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취급받던 佛 무알코올 와인 인기…침체된 업계에 활력
??????  2024-12-26, 18:45:20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프랑스 와인업계에서 이단 취급을 받던 무알코올 와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25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와인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무알코올 와인이 침체된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와인 업계뿐 아니라 프랑스 소비자들에게도 외면받았던 무알코올 와인의 갑작스러운 인기 상승은 경제적 요인과 기술의 발전이 부른 현상이다.

일단 프랑스 와인 산업은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다.

국내 소비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수요도 예전 같지 않다.

프랑스 내부 수요가 준 것은 젊은 세대의 취향 변화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슈퍼마켓은 와인보다 맥주에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하고 있다.

건강을 이유로 음주를 선호하지 않는 젊은 층이 늘면서 무알코올 주류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현재 프랑스 맥주 시장에서 10%는 무알코올 맥주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무알코올 와인 제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했다.

과거에는 포도주를 끓여 알코올을 제거한 뒤 맛과 향을 보충하는 형식으로 무알코올 와인을 제조했다.

이 때문에 풍미가 실제 와인과 다른 경우가 태반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온 진공 증류법으로 무알코올 와인을 제조하거나, 알코올 제거 과정에서 날아간 향기를 포집한 뒤 무알코올 와인에 다시 주입하는 식의 새로운 제조기법이 개발됐다.

와인에 까다로운 소비자들도 신기술로 제조된 무알코올 와인의 풍미를 인정하게 됐다는 것이다.

생테밀리옹 지역의 포도원 클로 드 부아드의 경우 현재 매출의 3분의 1이 무알코올 와인에서 발생한다.

포도원을 운영하는 코랄리 드 부아드는 무알코올 와인을 처음 제조하려고 했을 때 전통을 중시하는 가족들로부터 '배신자' 취급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또한 일부 와인 업계 종사자들은 아직도 드 부아드에게 '업계를 망치고 있다'는 취지의 항의 편지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무알코올 와인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면서 와인 업계도 현실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보르도의 와인 전문가 프레데릭 브로셰는 "예전에는 와인을 숙성시키는 배럴이나 코르크 마개, 포도 품종이 혁신이었듯이 현재는 무알코올이 혁신"이라고 말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WSJ "미, 생산성 기적 일어날 수도…1990년대 IT 붐과 유사" 2024.12.27
미국 경제가 1990년대 정보기술(IT) 발전 때와 비슷한 생산성 향상을 목전에 두고 있다는 기대가 나왔다.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현지시간)..
세계 고가 와인 가격, 2년째 급락세…중국 수요 위축 탓 2024.12.26
고급 부르고뉴 와인과 빈티지 샴페인 등 고가 와인의 가격이 중국발 수요 위축 탓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급락세를 이어간 것으로 분석됐다.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
'이단' 취급받던 佛 무알코올 와인 인기…침체된 업계에 활력 2024.12.26
프랑스 와인업계에서 이단 취급을 받던 무알코올 와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25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와인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무알코올 와인이..
외신, '韓 권한대행 탄핵소추안 발의'에 "한국 정치 위기 심화" 2024.12.26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외신은 26일(현지시간)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것과 관련, 한국의 정치..
뉴욕증시, 시동 꺼진 산타랠리·애플만 고공행진…혼조 마감 2024.12.26
(뉴욕=연합뉴스) 김 현 연합인포맥스 통신원 = 뉴욕증시는 연말 폐장까지 단 3거래일을 남겨두고 보합권 혼조세로 장을 마감했다.크리스마스 연휴의 영향으로 이번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