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추세츠 공과 대학교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보스톤코리아  2010-05-10, 14:48:32 
미국 역사의 시작은 보스톤 역사의 시작과 동일하다. 세계적인 교육도시 보스톤은 역사와 전통 그리고 현대미가 조화를 이루어 미국 어떤 도시보다 아름다운 혼합문화(Mixed Culture)를 이룬 도시이다. 미국 역사를 대변하는 보스톤과 캠브리지 사이 찰스강을 끼고 캠브리지에 길게 펼쳐진 MIT는 세계 교육의 메카,

청소년뿐만아니라 대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수학, 과학, 경제등의 경시대회가 열리고 세계적인 천대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MIT는 처음 1861년 보스톤시에 위치에 보스톤 공대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용적이면서 실질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대학을 설립한 윌리엄 바튼 로저스(William Barton Rogers)가 급격히 산업화된 미국 사회에 가장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학교를 MIT로 개명하고 보스톤에서 캠브리지로 학교로 이전 하면서 발전하게 된다.

MIT는 사림 연구 중심 대학으로 5개 단과 대학에 32개의 학과가 있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 농업, 과학, 엔지니어링 연구에 큰 업적을 남긴 대학에 주는 연구비 Land-Grant, 해양 연구에 주는 Sea-Grant(해양연그기금), 그리고 우주 연구에 주는 Space-Grant(우주연구기금)를 받는 미국 유일한 두개 대학중 하나이다. 오늘날 MIT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까지에는 설립자 정신과 세계2차대전 및 냉전시대(Cold War)에 MIT의 역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MIT연구원들은 2차 대전과 냉전시대에 방위 산업체에서 많은 연구비를 확보하여 다양한 형태의 무기 계발에 공헌을 하게 된다. 특히 컴퓨터, 레이다, 관성 합법 유도장치등을 계발 발전시키게 된다. 또한 MIT는 이 분야에만 만족하지 않고 지난 60년간 학교 교육을 물리와 공대에만 치우치지 않고 생물학, 경제학, 언어학, 정치학,경영학 까지 확장하여 이 분야까지도 세계 최고의 분야로 만들게 된다.

또다른 측면으로는 설립자인 로저스가 일찍 실험을 강조한느 교육과 유럽대학 (특히 독일식) 교육 모델을 채택하여 실용과 엔지니어링을 강조하는 학교로 발전 시킨 원동력이 오늘날 MIT로 만들지 않았나 싶다. 현재 MIT는 Harvard, Wellesley, Massachusetts College of Art, 그리고 The School of the Museum of Fine Arts 대학들과 학점 교류가 자유로와 학교에서 커버되지 못한 많은 분야를 주변 다른 학교를 통해 배울 수 있게 학생들에게 배려하고 있다. 실제 많은 사람들에게 공대로 유명한 학교로 알려져 있지만 케인즈 경제학을 발전시킨 “폴 세뮤엘슨” 교수, 유명한 언어학자 “노함 촘스키” 등의 교수가 말해주듯이 언어학, 경제학, 경영학 역시 세계 최고의 수준이며 많은 유명한 교수나 졸업생들이 배풀된 명실상부한 최고 대학이다.

교수,연구원,졸업생들중 75명이 노벨상을 물리, 화학, 경제, 의학, 평화 분야에서 받았고 미국 과학자상 47명, 맥아더 연구원 31명등 많은 연구원을 배출한 대학이다. 현재 7명의 노벨상 수상자, 21명 맥아더 연구원, 4명의 퓰리쳐 수상자들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MIT는 비록 아이비리그 대학에는 속하지 않지만 아이비리그 못지 않게 우수한 학생, 교수, 연구, 시설등을 갖추고 있다.

<아카데믹>
MIT는 신입생 1학기때 A/B학점이 없고 Pass or No record등으로 모든 신입생들이 1학기 학점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되어 있다. 현재 4153명이 학부 과정에 6146 명이 대학원 과정에 등록된 상태로 풀타임 교수들이 총 1009명 정도 학부와 대학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하자.

