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모나 칼리지 ( Pomona College )
보스톤코리아  2009-03-23, 17:20:16 
포모나 칼리지는 1887년 Congregationalists 그룹에 의해 캘리포니아주 포모나 지역에 설립된 최고 교양학부 중심 대학 (Liberal Art College) 이다.

이 학교의 설립자들은 처음 뉴잉글랜드 리버럴아트 칼리지 형태와 동일한 학교로 서부지역에 설립하여 교육 시키고자 하였고, 이후 학교는 아카데믹, 리서치, 그리고, 학교 주변 여러 칼리지들과 교육적인 연대를 통해 최고의 학교가 되었다.

특히 클레어 몬트 칼리지 (Claremont College) 멤버로 다양한 아카데믹, 학교 생활, 교회 활동들을 공유하는 이른바 클레어몬트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소수 정예 학교이지만 인근 명문대학들과의 유대관계로 다양한 경험을 할수있게 되어있다.

클레어몬트 컨소시엄 대학들은 Pomona college, Claremont mekenna college, Scripps college, Pitzer college, Harvey mudd college 등이다.

포모나 칼리지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위의 5개 대학에서 최대 50% 정도의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모든 학교 시설을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학교는 Pomona 에 등록이 되어 있지만 다른 4개 대학 학생들과 동일하게 각 대학에서 생활 할 수있다. 또한 두개의 대학원 즉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와 Keek Graduate institute 역시 클레어몬트 대학 컨소시엄에 포함되어 있다.

위의 7개 대학 컨소시엄의 장점은
첫째, 동일한 아카데믹 플랜을 사용한다.
둘째, 모든 코스가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세째, 도서관, 식당 등의 핵심적인 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네째, 특별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수 있고 각 학교가 그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많이 협조한다.

포모나는 현재 140 에이커 규모의 캠퍼스에 60개 빌딩이 있고, 12개의 기숙사 건물이 있다. 총 60개 빌딩중 현재 12개 건물은 7개 아카데믹 컨소시엄 대학들과 공유하고 있다.

이 학교의 다른 큰 특징은 모든 학생들이 유명한 교수님과 아주 긴밀한 유대 관례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카데믹 프로그램>
현재 총 1,520명의 학생들이 178명의 교수님과 더불어 공부하고 있다.
즉 한반평균 14명이고, 교수와 학생간의 비율이 1:8로 미국 동부 명문 사립고등학교 보다 더 낮은 비율로 공부를 하고있다.

또한 대학원이 없기 때문에 TA (Teaching assistant) 가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고 모든 수업은 교수가 직접 강의하고 매년 600개 이상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45개의 전공들이 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 그리고 예술 분야에서 준비되어있고, 이중, 경제학, 영어, 정치학, 심리학, 생물학, 역사, 국제관계학, 수학, 행정학, 화학, 심경학, 대중 매체학등이 가장 인기있는 학과이다.

1. 인문학과 예술
Art & Art history, Languages (Chinese, Classics, English, French, German, Japanese, Russian, Spanish), Linguistics, Music, Philosophy, Religious studies, Romance languages, Theater & Dance

2. 자연 과학
Biology, Chemistry, Computer science, Geology, Mathematics, Molecular biology, Neuroscience, Physics, Psychology.

3. 사회 과학
Anthropology, Economics, History, Politics, Sociology

필자가 이미 앞에서 언급했듯이 포모나 학생들은 클레어몬트 칼리지들에서 제공된 과목 이외에 2,500개 이상의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마치 큰 주립대학교에서 제공된 커리큘럼과 유사한 규모이다.

또 다른 특징은 유학 (Study abroad) 프로그램으로 전체 학생의 약 50% 정도가 31개 국가 50 프로그램 중, 하나를 졸업전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생활>
대부분의 리버럴 아트 칼리지는 동부 명문 보딩 고등학교 생활의 연장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소수의 학생들이 각자의 재능을 학교라는 기관을 통해 공유하고 개발할 수 있게 만들어진 학교가 바로 리버럴 아트 칼리지이다.

