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모든 국가에 관세 서한 보낼 것…25~50% 또는 10% 부과"
韓日과 '낮은 車관세 협정' 가능성엔 그런 일 일어나지 않을 것
??????  2025-06-29, 14:23:18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다음 달 8일 종료되는 상호관세 유예 시한과 관련, "우리가 할 일은 모든 국가에 서한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상호관세 유예 시한이 다가오고 있는데 어떻게 할 계획인가'라고 묻자 "아주 간단하다. 우리는 편지를 보낼 것이다. 나는 지금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2일 발표한 무역 상대국별 상호관세를 효력 발생일인 같은 달 9일 90일간 유예했고, 이후 미국은 국가별 무역협상을 벌여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일본에 대해 "서한을 보낼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일본이 미국산 자동차를 수입하지 않는 대신 미국은 수백만 대의 일본 차를 수입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 "그것은 불공평하다. 나는 그것을 설명하고 일본은 그것을 이해한다"며 "우리는 일본과 큰 무역적자를 갖고 있고, 그들은 이해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현재 우리는 석유가 있다. 그들은 많은 석유와 다른 것들을 수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는 지금 당장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국가에 편지를 보내 우리가 가진 무역적자나 어떤 문제든 살펴보겠다고 설명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만나지 않아도 된다. 우리가 할 일은 서한을 보내고 '축하한다. 미국에서 살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25%, 35%, 50% 또는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미국이 자체적으로 분석한 무역 불균형 이유에 따라 최대 50%의 상호관세를 일방적으로 부과할 수 있지만, 일부 국가에는 10%의 기본관세만 부과할 것이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과 한국이 미국 자동차 업체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는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는 질의엔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에서 차량을 파는 일에 너무 바빠서 그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나라 안팎서 1승, 또 1승…트럼프의 '아름다운 일주일' 2025.06.2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전연승을 거두고 있다.외교 무대에서 무력 충돌을 중단시키는 성과로 강력한 영향력을 뽐냈고, 국내 정치에서도 핵심 법안을 밀어붙여 중..
낮 최고 46도 남유럽…'살인적 폭염'에 각국 긴장 2025.06.29
(서울·파리=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송진원 특파원 =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 남유럽 각국이 최고기온 섭씨 46도까지 치솟는 살인적인 폭염을 앞두고 비상..
트럼프 "모든 국가에 관세 서한 보낼 것…25~50% 또는 10% 부과" 2025.06.29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다음 달 8일 종료되는 상호관세 유예 시한과 관련, "우리가 할 일은..
NYT칼럼니스트 "美, 북한 비핵화 포기하고 핵 동결 협상해야" 2025.06.29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의 칼럼니스트가 그동안 실패해온 북한의 비핵화 정책을 폐기하고 북한의 핵 보유 현실을 인정한 뒤..
메타, AI 데이터센터 구축위해 40조원 조달 추진 2025.06.28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인공지능(AI) 두뇌 영입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미국 내 AI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