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금리 인하 준비돼 있다”
보스톤코리아  2008-01-20, 00:38:59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10일 "경기 하강 위험을 막기 위해 추가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연설을 통해 "최근 경기전망과 성장위험 등을 고려할때 금리 인하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성장을 지지하고 경기 하강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실질적인 추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버냉키 의장의 이 같은 발언으로 오는 30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0.5% 인하될 것이란 관측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난주 고용지표 발표 이후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고 있다고 믿는 전문가들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0.5% 금리 인하 가능성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버냉키는 "최근 경제 지표를 감안할때 올해 경기 전망이 악화됐고, 경기하강 위험도 커졌다"면서 "고유가, 주식시장 하락, 주택가격 하락 등을 포함한 요인들이 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신용위기 여파로 은행들도 기업과 가계에 대한 대출을 줄이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버냉키 의장은 "FOMC는 유연한 자세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지켜보다가 경제적 금융상 안정성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시의 적절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모기시 시장 침체로 주택에 대한 수요가 추가로 약해질 전망"이라며 "FOMC는 주택 시장 침체가 경제 다른 부문으로 확산되는지 여부를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침체 우려를 고조시킨 12월 고용 지표에 대해서는 "실망스럽다"는 의견을 표명했지만, 한가지 지표만으로 성급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실수라고 전했다. 하지만 "고용시장이 악화된다면 소비지출에 대한 위험은 높아지게 된다"고 말했다.
노던 트러스트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폴 카스리엘은 "버냉키의 이 같은 결론은 금리를 0.5% 인하하려는 논리적 결론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전홍수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발표도 안한 부시의 경제대책 - 이미 늦었다? 2008.01.20
부시 행정부와 의회가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경제 종합대책을 내놓는 것을 추진하고 있으나 상반기 경제의 방향을 바꿔놓기에는 이미 늦었다는 지적들이 많은 전문가들로부..
지난해 럭셔리카 판매 6.1% 하락 2008.01.20
미국 자동차시장이 슬럼프에 진입할 지를 알려주는 마지막 신호 럭셔리 자동차 판매 실적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추가 금리 인하 준비돼 있다” 2008.01.20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10일 "경기 하강 위험을 막기 위해 추가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연설을 통해 "최..
아시안 위원회, MA주 최초 아시안 상대 여론조사 2008.01.20
아시안 아메리칸 커미션(Asian American Commision, 이하 아시안위원회)이 MA주 거주 아시안을 상대로 대대적인 설문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한..
슈퍼 화요일 앞두고 MA주 유권자 등록 급증 2008.01.20
2월 5일 슈퍼 화요일을 앞두고 유권자 등록이 급증했다. MA주 관계자에 따르면 프라이머리를 위한 유권자 등록 마감일인 2월 16일을 앞두고 MA주가 아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