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극복위해 생활 바꾼다
보스톤코리아  2008-06-16, 23:37:38 
주 4일 근무, 재택 근무 등 허용 기업 늘어


전국 평균 기름값이 $4을 돌파한 상황에서,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아껴보려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혹은 회사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름값 아끼기의 핵심은 다름이 아니라 되도록이면 일터와 집을 오가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다.

조지아주의 글렌 리차드슨 하원의장은 자신의 직원들에게 올 여름 일 주일에 한 번은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리차드슨 하원의장의 커뮤티케이션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브렌트 크랜필드 씨는 이 조치로 한 달에 $25 이상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교외에 위치한 자신의 집에서 다운타운에 있는 회사까지 17 마일 정도의 거리를 일 주일에 한번은 오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알라바마주 버밍엄시는 다음 달 1일부터 시청 직원 2,400여명을 대상으로 주 4일제 근무를 하기로 결정했으며 연말까지 경찰과 소방관들에게도 이 같은 방침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당 5일은 사무실에서 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바꿔, 하루 10시간씩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한 것. 버밍엄시 교통 당국은 이 조치로 연간 연료 비용을 50만_100만 달러까지 절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네소타주 메이너드시에 위치한 매크레이교육청은 올해 여름 학기부터 주 4일제 수업을 시작할 예정이며 교통비 지출을 줄여 예산의 1%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렉 슈미트 교육감은 "운송비 내역을 예상해 봤더니, 주 4일제와 5일제 수업 간 비용 차이가 55,000달러에 이른다"고 전했다.

개인적인 집안 사정이나 업무의 특성상 재택근무가 어려운 직원들을 위한 방안도 마련되고 있다. 일부 회사들은 회사 차원에서 카풀 제도를 장려하기도 하고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을 유도하기도 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38% 가량의 회사들이 일부 직원에게 자유시간 근무의 형태로 주 4일제 근무를 허용하고 있으며, 18% 정도의 회사들이 재택 제한된 범위 내에서 재택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정성일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부통령 물색 한창, 누가 거론되나 ? 2008.06.16
부통령 확보가 대권확보에 변수 될 수도 민주당과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가 확정되면서 오바마와 메케인의 러닝 메이트로 11월까지 함께 할 부통령 후보에 관..
유가 상승으로 기업들 어려움 2008.06.16
경영 악화로 실업률도 증가 계속되는 유가 상승으로 인해 국내 전역에 걸쳐 많은 기업들이 타격을 입고 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해 원재료의 가격이 상승하여,..
고유가 극복위해 생활 바꾼다 2008.06.16
주 4일 근무, 재택 근무 등 허용 기업 늘어 전국 평균 기름값이 $4을 돌파한 상황에서,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아껴보려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
푸드 뱅크들 농작물 가꾸기 캠페인 2008.06.16
추가 농작물은 굶주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국을 흔히 풍요의 나라라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우리 주위에는 매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연방 농림..
올스톤 화재 한인식당 피해 2008.06.10
영화촬영지였던 그리스 식당에서 시작 한마루, 칼라 등에도 화재 및 진압 피해 한인 상가가 밀집한 올스톤 소재 한인 식당 칼라분식과 한마루가 바로 옆 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