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는 과연 이민자들의 탓인가. I
보스톤코리아  2009-02-14, 11:18:04 
성기주 변호사 법 칼럼

경기 침체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짤린 사람과 짤릴 사람들 밖에 없다는 농담이 유행할 정도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국회도 경기부양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이민 또는 노동과 관련된 비자발급이 경기부양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일례로 H-1B 비자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Q: 최근 상원에서는 H-1B에 관한 법안을 통과 시켰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법안인가요?
A: 지난 2월 6일 상원을 통과한 H-1B 관련 법안은 앞으로 구제금융을 지원받을 금융기관들의 H-1B 비자 신청을 제한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즉 금융기관의 H-1B 신청을 상당기간 금지하거나, H-1B 신청을 위한 감원 또는 해고하지 못한다는 내용입니다.

Q: 이 법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A: 글쎄요. 아직 하원을 통과하지 못한 법안이기 때문에 법적 효력을 발휘하려면 많은 고비가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 법안에 찬성하는 쪽이든 반대하는 쪽이든 너무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즉 H-1B 비자 발급을 경기침제나 감원/해고의 원인인 것처럼 몰아간다는 것입니다.

Q: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A: 이는 H-1B 신청을 제한하는 기관들의 최근 기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구제금융을 받을 기업 중 직원수가 가장 많은 한 기업의 경우 총 직원수가 38만 정도인데, 작년 H-1B 비자를 승인 받은 사람은 155명이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 Bank of America 를 보면, 약 22만명 직원 중에 작년 H-1B로 입사한 직원 수는 66명입니다. 그러나 이 법안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H-1B의 신청 조건을 잘못된 근거로 제재하려 한다고 합니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이번 법안의 제재에 해당하는 potential H-1B 혜택자의 수가 몇 천명에 불과하게 됩니다. 매년 약 6만 여명이 H-1B 의 혜택을 보는 데도 말입니다. Translation : 정치권에서는 감원/해직 등으로 나빠진 여론을 이민쪽 제재를 통해 잠재우려 하고 있으며 친이민 세력도 별다른 대책도 없이 비난만 하면서 생색내는 입장입니다. 결국 이번에도 피해자는 힘 없는 이민자들 뿐입니다.

다만 바라는 것은 이런 소모적인 논란들이 H-1B 비자뿐만 아니라 다른 이민분야에까지 제재를 가하기 위한 정치권의 사전작업이 아니기를 하는 마음입니다.
오는 3월 6일 종교관련 영주권 신청에서 비 목회자에 관한 법적효력이 만료됩니다. 아직까지 국회는 이 항목에 대한 연장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어떤 결정이 내려지지 않을 경우 이 항목으로 영주권을 신청하신 분들의 서류는 무기한 계류 또는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이미 신청서를 제출하신 경우 이민국에 자신의 신청서에 대한 결정을 신속히 해 달라는 요청서를 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성기주 변호사 (617-504-0609) 에게 문의 바랍니다.
Copyright _ 2006~2009 Law Office of Kiju Joseph Sun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우표값 44센트로 인상 2009.02.14
우표 값이 1년 만에 또 다시 인상된다. 우체국은 오는 5월 11일부터 우표 값을 현행 42센트에서 44센트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우체국 관계자들은 우표값 인상에..
스타벅스 커피 저가 메뉴로 살아남기 도전 2009.02.14
3달러 95센트 아침 식사 메뉴 선보여
성주영의 재테크칼럼 경기하락에 따른 규제 완화 2009.02.14
정부에서는 1년 이상 지속된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인해 마이너스된 투자자산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존의 규정들을 완화 또는 수정하여 새로운 규정을 발..
경기침체는 과연 이민자들의 탓인가. I 2009.02.14
성기주 변호사 법 칼럼 경기 침체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짤린 사람과 짤릴 사람들 밖에 없다는 농담이 유행할 정도입니다. 이에 따라..
I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I 2009.02.14
매물 품질을 알아볼 수 있는 키워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