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와 SAT 가 다른 점은 뭘까?
보스톤코리아  2010-04-26, 12:12:14 
대부분의 미 동부 대학에서 ACT 점수 대신 SAT 를 대신받고 있습니다. 사실, 두 시험의 이름이 줄임말 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두 시험은 매우 다른 시험입니다. 이러한 차이점때문에, 두 시험중 한가지에서만 고득점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만약 본인도 이에 해당한다면 아래의 질문과 답을 보고 ACT 를 봐야 하는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SAT 와 ACT 가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SAT 는 수학, 비평적 독해, 문법, 쓰기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영역이 10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는데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총 소요시간은 3시간 45분이며 틀린 문항에 대해서 1/4 점의 감점제도가 있습니다.
ACT 역시 수학, 독해, 문법영역이 있습니다. 과학과 쓰기영역(선택) 도 있습니다. 과학영역에서는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에 관한 지식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지문과 시험방법에 얼마나 비평적으로 접근하는 지 를 테스트합니다. ACT 는 5개의 큰 영역으로 나눌수있는데 쓰기 영역을 하지 않는다면 2시간 55분, 쓰기 영역을 한다면 3시간 25분이 소요되며 감점제도는 없습니다.

기타 다른 차이점은 어떤가요?
다른 차이점은 각 시험의 역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AT 는 1920 년에 개발된 학습능력 검사이며 ACT 는 후에 개발된 콘텐츠 시험입니다. 즉, SAT 는 고난이도의 문제로 학생의 학습능력을 알아보는 것이고 ACT는 고등학교과정에 얼마나 충실하였나를 알아보는 시험입니다. 간결하긴 하지만, 두 시험의 차이점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비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험문항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나요?
SAT 는 추상적인 논리문제, 어려운 어휘, 고난이도의 문제가 주어집니다. 논리문제나 난제 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SAT 문제를 출제했던 초기 출제위원이 군사용 IQ 테스트를 만들었죠). 하지만, SAT 는 ACT 보다 한 문제당 주어지는 시간이 조금 더 많습니다.
반면, ACT 는 어렵거나 헷갈리는 문제보다는 고등학교때 배웠던 것들을 위주로 냅니다. 하지만 ACT는 문제당 주어진 시간이 적기 때문에 시간배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ACT 에서는 학생들이 얼마나 빨리 문제를 풀 수있느냐도 봅니다. 얼마나 빨리 문제를 푸는가가 얼마나 해당내용을 잘 이해하는가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ACT 가 SAT 보다 쉬운가요?
어떤 면에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고 어떤 면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ACT 가 조금 덜 어려운 문제들이긴 하지만 시간 배분에서 학생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때문에 지문을 읽는다거나 문제를 푸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면 ACT 가 더 어려운시험이 될 수도 있겠지요. 반면에 어휘가 약하다거나, 추상적인 문제가 어렵다면 ACT 가 쉬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학생들이 SAT 를 쳐야하나요?
고급어휘를 많이 알거나, 고난이도 독해나 수학에 자신이 있는 경우, 혹은 독해능력이 매우 뛰어난 학생이유리합니다.

어떤 학생들이 ACT 를 쳐야하나요?
전반적으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충실했거나, 독해 속도가 빠른 학생이 ACT 에 유리하겠지요. 또한 SAT 를 시작했지만 그리 좋은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ACT 가 어떤지 한 번 쳐보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나요?
독해가 빠르지만 어휘가 약하거나, 고난이도 문제에 자신이 없다면 ACT 부터 시작하도록 해보세요. 어휘 수준이 높고 추상적인 문제에 강하다면 SAT 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시구요.
둘중 어느 그룹인지 여전히 잘 모르겠다면 SAT 로 시작해보도록 하세요. SAT 가 점수를 올릴만한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학생들에게 내는 고난이도의 형식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그 형식에 익숙해진다면 SAT 점수를 올리는 것이 조금 더 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ACT 는 방대한 양의 지식이 얼마나 습득되었는지를 보는 시험입니다. 때문에 ACT 는 SAT 만큼 점수를 빨리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SAT 를 더 많이 보는 지역출신인 제가 대학에 SAT 대신 ACT 점수를 내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2가지 시험에서 다 고득점을 받는다면 그것은 아주 좋은 사인이겠죠. 둘 중 어느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SAT 에서 고득점을 얻는다면 추상적/비평적 스킬과 시험에 기초적인 컨셉에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ACT 에서 고득점을 얻는다면 고등학교에서 배운 방대한 지식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어느 시험의 결과이든지 대학에서는 좋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게다가, 다양한 지역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대학입학위원회는 두가지 시험점수를 차별없이 받아들입니다.

그렇다면, 둘 다 해야하나요?
두가지를 다해야 하는 지 않아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저희는 두 시험에서 정말 잘할 자신이 있을 경우만 둘 다 하라는 의견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낮은 점수를 받은 시험 쪽이 대학 입학 지원에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둘 중 하나에서라도 좋은 점수를 받았을 때는 대학에서 입학허가를 내는데 걱정하지않습니다. 한 시험에서 좋은 점수, 뛰어난 에세이 혹은 과외 활동 경험 등이 2개의 뛰어난 시험점수를 갖고 다른 특별사항이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제이 바크라니아(Jay Bacrania),
Harvard College ’05 졸업생
Jay는 Veritas Tutors (www.veritutors.com)의 원장이자 설립자입니다. Veritas Tutors 에서는 하버드 및 기타 탑스쿨 출신 선생님들께서 SAT, ACT, 대학입학 컨설팅을 지도하고계십니다. Veritas Tutors 는 캠브리지 하버드 스퀘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신영의 세상 스케치 - 245회 2010.04.26
풍월이와 명월이
조기유학 준비 2010.04.26
정준기 원장 교육 칼럼
ACT 와 SAT 가 다른 점은 뭘까? 2010.04.26
Jay’s Edu Column
박진영, 아내에게 35억 부동산 가압류 2010.04.26
(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 양성대 기자 = 이혼 조정 중인 가수 박진영이 35억원 규모의 부동산을 가압류 당한 사실이 알려졌다. 박진영의 아내 서씨는 지난해..
세기의 커플 장동건•고소영 웨딩사진 공개 2010.04.26
(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 양성대 기자 = 장동건과 고소영이 결혼식 전 웨딩사진을 공개했다. 장동건의 소속사인 에이엠엔터테인먼트는 21일 “장동건과 고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