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마운틴의 주역들(3)
보스톤코리아  2009-10-05, 16:27:33 
NH의 원주민인 아베나키 인디언들이 전염병과 백인들의 토벌로 인해 NH전역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자, 백인들은 1760년 경부터 화이트마운틴 (WM) 양편의 평지에 타운을 세우며 새 주인으로 등장하였다. 1771년 WM의 대통령산악지대를 지나는 협곡이 발견되고, 1784년 Mt. 워싱톤에 대한 과학적 탐사가 이루어지는 등 WM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하였다.

WM 의 평지에서 농지가 개간되고, 가축을 기르고, 길을 내는 일이 한창일 때, WM의 험준한 협곡으로 이주한 한 가구가 있었다. 이들은 때 묻지 않은 자연을 사랑한 Crawford가정이다. 농사일 보다는 Crawford 는WM의 상상을 초월한 자연의 아름다음을 찾아 온 당대의 유명한 정치가, 화가, 문인, 학자들을 포함한 모든 여행자들이 편한 여행을 하도록 돕는데 주력하였다. 이들을 위하여 산길을 내고, 이들을 안내하고, 이들이 머물 수 있는 숙소를 마련하였다. 이로써 WM가 미국내 에서 가장 많은 여행자를 맞는 명소로 발전하는 데 크게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아일랜드(애란)에서 보스톤으로 이주한 James Crawford의 셋째 아들 John 은 1757년 Mary Rosebrook과 커네티컷에서 결혼하고, 당시에는 벽지인 커네티컷 강 상류 유역의 버몬트 주 Guildhall이라는 곳으로 이주한다. John의 11명 자식 중 아들로 Abel Crawford가1766년 출생한다. 한편Mary Rosebrook의 남자 형제인 Eleazar Rosebrook은 Hannah Hanes와 1772년 매사추세츠에서 결혼한다.

지칠 줄 모르는 힘과 강한 자립정신의 Eleazar는 Hannah를 설득하여 커네티컷 상류(Upper Coos로 불림)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 30 마일 떨어진 길도 없는 외지에 (현재의 Colebrook), 통나무집을 짓고 터전을 잡았다. 그러나 Eleazar가 미국의 독립전쟁에 참전하게 되자, 남은 가족은 안전을 위하여Guildhall로 이사를 가게 된다. 전쟁에서 돌아 온 후, Eleazar는 딸인Hannah (생모와 같은 이름임) 등 모두 4남 2녀의 자녀와 Guildhall에서 계속 살았다. Guildhall 한 마을에 살게 된 외사촌사이인 Abel Crawford와 Hannah Rosebrook은 사랑에 빠져 결혼하게 된다.

1792년 이들에게 Ethan 이라는 아들이 출생한다. Abel은 자신의 가정을 독립시킬 수 있는 지역을 찾아 Guildhall을 떠나 미개척지인Nash & Sawyer’s Location (Nash가 협곡 발견으로 받은 땅, 현재 Brent Woods)에 정착한다. 한편 Guildhall에서 농사일을 하던 장인 Eleazar Rosebrook도 새로운 도전을 위하여, 사위Abel의 땅을 사고 이주하게 된다. 장인에게 땅을 넘겨 준 Abel은 “이웃들이 많은”것을 원치 않아, Nash가 발견한 협곡의 입구로 옮긴다.

한 쪽으로는 12 마일, 반대쪽으로는 6 마일 이내에는 사람이 살지 않는 외딴 곳에 집을 지었다. Nash가 발견한 협곡은 이런 사유로 Crawford Notch (협곡) 로 명명된 것이다. Abel이 처음 정착하였던 Nash & Sawyer’s Location과 새 통나무집 간의 마차 길이 후에Crawford Notch Road (US 302)의 일부가 된다. 이 산길 12 마일은 곳곳에 언덕이 급하여 말과 마차를 밧줄로 끌어 올려야 했으며, 사코 강을 최소한 32번 건너야 하였다고 한다.

이곳의 경관은 Nash & Sawyer’s Location 의 경치와는 물론 비교가 되지 않았다. 1803년 협곡을 지난 적이 있는 예일대학 학장, Dr. Dwight 목사는 “ 거대한 두 절벽 사이의 매우 좁은 협곡은 2마일이나 되며, 이는 분명코 천재지변으로 산이 두 동강 나서 생겼을 것이다. 천재지변은 노아의 홍수였음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Abel과 온 가족은 나무를 베고, 바위를 옮기면서 농토를 일구고, 또한 협곡을 지나는 객을 위하여 길을 내는 데 온 힘을 쏟았다. “13살 까지 모자, 장갑, 심지어 자기 신발도 없었고?땅을 일구는 일이 힘들어 “손이 붓고, 온 몸이 밤새 쑤시며 아팠다”라고 Abel 아들 Ethan이 회고한 적이 있다. 한편, Nash & Sawyer’s Location에 정착한 Abel의 장인 Rosebrook도 농사일을 하였다.

1803년 NH 주가 협곡을 질러가는 유료도로를 건설하게 됨에 따라 (1806년 완공), 포츠머스와 포트랜드 등의 해안도시와 커네티컷 상류인 버몬트 주의 내륙 마을 간의 교역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Crawford Notch를 지나는 교통이 빈번하여, 통행료를 내려고 기다리는 마차들의 길이가 반마일이나 되었다고 한다. 사업의 가능성을 보고, 장인 Rosebrook은 근처 언덕(Giant Grave)에2층건물 여관을 지었다. Rosebrook의 여관은 WM내의 여행자를 위한 첫 숙소로, 좋은 위치와 Rosebrook의 널리 알려진 친절함으로 삽시간에 성공적인 사업으로 발전 되었다.

한편 Crawford Notch 에 살며 농부로 자립한 Abel 도Mt. Crawford House라는(현재 Crawford Notch State Park 남단에 위치한 The Notchland Inn 자리)여관을 짓고 여행자들에게 숙소를 제공하였다. 곧 Abel의 아들 Ethan 이 청년이 되며 “WM의 거인”으로 우뚝 서기 시작한다. (계속)


역사문제연구소 윤희경 박사

칼럼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레드삭스 ‘유독 상대 에이스에 약했다’ 2009.10.08
포스트 시즌을 맞아 상대 에이스 공략이 어느 시기보다 중요한 지금 레드삭스 타선에 빨간 불이 커졌다. 레드삭스 타선은 아메리칸 리그에서 손색이 없다. 득점에서 3..
뉴햄프셔 청소년 4명 ‘묻지마 살인’ 2009.10.08
도끼와 칼로 무고한 가정주부 살해, 11세 여아에 중상
화이트마운틴의 주역들(3) 2009.10.05
NH의 원주민인 아베나키 인디언들이 전염병과 백인들의 토벌로 인해 NH전역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자, 백인들은 1760년 경부터 화이트마운틴 (WM) 양편의 평지에..
[기고] 대화 창 닫는 임진강 사건 침소봉대 2009.10.05
북한의 임진강 방류로 온나라가 떠들썩하다. 그러나 이 사건의 전적인 책임을 북에 돌리고 최근 북이 취한 잇따른 양보조치마저 무위로 돌리면서 남북관계가 경색으로 치..
[기고] 北 임진강 도발과 對南 이중전략 2009.10.05
9월 6일 미명 북한의 ‘임진강 도발’로 무고한 우리 국민 6명의 생명이 무참히 희생됐다. 일부에선 “만(滿)수위라 불가피한 긴급방류였다”라는 주장도 있는 듯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