포모나 역시 이 범주에 속하는 학교 이지만 주변 많은 칼리지들과 많은것을 공유하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재학생들이 질적인 교육을 받는 소수 정예학교이지만, 종합 대학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선호한다고 한다.

이 점은 동부의 교양학부 중심 대학을 서부의 형태로 발전시킨 포모나 칼리지의 교육관이 많은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포모나 칼리지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의 클럽 활동과 아카데믹 프로그램에 거의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주된 교외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고 학생들 대부분이 아카데믹 + 교외활동 이라는 등식하에 대학 생활을 즐기고 있다.

또한 약 95% 정도의 학생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기숙사 프로그램 또한 제공하고 있다.

<등록금 및 재정 보조>
2008~2009년도 등록금은 수업료 $35,318 , 각종 비용 $307, 기숙사비 $12,220로 총 $47,945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나 우수한 재정으로 인해 많은 장학금과 재정보조를 제공해주는 학교로 지난해 총 50% 정도의 학생들이 재정 보조 수혜를 받았다.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를 등록할 수 없다면 포모나 칼리지는 학생들에게 100%의 도움을 주는 학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입학 절차>
지난해 입학자들의 평균 SATⅠ점수는 독해 740, 수학 750, 작문 730이고, 학교 성적은 약 86% 정도가 Top 10%이내인 학생들이 주로 입학 허가서를 받았다.

첫째, 학교 성적(영어 4년, 수학 4년, 외국어 3년, 과학 2년, 사회과학 2년)
둘째, Preliminary application common application Supplement
셋째, 추천서(3명)
넷째, SATⅠ과 SATⅡ(2과목) 또는 ACT with Writing, TOEFL
다섯째, 인터뷰(마감일 EDⅠ(11/15), EDⅡ & RD(12/31)
여섯째, 입학원서 마감일; EDⅠ(11/1), EDⅡ(12/28) RD(1/2)

<입학 전략>
첫째, 우수한 학교 성적(Top 10% 이내)과 도전적 과목 선택
둘째, 우수한 SATⅠ&Ⅱ 성적.(적어도 700 이상 각 Section 별) 그리고 에세이.
셋째, 훌륭한 추천서와 인터뷰 , 그리고 학교 방문
넷째, 특별 재능(음악, 미술, 운동, 과학, 드라마 등)과 다양하고 깊은 교외 활동.
가능하다면,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것이 유리하다.

최근 많은 유학생들의 급증으로 인해 많은 한국 학부모님들이 리버럴 아트 칼리지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이중 Pomona College 역시 미국 최고의 교양학부 중심 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필자 역시 이 지면을 통해 널리 알리고 싶은 대학 중의 하나이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칼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써,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러그 및 각 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 617-497-2306 Fax: 617-497-2307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신영의 세상 스케치 - 벼랑 끝에 선 사람들 2009.03.23
앞을 보고 달려가는 일도 때로는 돌부리에 채이고 넘어지기도 한다. 헌데, 앞이 아닌 뒷걸음질도 도망치듯 달아나야 한다면 얼마나 가슴이 조마조마하고 불안할까. 앞으..
우리가 샘윤을 후원해야 하는 이유 2009.03.23
l 대변인/ Representative ­ 한인시회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대변인 ­ Sam Yoon can represent concerns and issues f..
포모나 칼리지 ( Pomona College ) 2009.03.23
포모나 칼리지는 1887년 Congregationalists 그룹에 의해 캘리포니아주 포모나 지역에 설립된 최고 교양학부 중심 대학 (Liberal Art Col..
피부세포를 신경세포로 분화시켜 파킨슨씨병 치료가능성 열어 2009.03.23
최근 캠브리지에 위치한 MIT Whitehead Institute 연구진이 파킨슨씨병에 의해 신경세포가 손상된 환자 자신의 피부세포로 부터 신경세포를 만드는데 성..
미국수도는 이제 벚꽃 ‘삼매경’ 2009.03.23
3월말에서 4월 중순의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은 관광객들로 붐비는 벚꽃관광 코스. 이는 미국에서 손꼽히는 빅이벤트 가운데 하나다. 이때가 되면 남녀노소의 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