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강제 비건화?…"모든 불체자 추방하면 우유·치즈도 없어"
위스콘신 낙농업자들, 트럼프 범죄자 추방 지지하지만…안정적 노동력도 필요
??????  2025-02-11, 09:02:55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에 현지 낙농업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목장 운영의 많은 부분을 외국인 노동자에 의존하고 있어서다.

목장주들 사이에선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강경한 정책이 유제품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 목소리가 나온다.

1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의 대표적인 낙농 지역인 위스콘신주의 주민들을 인터뷰해 이같은 현지의 우려를 전했다.

위스콘신주 와우만디에서 목장을 운영하는 존 로즈나우는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불법 체류 외국인을 추방하면 미국인들은 완전히 새로운 식단에 익숙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민자들의 노동력이 없으면 우유,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도 없다"며 "우리 모두 비건(완전 채식주의자)이 돼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스콘신 링컨 카운티의 한스 브라이튼모서는 자기 일꾼들이 모조리 추방당할까 봐 우려된다며 "그 어느 때보다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낙농업은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에 따른 영향이 특히 큰 산업이라고 FT는 짚었다.

과일·채소 등 농산물 재배자는 수확철 등에 임시로 일할 노동자를 고용하기 위해 H-2A 비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낙농업에 대해선 이런 제도가 없다.

또한 계절과 관계 없이 매일 우유를 짜야 하는 낙농업의 특성상 농업과 같이 특정 시기에만 임시로 노동자를 고용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어려운 게 현실이다.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식품경제학자 대니얼 오르테가는 미국 내 농장 노동자 240만 명 가운데 약 40%가 불법 체류자로 집계된다고 설명했다.

오르테가는 불법 체류 노동자를 대량으로 추방하려는 움직임은 "미국 식량 시스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는 식량 생산 비용을 증가시키고 식품 가격을 올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스콘신에서는 목장의 불법 체류 노동자들에 대한 이민 당국의 단속에 대비하고 있다.

로즈나우는 모든 일꾼에게 이민 당국 직원이 오면 문을 열어주지 말 것과 질문에 대답하지 않을 헌법상 권리를 행사하라는 지침을 영어와 스페인어로 적은 카드를 나눠줬다.

위스콘신주는 지난해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한 곳이다.

이곳 낙농업자들은 이미 공동체의 일부가 된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당국의 이해가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위스콘신농장연합의 대관업무 담당 대표 타일러 웬즐라프는 "우리는 범죄자 추방을 지지하지만, 위스콘신에는 안정적인 노동력이 필요하다"며 많은 불법 체류 노동자들이 수년간 한 농장에서 일하며 자녀들을 지역의 학교에 보냈고 위스콘신 농촌의 일부가 됐다고 말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막오른 트럼프 관세전쟁…"美가 더 잃어" 일각선 부메랑 우려 2025.02.11
미국에 수입되는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25%의 관세를 일괄 부과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조치는 전세계를 '관세 전쟁'의 격랑으로 몰아넣는 ..
플루, 또다시 매사추세츠서 급증 … ‘쓰나미’ 경고 2025.02.11
매사추세츠주 전역에서 플루가 이례적으로 다시 급증하고 있다. 플루 유사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비율은 코로나 팬데믹 전인 5년 전 어느 해보다도 높은 수준을 기록하..
미국 강제 비건화?…"모든 불체자 추방하면 우유·치즈도 없어" 2025.02.1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불법 이민자 단속 강화에 현지 낙농업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목장 운영의 많은 부분을 외국인 노동자에 의존하고 있어서다.목장주들..
MA주 포함 22개 주, NIH 간접비 삭감 반발 트럼프 행정부 상대로 소송 2025.02.10
매사추세츠주를 비롯한 22개 주가 트럼프 행정부의 국립보건원(NIH) 연구 기금 삭감 조치에 반발해 공동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NIH 자금 지원 축소가 연구..
오픈AI, 수개월 내 자체 AI 칩 설계 완료…TSMC에 생산 의뢰 2025.02.10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수개월 내에 자체 인공지능(AI) 칩 설계를 완료하고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