MIT는 총 5개의 단과 대학에 32개 이상의 학과와 프로그램이 제공 되고있다. 단과 대학으로는 건축 대학, 공과대학, 언문사회 과학 대학, 경영대학, 자연과학 대학에 Aeronautics& Astronautics, Anthropology, Architecture, Biological Engineering, Biology, Brain & Cognitive Sciences, Business, Chemical Engineering, Chemistry,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Comparative Media Studies, Computational & Systems Biology, Computation for design & Optimization, Earth, Atmospheric & Planetary Sciences, Economics, Electrical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s, Foreign Languages & Literatures, Health Sciences & Technology, History, Linguistics & Philosophy, Literature, Management, Material Sciences & Engineering, Math, Mechanical Engineering, Media Arts & Sciences, Music & Theater Arts, Nuclear Science & Engineering, Physics, Political Science, Urban Studies & Planning, Writing & Humanistic Studies 등의 전공을 제공하고 있다. 필자가 앞에서 언급했듯이 MIT는 1학년 모든 신입생들에게 1학기 학점이 Pass 또는 Fail로 표시하여 다양한 배경의 모든 학생들이 쉽게 대학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아카데믹 프로그램이 디자인 되어있고 UAAP (Office of Undergraduate Advising & Academic Programming)라는 학부 아카데믹 어드바이져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 있어 모든 신입생들이 학교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쉽게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2학년 진급을 도와주는 역활을 하고 있다. MIT가 다른 대학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학부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깊은 리서치 프로그램이 제공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은 UROP (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ies Program)로 많은 분야에서 실질적인 전문 분야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즉, 아카데믹 크래딧, 봉사활동, 그리고 장학 형태로 학생들이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보다 구체적인 정보는 학교 웹사이트 www.mit.edu/urop 에서 찾아보도록 하자.

<캠퍼스 라이프>
모든 신입생들은 MIT가 제공하는 11개 기숙사 중 하나에서 1년동안 보딩 경험을 해야만 한다. 물론 다른 대학과 달리 기숙사에서 신입생들끼리만 살지 않고 모든 학년 학생들이 혼합된 다양한 형태의 기숙사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각 기숙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특징을 갖추어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쉽고 재미있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타 대학과 달리 학년에 부관하게 학생들 기숙사를 배치한 이유는 저학년들이 고학년들로 부터 아카데믹 분야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선배들로 부터 조언을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현재 MIT에는 약 34여개의 학생 자치 활동이 있고 41개의 Varsity 운동 팀이 있다. 스포츠는 아카데믹에 비해 그다지 경쟁적이지 못하지만 몇몇 종목에서는 NCAA에서 챔피언인 종목들도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비경쟁적인 스포츠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고 주말이면 학생 자치단체에서 자발적으로 저렴한 비품으로 지역 중 고등학생들을 위한 아카데믹 보조, SAT I, AP준비뿐만 아니라 언어, 수학, 과학등 다양한 특별 분야의 수업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체로 자신의 능력을 훤씬 주변 공동체에 공연하고 있다는 점이 어느 대학에서 따라 올 수 없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런것은 학생들 한명 한명의 재능이 뛰어난 학교라 가능하다. 보스톤의 문화는 오래된 전통, 보수, 진보가 혼합된 문화로 많은 주변 대학들과 학생들이 만들고 있는 안전하고 학문 지양적인 도시이다. 이런점에서 MIT와 하버드는 보스톤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인 역활을 담당하고 있다고 본다.
학생들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원하는 만큼 학교에서 적극 권장하고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필자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리서치>
MIT에서 제공하고 있는 리서치 프로그램은 교수, 연구원, 학부생, 대학원생들이 원하는 분야는 거의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원하는 연구 분야의 멘토만 찾는다면 항상 가능 하고 없다면 주변 대학들 즉, Harvard, Wellelsely, Tufts, BC, BU, Northeastern, Brandeis 등에서도 가능하다.

