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반독점법 위반' 엔비디아 조사 착수
멜라녹스 인수과정 조사…미중 사이에서 십자포화 맞아
??????  2024-12-09, 09:49:20 
(서울=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세계 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 기업인 미국 엔비디아가 중국 정부의 반독점 조사를 받게 됐다.

9일 중국중앙TV(CCTV)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하 총국)은 중화인민공화국 반독점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엔비디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멜라녹스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총국이 제한적으로 조건을 부과해 승인하도록 한 결정의 공고 제16호를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엔비디아는 2020년 데이터센터 사업 강화를 위해 이스라엘 반도체 업체 멜라녹스를 69억달러(약 8조5천억원)에 인수했다.

당시 중국 정부는 엔비디아가 신제품을 제공한 뒤 90일 안에 경쟁사에도 정보를 제공한다는 조건을 달아 인수를 승인한 바 있다.

중국 정부의 조사 착수 발표 이후 엔비디아 주가는 이날 미국 증시 개장 전 거래에서 2% 하락했다.

최근 몇 주 동안 중국과 미국은 엔비디아가 장악한 AI칩 분야에서 수출과 관련한 충돌을 겪고 있다고 AFP는 짚었다.

미국이 AI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의 대(對)중국 수출을 통제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중국은 보복 차원에서 중국산 갈륨, 게르마늄 등 민간·군수 이중용도 품목에 대한 미국 수출을 금지하기로 했다.

중국은 고성능 반도체의 핵심 원료로 쓰이는 갈륨과 게르마늄의 주요 공급국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산업 내 엔비디아의 입지 때문에 이러한 미중 양국의 기술 패권 경쟁 구도의 한가운데에서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고 해설했다.

엔비디아는 미국의 규제를 준수하면서도 중국 고객용 맞춤형 AI칩을 계속 개발해왔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앞서 미국 법무부와 유럽연합(EU)에서도 엔비디아에 대한 반독점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다는 보도가 나왔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비트코인 ETF로 돈 몰린다…"트럼프 당선후 순유입 100억달러 육박" 2024.12.09
친(親) 비트코인 대통령을 자처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 이후 미국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자금 유입액이 100억 달러(약 14조3..
일본인 66% "韓계엄,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 우려" 2024.12.09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가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다는 일본인이 3명 중 2명꼴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9일 나왔다.NHK는..
中, '반독점법 위반' 엔비디아 조사 착수 2024.12.09
세계 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 기업인 미국 엔비디아가 중국 정부의 반독점 조사를 받게 됐다.9일 중국중앙TV(CCTV)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트럼프, 출생시민권제도 폐지 및 나토 탈퇴 가능성 또 시사 2024.12.08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북미와 유럽의 안보동맹체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관련, 나토 동..
외신, 국회 앞 촛불 시위 주목 … "K팝 댄스에 알록달록 응원봉 물결" 2024.12.07
"탄핵 표결을 앞두고 시위대 중 많은 이들이 정성들인 의상을 입고 직접 만든 깃발을 들거나, 집회의 필수요소(fixture)가 된 K팝을 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