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부산서 젊은이 엑소더스"…인구소멸 위기 조명
??????  2025-02-10, 11:11:25 
부산 광안대교
부산 광안대교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급격한 인구 유출을 겪는 부산광역시의 위기를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조명했다.

이 매체는 1995년 이후 부산 인구가 60만명 줄어든 것과 65세 노인 인구 비율이 24%에 달하는 점,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이 부산을 '소멸위험단계'에 들어선 도시로 평가한 것을 인용했다.

그러면서 "20세기 대부분 시기에 번창하는 무역과 산업의 중심지였던 부산은 이제 젊은 세대 엑소더스(탈출)의 고통을 겪고 있다"며 국가 경제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역 불균형을 주요 원인으로 짚었다.

신문은 "한국 경제는 점점 수도권의 반도체 공장과 같이 더 정교한 제품 생산과 수출에서 동력을 얻게 됐고 대학과 연구기관도 숙련 노동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이전했다"며 "삼성과 LG 등 선두 기업의 탄생지이면서도 한국 100대 기업 중 본사를 부산에 둔 기업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은 중국과 경쟁 속에 한국 산업과 경제의 중앙집권화는 더 심해졌다면서 이는 부산을 비롯한 지역 경제 중심지의 '연쇄 쇠퇴'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전국의 젊은 세대를 흡수하는 서울에서조차 젊은이들은 벌이가 양호한 일자리와 교육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에 결혼과 육아를 포기한다면서, 차이가 있다면 부산의 노동 연령 인구의 감소가 훨씬 더 급격하다는 점이라고 전했다.

경제학자들은 이제 한국의 경제성장이 인구 위기에 따른 영향을 완화할 만큼 높지도 않은 만큼 지역 경제 쇠퇴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한국은행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1.6∼1.7%다.

FT는 또 "여전히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 여파에 정신이 분산된 한국 정계는 약화하는 경제를 뿌리까지 구조조정할 역량이 있다는 징후를 거의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글로벌 IT기업·학계, 'AI 안전시대' 목표 비영리재단 출범 2025.02.10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인공지능(AI) 시대의 온라인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과 학계, 시민 사회가 합심해 비영리 재단을 출범시켰다.'루스트..
[뉴욕증시-주간전망] 이제는 물가…트럼프 관세ㆍ파월 입 '주목' 2025.02.10
(뉴욕=연합뉴스) 최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0~14일, 이하 미 동부시간) 뉴욕 주식시장을 뒤흔들 최대 재료는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FT "부산서 젊은이 엑소더스"…인구소멸 위기 조명 2025.02.10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급격한 인구 유출을 겪는 부산광역시의 위기를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조명했다.이 매체는 1995년..
노벨상 구글 허사비스 "딥시크 과장됐다…과학적 진보 없어" 2025.02.10
지난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의 인공지능(AI) 모델이 "아마도 중국에서 나온 최고..
머스크에 화났나…영국서 테슬라 1월 판매 中비야디에 밀려 2025.02.10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지난달 영국 전기차 시장에서 미국 테슬라가 중국 업체 비야디(比亞迪·BYD)에 추월당했다.10일(현지시간) 영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