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 두 흐름…부유층 늘리고 저소득층 줄이고
미시간대 ,소비심리 흔들리는 게 아니라 하락 중
미국 버지니아주 쇼핑몰의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문구
??????  2025-04-29, 12:06:44 
(서울=연합뉴스) 황정우 기자 = 관세 정책에 따른 미래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 부유층은 소비를 늘린 반면 다른 계층은 줄이는 징후가 나타났다.

미국 방송 CNBC는 28일(현지시간) 소비자 금융 서비스 업체들의 1분기 신용카드 이용 실적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다.

로우스(Lowe's), T.J.맥스 등 소매업체에 스토어카드(매장카드)를 발급하는 소비자 금융 업체 싱크로니 파이낸셜의 지난 1분기 신용카드 이용 실적은 작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

반면 신용카드 회사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신용카드 이용 실적은 6% 증가했다. 대형 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발급한 은행 신용카드 이용 실적도 비슷한 증가율을 보였다. 두 회사는 싱크로니 파이낸셜보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한다.

아멕스는 고객들이 1년 전보다 외식비는 7%, 일등석과 비즈니스석 항공료는 11% 각각 더 많이 지출했다고 밝혔다.

스토어카드와 은행 신용카드를 모두 발급하는 씨티그룹의 경우도 1분기 스토어카드 이용 실적은 5% 감소한 반면 은행 신용카드는 3% 증가했다.

싱크로니 파이낸셜의 브라이언 더블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2일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여전히 좋은 상태에 있지만 지출 방식에서 선택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저소득층 카드 사용자들은 "약 1년 전부터 지출을 줄이기 시작했다"며 인플레이션이 구매력을 잠식함에 따라 재량 지출과 고액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 심리 악화는 다른 지표로도 확인된다.

미국 미시간대가 지난 25일 발표한 4월 소비자심리지수는 52.2로, 전월(57.0) 대비 8.4%, 작년 동기(77.2) 대비 32.4% 각각 급락했다. 지난 1월 이후 4개월 연속 가파른 하락세다. 현재 지표는 2022년 6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설문조사 책임자인 조앤 슈 국장은 "작년 말과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한 인구 집단에서 소비자들이 점점 더 비관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이후 첫 4개월 동안 소비자들의 분위기가 종종 밝아지거나 어두워지곤 하는데 대개 그 변화는 "흔들리는 것처럼" 미묘했다면서 하지만 올해 1월 이후 소비자 기대치가 약 30%포인트 "매우 눈에 띄게" 떨어졌다면서 "흔들리는 게 아니라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러한 소비자 기대치 하락 폭은 1990년 경기 침체 이후 가장 급격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소비 심리 악화가 실제 경기 둔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나온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마크 잔디는 "소비자 심리가 위축됐고, 기업 심리가 위축됐으며, 투자 심리도 위축됐다. 주식 시장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며 "이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실제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앞으로 경제가 악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미국 소비 두 흐름…부유층 늘리고 저소득층 줄이고 2025.04.29
관세 정책에 따른 미래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 부유층은 소비를 늘린 반면 다른 계층은 줄이는 징후가 나타났다.미국 방송 CNBC는..
"테무, 트럼프 관세에 '수입 수수료' 145% 부과 시작" 2025.04.29
중국의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 테무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에 대응해 지난 주말부터 약 145%의 '수입 수수료'(import cha..
트럼프가 뒤집은 캐나다 민심…고전하던 집권당 역전드라마 2025.04.29
28일(현지시간) 치러진 캐나다 총선에서 마크 카니(60)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유당이 승리한 것은 선진국 정치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단기간의 극적인 지지율 대반..
베센트 재무 "대한 관세협상 점차 윤곽…한, 대선전 협상틀 마련원해" 2025.04.29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29일(현지시간) 관세 협상과 관련, "한국과의 협상 윤곽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quo..
백만장자들의 탈주? 세금징수 후 고액 자산가 오히려 급증 2025.04.28
매사추세츠주 고소득자에 부과된 백만장자세(millionaires tax)가 부자들의 탈주를 초래할 것이라는 주장과 달리, 초고액 자산가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