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폭탄' 예고에 유럽도 긴장…"모두가 패배할 것"
중앙銀 총재들·산업계 인사 '심각한 결과 우려'
??????  2024-11-26, 12:57:3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5일(현지시간) 캐나다, 멕시코, 중국을 겨냥한 '관세 폭탄'을 예고하면서 유럽의 중앙은행과 산업계 인사들이 잇달아 우려를 표명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이번에 밝힌 관세 인상 구상에 유럽이 직접적인 대상으로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정책이 현실화하면 국제 무역이 전반적으로 위축됨에 따라 유럽 경제도 부정적인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루이스 데긴도스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는 핀란드 매체 인터뷰에서 "관세를 부과할 때는 상대의 보복으로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라고 말했다.

데긴도스 부총재는 "이는 결국 세계 경제에 극도로 해로운 무역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성장은 약해지고, 물가상승률을 끌어올리고, 금융 안정성이 영향을 받는 등 모두가 패배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리오 센테노 포르투갈 중앙은행 총재는 로이터 인터뷰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관세 정책을 거론하며 "(경기) 하방 위험이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리 렌 핀란드 중앙은행 총재도 "미국이 다른 나라에 10%든 20%든 관세를 부과하고, 이에 상대가 대응하면 모든 나라가 손해를 보게 된다"며 내년 유럽 경제활동이 가라앉고 경기 회복세도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렌 총재는 "이런 상황에서는 미국이 가장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상대국은 다른 수출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미국 기업은 어디에서나 같은 관세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EU 역내 경제규모 1위인 독일에서도 우려가 감지됐다.

dpa 통신에 따르면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는 베를린에서 산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대미 수출 비용이 늘어나면 모든 이가 피해를 보게 된다"며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단할 수는 없지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베크 부총리는 "EU가 2개, 3개 블록으로 분열되지 않고 유럽으로서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지크프리트 루스부름 독일산업연맹(BDI) 회장은 "트럼프의 새 관세 방침이 북미의 캐나다와 멕시코, 그리고 중국을 강타했다"며 "EU와 독일도 그 대상이 될 수 있고, 이는 우리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직원 20명 미만 사업주들, 올해말까지 회사 소유주정보 신고해야 2024.11.26
직원 20명 미만의 스몰비지니스들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소유주 정보(Beneficial Ownership Information;BOI)를 재무부에 보고해야 한..
영화보다 몸집 커진 음악 시장…전세계 작년 매출 역전 2024.11.26
스트리밍 플랫폼의 호황과 LP 음반의 재유행 등에 힘입어 음악 산업의 몸집이 영화 시장보다 더 커졌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
트럼프 '관세 폭탄' 예고에 유럽도 긴장…"모두가 패배할 것" 2024.11.26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5일(현지시간) 캐나다, 멕시코, 중국을 겨냥한 '관세 폭탄'을 ..
땡스기빙, 뉴잉글랜드에 노이스터 가능성 예보 2024.11.25
뉴잉글랜드 지역은 최근 날씨 패턴의 급격히 변화로 인해 여러 폭풍우 시스템이 지나가는 늦가을을 맞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평원에서 발생한 폭풍우가 땡..
7월 다트머스 한인 학생 사망 사건, 관련자 음주제공 혐의만 기소 2024.11.25
다트머스 대학의 한인학생 원장씨 사망과 관련 음주와 학대적인 신입생 신고식의 개입 여부를 수사했던 경찰은 파티를 개최한 사교클럽과 2명의 다른 사교클럽 회원을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