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가의 새로운 교육 양식
보스톤코리아  2008-10-17, 15:11:30 
해외학기 프로그램 LA에서 유치


미국 동부와 남부의 대학들이 해외에서 한 학기를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연예산업의 메카인 로스앤젤레스(LA)지역에서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미술을 배우고 영국에서 문학을 공부하는 등 국내에서 접할 수 없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한 학기를 외국에서 진행하던 대학들이 굳이 외국이 아닌 LA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LA에서는 미국 동남부에서 볼 수 없는 할리우드 연예산업을 직접 접할 수 있을뿐더러 할리우드에서 인터십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있기 때문이다.
보스톤의 에머슨칼리지와 오스틴의 텍사스대, 뉴욕의 이타카칼리지는 남부 캘리포니아에 여름 학기동안이나 1년 내내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개설, 학생들에게 `미국 속의 외국'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카고의 컬럼비아칼리지와 필라델피아의 템플대, 노스캐롤라이나의 엘론대, 전국기독교칼리지연합 등도 LA 지역에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이들 대학이 마련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시나리오쓰기와 연기, 에이전트 역할 등과 관련된 강의를 듣을 수 있도록 하고 TV와 영화, 음악, 광고 분야의 인턴 기회도 제공한다.

보스톤대가 6년 전 개설한 LA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빌 린즈먼은 "농담 삼아 이 곳이 외국이라고 말한다"면서 동부지역에서 온 학생들에게 LA의 연예산업은 `세계적인 문화'라고 설명했다.

이타카칼리지의 `LA 학기 프로그램'에 등록한 4학년생 제프 비보우는 "이 프로그램은 이 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즉각 몰두할 수 있도록 해주고, 어떻게 업계에 뛰어드는지를 가르쳐준다"고 말했다.
비보우는 2학년 때 런던에서 한 학기를 보낸 적 있지만 영화비평 및 언론관련법에 관한 강의와 인턴 기회가 있는 LA 학기 프로그램이 `훨씬 더 의미있다'라고 덧붙였다.

이타카칼리지의 프로그램 책임자인 스티븐 트로피애노는 "LA 학기 프로그램은 교통비를 제외하고는 원래 학교에서 쓰는 비용만 쓰면 가능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장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김수연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詩가 있는 세상 -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2008.10.17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오정국 읽히는 게 詩뿐이니 너는 망했다 너를 기다리는 동안 한순간의 번갯불에 내 눈이 멀고 말았으니, 너는 얼음바닥을 핥..
어떤 사람 2008.10.17
여기저기를 둘러봐도 시끌시끌 정신이 없다. 문득, 한곳에 서 있는 자리에서 나는 가만히 서 있는데 무엇인가 돈다. 이 혼돈의 시간에서 나는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가..
미국 대학가의 새로운 교육 양식 2008.10.17
해외학기 프로그램 LA에서 유치 미국 동부와 남부의 대학들이 해외에서 한 학기를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연예산업의 메카인 로스앤젤레스(LA)지역에서 운영하..
금융위기에 줄 잇는 ‘대학생파산’ 2008.10.17
미국 금융위기와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면서 학자금 대출을 받은 미국 대학생들이 변제에 어려움을 겪으며 대출 불이행 상황에 처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사회..
"PSAT를 치르게 하세요" 2008.10.17
2009년부터 미국 8학년생부터 PSAT를 치를 수 있도록 칼리지보드 변경 2008년과 2009년이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고3생이 역사상 가장 많게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