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관, 트럼프 비서실장 내정자 일했던 로비업체 계약
트럼프 측과 관계 구축 위해 와일스가 몸담았던 '머큐리' 고용
전략 컨설팅, 로비, 공보, 美당국자 접촉 등 對정부 서비스 제공
??????  2024-12-02, 07:14:09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한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과 접촉을 강화하기 위해 그의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가 몸담았던 로비업체를 고용했다.

1일(현지시간)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로비업체 '머큐리 퍼블릭 어페어스'는 지난달 26일 주미한국대사관과 계약 체결 사실을 법무부에 신고했다.

미국에서는 미국 개인이나 기업이 외국 정부를 위해 로비 활동을 하는 것 자체는 합법이지만, 외국대리인등록법(FARA)에 따라 법무부에 등록하고 관련 내용을 신고해야 한다.

머큐리 퍼블릭 어페어스는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달 7일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내정한 수지 와일스와 관계가 있는 로비업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와일스는 2022년부터 머큐리에서 일했으며 비서실장으로 임명되고서야 회사와의 관계를 정리했다.

법무부 신고 내용을 보면 머큐리는 주미대사관에 "전략 컨설팅, 로비, 공보, 미국 당국자 아웃리치(접촉)를 포함한 대(對)정부 관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계약했다.

구체적으로 "대사관의 경제 정책 현안을 트럼프 2기 행정부에 맞춰 개발, 조직, 계획하는 것과 관련한 자문"에 응하기로 했다.

또 "대사관 지도부를 행정부에서 보직을 맡을 수 있는 트럼프 정권 인수팀 주요 이해관계자에 소개"하고, "트럼프 정권 인수팀 관료들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기회를 식별"하기로 했다.

계약 기간은 지난달 18일부터 올해 말까지이며 총 4만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대사관은 원래 이용하는 로비업체들이 있어 예산에 여유가 없는 데다 업체 실력을 어느 정도 검증할 필요도 있어 일단 단기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관이 트럼프 최측근과 관계가 있는 로비업체를 고용한 데에는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트럼프 당선인 측과 직접 소통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2기 내각에 지명된 인사들의 경우 미국 법규와 관행 등을 고려해 의회 인준을 마치기 전에는 대외 접촉을 자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바이든도 내로남불…트럼프처럼 '선택적 기소' 외치며 아들 면죄 2024.12.02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이제 한가지만큼은 동의한다. 바이든의 법무부가 정치화됐었다는 점이다."바이든 대통령이 ..
중국인 일본인 상호간 10명 중 9명꼴 "상대국 인상 안 좋다" 2024.12.02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올해 중국인의 일본에 대한 인식이 눈에 띄게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일본의 싱크탱크인 겐론NPO는 중국의 해외출판 관련 기관인..
주미대사관, 트럼프 비서실장 내정자 일했던 로비업체 계약 2024.12.02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한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과 접촉을 강화하기 위해 그의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가 몸담았던 로비업체를..
백악관 "FBI국장임기 10년…초당적 전통"…트럼프,교체발표 비판 2024.12.01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임기가 남은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하기로 하고 후임에 충성파 인사를 발..
고속도로 달리는데 다리에 독사가…기겁한 호주 운전자 2024.12.01
호주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던 여성 운전자가 자신의 다리를 기어오르는 독사를 보고 기겁했으나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모면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일(현지시간)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