 주민들의 소득이 높은 탓인지 렌트보다는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이 높고 아파트 렌트를 구하기가 어렵다. 집을 렌트하더라도 하우스 렌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평균 렌트 비용이 상당히 높다. 

 

Weston High

444 Wellesley Street, Weston, MA, 02493

781-786-5800

westonschools.org

 

앞서 소개한 10개 학군 외에도 최근 각광 받는 지역으로 벌링턴(Burlington)이 있다. 벌링턴은 미주 최대 아시안 마켓인 H마트를 비롯해 상권이 잘 발달해 있으며 아직 부동산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어 주거 환경에 비해 주택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그 외에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거나 좋은 학군으로 평가 받는 곳으로 액튼-박스보로(Acton-Boxborough), 알링턴(Arlington), 콩코드-칼라일 (Concord-Carlisle), 샤론 (Sharon), 윈체스터(Winchester) 등이 있다.

앞서 주요 10개 학군과 지역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지만, 보다 쉽게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표 하나로 정리해보았다. 다음의 표에는 10개 학군에 추가로 언급한 6개 학군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을 위해서 또는 직장이나 학업 때문에 보스톤에 왔든지, 자녀가 다닐 고등 학교를 선택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학교뿐만 아니라 교통과 편의시설, 물가 등 주거 환경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은 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앞서 각종 수치를 통해 매사추세츠 주의 대표 학군별 지역과 공립 고등학교를 소개했지만 이는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최종 선택을 하기에 앞서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자신이 원하는 공립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정보 위주로 학교 정보를 소개했지만 이런 수치는 각 학교 사이에서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학교나 학군을 평가하는 기준은 어떤 항목에 더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어떤 학교가 절대적으로 좋고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적인 자료를 토대로 원하는 학교 몇 곳을 선정한 후에 최종 결정에 앞서 직접 연락을 취해보는 것이다. 학교에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을 해서 교장이나 상담 교사 등을 만나 설명을 듣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최종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
프리스쿨과 킨더가튼
매사추세츠 최고 학군과 공립 고등학교
여름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