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美관세 일시적 전망…4일 부과 직전 타협 가능성도"
멕시코·캐나다 정상간 통화…양자관계 더 강화키로
??????  2025-02-02, 15:11:51 
1일 멕시코 국경 도시 시우다드후아레스에 멕시코(왼쪽부터)·미국·캐나다 국기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1일 멕시코 국경 도시 시우다드후아레스에 멕시코(왼쪽부터)·미국·캐나다 국기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캐나다·멕시코·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는 '일시적 조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계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2일(현지시간) "전망은 불확실하지만, 경제적 피해와 마약 펜타닐 유입 억제라는 조건 등을 고려할 때 관세 부과는 일시적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마약 펜타닐은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 멕시코, 중국을 상대로 한 고율 관세 부과의 결정 논리로 강조한 부분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멕시코와 접한 남부 국경과, 캐나다와 맞닿은 북부 국경에서 펜타닐이 대량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펜타닐 제조를 위한 원료를 중국이 공급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골드만삭스는 또 현재로선 관세 부과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만, 4일 관련 행정명령 발효 직전 "마지막 순간에 타협될 여지도 있다"도 부연했다.

지금까지 멕시코와 캐나다 등은 미국 관세 부과에 보복 조처 단행 의지를 밝히면서도 한편에선 '협상 카드'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미국 행정부와 접촉했다.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은 전날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것을 지시하면서 이를 "플랜 B"라고 지칭했다.

멕시코 정부는 앞서 트럼프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플랜 A, B, C를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는 미국과의 직접 협상을 통해 관세 조처를 피해 가는 것을 주요 목표(플랜 A)로 하면서도 미국의 관세 부과가 현실화할 경우 보복 관세 또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비롯한 국제 분쟁화 등을 염두에 둔 언급이라고 현지 매체들은 짚었다.

멕시코와 캐나다는 대미(對美) 연대 전선을 강화하고 나섰다.

캐나다 총리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이 어제(1일) 미국 관세 부과와 북미 지역 경쟁력 유지의 중요성을 의제로 통화했다"며 "양국 정상은 공통의 관심 분야에서 협력하는 한편 끈끈한 양자 관계를 더 강화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대변이 대장암을 대변한다 2025.02.03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는 검사에 대해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소화기센터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대장암은 약 1..
[뉴욕증시-주간전망] 고용 뜨거울까…관세전쟁 속 아마존ㆍ알파벳 실적도 2025.02.02
(뉴욕=연합뉴스) 최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3~7일, 이하 미 동부시간) 뉴욕 주식시장을 휘감을 최대 재료는 미국 월간 고용보고서(7일)다.높은 금..
골드만삭스 "美관세 일시적 전망…4일 부과 직전 타협 가능성도" 2025.02.02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캐나다·멕시코·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는 '일시적 조처'..
中 이어 캐나다도 '트럼프관세' WTO 제소 방침…"무역협정 위반" 2025.02.02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중국에 이어 캐나다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 제품에 25%의 보편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한국계 줄리 김, 글로벌 제약회사 다케다의 첫 여성 CEO로 선정 2025.02.02
줄리 김 다케다 사장이 일본 제약회사인 다케다 역사상 240년만에 처음으로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에 오른다. 줄리 김 최고경영자 내정자(54)는 현 CEO인..
프리미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