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폭탄에…애플, 4년간 미국내 5천억달러 투자
시설·첨단제조업 기금·AI 등 투자해 일자리 2만개 창출
??????  2025-02-24, 07:34:22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관세 우려 속에 미국 정보기술 대기업 애플이 파격적인 국내 투자를 약속하고 나섰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앞으로 4년 동안 미국에 5천억달러(약 714조원) 이상을 지출·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플은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라며 이에 따라 일자리 2만개 이상이 생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계획에는 텍사스주 휴스턴에 새 공장을 짓고, '첨단 제조 기금'(Advanced Manufacturing Fund)을 두배로 확대하며 인공지능(AI) 등에 투자를 가속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미국 제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게 돼 기쁘다"며 "미국 혁신의 역사에서 놀라운 새 장을 쓰기 위해 미국 전역의 사람들, 기업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의 이날 발표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21일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주지사 모임에서 쿡 CEO가 백악관 집무실에 와서 "수천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말했다"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쿡 CEO가 멕시코에 있는 두 개 공장을 중단하고 대신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그들은 관세를 피하고 싶어 한다"라고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일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했는데, 아이폰 등 자사 기기의 상당 부분을 중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판매하는 애플로선 이런 관세가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관측됐다.

트럼프 1기 때에도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가 부과됐으나, 쿡 CEO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 관세 면제를 얻어낸 바 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킬링미소프트리…' 美팝스타 로베타 플랙 별세…향년 88세 2025.02.24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킬링 미 소프트리 위드 히스송'(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으로 한국에서도 유..
"보기도 흉해"…미국 풍력산업 멈춰 세운 트럼프 2025.02.2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대로 미국의 풍력에너지 산업에 제동이 걸렸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개발업자들이 일부 프로젝트를 연기하고 있다면서 "계획..
트럼프 관세폭탄에…애플, 4년간 미국내 5천억달러 투자 2025.02.2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관세 우려 속에 미국 정보기술 대기업 애플이 파격적인 국내 투자를 약속하고 나섰다.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애..
독일 극우당 선전했지만…"머스크가 유권자 흔들진 못한 듯 2025.02.24
독일 연방의회 총선에서 극우 독일대안당(AfD)이 제2당이 되면서 선전했지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생각만큼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 것으로..
中대학, 美로 떠난 자국유학생 유치 박차…박사과정 '문턱' 낮춰 2025.02.23
미중 간 기술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중국 명문 대학들이 미국에 유학 중인 인재들을 유치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중국에서 박사과정에 입학하려면 국내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