<등록금 및 재정 보조>
2009-2010 년도 학부생들 1년 등록금은 $37,782 이고 기숙사비는 $11,360, 그리고 책값은 $2,858 정도이다. 특히 지난해 전체 학생중 약 62%정도가 $24,256정도의 재정보조 수혜를 받았다. 대학원생들의 1년 등록금은 $37,782 정도이다. MIT또한 많은 외부 장학금 제도가 있고 많은 학생들이 대학입학시 다양한 대회에서 입상하여 장학금을 받고 있다.

<유명동문>
MIT졸업생중 25명이 노벨상을 수상했고 44명이 로즈장학생, 그리고 55명이 마샬 장학생으로 선출 되었다. 유명 동문으로는 David Millband (영국 수상), Benjamin Natanyahu (이스라엘 수상), Kofi Annan (전 UN사무총장), Ahmed Chalabi (전 이란 수상), Paul Krugman (뉴욕타임즈 컬럼리스트,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I.M Pei (건축가), Buzz Aldrin (아폴로 II, 우주 조종사), Ben Bernanke (연방 은행장), Lawrence Summers (전하바드 총장) 등 다수가 있다. 또한 MIT졸업생들이 세운 세계적인 기업으로는 Intel, McDonnell Douglas, TI (Texas Instruments), 3com, Qualcomm, Bose, Raython, Koch, Rockwell International, Genetech, Campbell Soup등이 있다.

<입학 조건및 전략>
지난해 총 15.661명이 지원하여 1695명 (약 10.7%)이 입학 허가를 받았고 이중 1078명이 최종 등록하였다. 또한 21명의 전학생들이 입학허가 되었다. 입학 조건으로는 우수한 학교성적, 특별 재능, 강한 개인의 성향, 다양한 대회에서의 입상 경력이 입학에 매우 유리한 조건이다. 즉 SAT I, 두과목 (Math 2C 와 과학에서의 한과목) SATII, 많은 AP성적등이 필요하다. 보다 구체적인 입학 전략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국가 또는 국제적인 경시대회 입상경력 (IMO, IPO, ICO, IBO, NEC, INTEL, Siemens등) 즉 다양한 형태의 경시대회에서 적어도 준결승 진출자 (semi-finalist)
둘째. 우수한 학교 성적(top 5%) 과 훌륭한 SAT I, SAT II, AP점수. 특히 성적은 가중치가 없는 경우 3.7 이상이고 SATI 는 각 분야에서 적어도 700점 이상 그러나 750 이상이면 좋다. SAT II는 가능한 750점 이상 AP는 적어도 6과목이상에서 5점을 받아야 한다.
셋째. 특별 재능 썸머 경험, 즉 적어도 소수정예로 뽑는 많은 썸머 리서치 프로그램과 특별 과학, 수학, 프로그램 참여 여부.
넷째. 독립적인 연구 능력, 즉 훌륭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
다섯째. 봉사활동, 클럽 활동에서의 훌륭한 성취도와 리더쉽 능력.
여섯째. 인터뷰등이 중요하다. MIT는 외국인 학생들이 EA (Early Action)에 지원 할 수가 없고 정규적인 지원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에 유념하여 준비해야한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칼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써,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러그 및 각 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신영의 세상 스케치 - 247회 2010.05.10
시어머니의 또 다른 이름
건강 관리 대리 (Health Care Proxy) 정보와 지침서 그리고 양식 2010.05.10
일반인 특히 우리 한국인들에게는 익숙지 않는 단어인 건강관리대리, 병원에서 일을 하다 보면 새로 입원하는 환자에게 늘 설명해야 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미국인들 특..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교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2010.05.10
정준기 원장 교육 칼럼
전지현, ‘홀로서기’ 싸이더스HQ 떠나 독립 2010.05.10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양성대 기자 = 톱스타 전지현이 13년간 몸담았던 소속사 싸이더스HQ를 떠나 독립할 계획이다. 전지현은 지난해가 계약 만료시점이었지..
문근영, 최고 효녀 배우로 선정 2010.05.10
(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 양성대 기자 = 최근 KBS2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배우 문근영이 최고의 효녀 배우로 뽑혔다.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