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美기업 다수 파산신청…"코로나 호황 종료와 인플레 여파"
파티시티·TGIF·스피릿항공·타파웨어 등
??????  2024-12-23, 16:36:08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올해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가 주도하는 미국 증시 랠리가 이어졌지만, 소비재 업종 등에서는 유명 기업이 다수 파산보호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CNBC 방송은 22일(현지시간) 재취업 컨설팅업체 '챌린저, 그레이 앤드 크리스마스'(CGC)를 인용해 올해 적어도 19개 기업에서 파산 때문에 1만4천명을 감원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1∼11월 미국에서 문을 닫은 점포 수가 7천100여곳으로 작년 동기 대비 69% 늘었다는 리서치업체 코어사이트 자료도 있다.

소매업종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당시인 2021∼2022년 가구·전자제품 교체 수요 등에 힘입어 호황을 누렸는데, 이후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이 재량적 지출을 줄이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소비 트렌드 변화 등을 따라잡지 못해 문을 닫은 기업도 있다.

미국 최대 파티용품 소매업체인 파티시티는 지난 21일 최근 2년 사이 2번째로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파티시티는 아마존 등 이커머스 업체와의 경쟁 등으로 고전해왔으며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감소도 악재로 작용했다. 파티시티의 부채는 8억달러(약 1조1천억원)에 이른다.

파티시티는 직원들에게 내년 2월 말 점포 약 700곳의 문을 닫을 예정이라고 통지한 상태다.

지난달에는 한때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명사였던 TGI 프라이데이스(TGIF)가 경영난으로 미국 법인의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미국에서 치폴레 등 건강식을 내세운 경쟁업체들이 부상하는 가운데 고물가와 음식 배달 서비스 발달로 집에서 식사하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전통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영난이 심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바닷가재·새우 등 메뉴를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며 세계 최대 해산물 레스토랑으로 성장했던 레드랍스터도 지난 5월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음식 질과 서비스에 대한 투자 부족이 수년간 이어지면서 경쟁력이 후퇴했다.

저가 항공사인 스피릿항공은 재무구조 악화와 경쟁 격화 속에 지난달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스피릿항공은 올해 초 제트블루와의 합병을 추진했지만 경쟁 저해를 우려한 미 법무부의 제동으로 불발됐고, 이후 매출 감소 속에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했지만 파산보호 신청을 피하지 못했다.

플라스틱 밀폐용기의 대명사였던 타파웨어는 지난 9월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타파웨어는 코로나19 확산 당시 가정에서 직접 요리하는 사람이 늘면서 일시적으로 실적이 개선됐으나, 이후 다시 밀폐용기 수요가 줄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밖에 할인 소매업체 빅롯츠, 주류업체 스톨리 등도 올해 파산보호 신청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가까스로 되살린 산타랠리 기대…막판 상승 전환 마감 2024.12.23
(뉴욕=연합뉴스) 김 현 연합인포맥스 통신원 = 뉴욕증시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하루 앞둔 12월 넷째 주 첫 거래일을 동반 상승세로 마감했다.연휴를 앞두고 평균 거..
올해 美기업 다수 파산신청…"코로나 호황 종료와 인플레 여파" 2024.12.23
올해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가 주도하는 미국 증시 랠리가 이어졌지만, 소비재 업종 등에서는 유명 기업이 다수 파산보호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미 CNBC 방송..
파티시티, 40년 역사 뒤로하고 문 닫아...청산세일 2024.12.23
미국 최대 파티 용품 전문점 파티시티(Party City)가 약 40년간 역사를 뒤로 하고 모든 매장을 폐쇄하게 된다. 파티시티는 전매장에서 청산 세일에 들어갔다..
뉴욕증시, 성탄 연휴로 짧아진 한 주…지표에 흔들려 하락 출발 2024.12.23
(뉴욕=연합뉴스) 김 현 연합인포맥스 통신원 = 뉴욕증시는 크리스마스 연휴의 영향으로 짧아진 12월 넷째 주의 첫 거래일을 동반 하락세로 출발했다.신규 경제지표가..
NYT 홈피 첫 화면 장식한 안성재…"다들 한국행 미쳤다고 했다" 2024.12.22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가 국내 유일 미쉐린 3스타 셰프로 유명한 안성재(42)씨를 소개하는 장문의 기사를 홈페이지 첫 화면에 게재해 눈길을 끈다.이 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