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와 차단된 채 살아가는 원주민 모습 포착
??????  2024-07-17, 20:51:35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페루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에서 외부와 접촉하지 않은 채 살아가는 원주민의 모습이 포착됐다.

영국을 거점으로 두고 활동하는 인권단체 서바이벌 인터내셔널(Survival International)은 최근 아마존 지역 '마슈코 피로' 부족이 카메라에 포착됐다고 로이터통신과 미 CNN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서바이벌 인터내셔널 엑스(X·옛 트위터)에 공개된 해당 영상을 보면 한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에 나와 서로 큰 목소리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주변을 살피고 있다.

어떤 사람은 나무로 만든 것처럼 보이는 긴 도구를 들고 무언가를 찾는 듯한 움직임도 보인다.

이들은 마슈코 피로 부족민으로, 이 희귀한 이미지는 지난달 말 한 벌목 회사가 벌목권을 가진 곳과 가까운 페루 남동부 마드레데디오스 지역 강둑에서 찍은 것이라고 서바이벌 인터내셔널은 전했다.

브라질 가톨릭 원주민선교위원회의 로사 파질랴는 로이터에 "1년 중 이맘때쯤 해변에서 그들은 아마존 거북이 알을 가져간다"며 "최근엔 브라질 국경 쪽에서도 마슈코 피로 부족민이 보인다"고 말했다.

현지 원주민 단체인 페나마드(Fenamad)는 이 은둔 부족이 최근 몇 주 동안 열대우림에서 식량을 찾아 더 자주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보도자료를 내 "벌목 허가를 받았을지라도 노동자들이 이 지역에 새로운 질병을 가져와 마슈코 피로 부족을 황폐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며 "벌목꾼과 폭력적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도 농후하다"고 지적했다.

로이터는 최근 마슈코 피로 부족민 50여명이 또 다른 원주민인 이네 부족민 마을 근처에서 목격된 데 이어 인근 푸에르토누에보 마을에서도 17명이 나타난 적이 있다고 원주민 단체 전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페루 정부는 아마존 일대에 퍼져 있는 마슈코 피로 원주민 수를 약 750명으로 추산한 바 있다.

페루 일간 엘코메르시오에 따르면 이들의 문화와 전통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현지 학자들은 19세기부터 탐험가들에게 당한 '괴롭힘' 때문에 마슈코 피로 족이 다른 지역 사회와의 접촉을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카날레스타우아마누와 카타우아 등 몇몇 벌목 회사는 마슈코 피로 원주민 거주지 내 벌목 구역을 보유하고 있는데, 일부 업체는 정부 승인을 받고 이곳에서 삼나무와 마호가니 등을 한 번에 일정량 베어내고 있다고 한다.

서바이벌 인터내셔널은 벌목 회사 인증 철회를 요구하며 "이번 영상은 벌목꾼들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 많은 마슈코 피로 족이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도주의적 재앙이 진행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역설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사추세츠 2020년 이래 첫 홍역 발생 2024.07.18
주 보건부는 우스터 카운티에 거주하는 한 성인이 해외 여행 후 홍역에 감염됐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홍역은 2020년 이래 매사추세츠에서 발병한 첫 번째 홍역..
코로나바이러스, 미국내 상당수의 주에서 급증 추세 2024.07.17
미국내 상당수의 주에서 다시 코로나바이러스 수치가 급격히 높아져 코로나바이러스 위험 수준이 “매우 높음” 또는 “높음”으로 격상되고 있다 .질병통제센터에 따르면..
외부와 차단된 채 살아가는 원주민 모습 포착 2024.07.17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페루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에서 외부와 접촉하지 않은 채 살아가는 원주민의 모습이 포착됐다.영국을 거점으로 두고 활동..
뉴욕증시, 기술주 투매 속 반도체 최악의 하루…나스닥 2.77%↓ 마감 2024.07.17
(뉴욕=연합뉴스) 진정호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기술주와 그 외 업종 간 방향성이 극명하게 갈렸다.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해 반도체 수출 제한 등의 조..
고령 논란 바이든, 또 코로나19…유세 재개 하루만에 차질 2024.07.17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고령 논란에 민주당 안팎의 사퇴 압박을 받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시 코로나19에 걸렸다.바이든 대통령은 17일(현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