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홀리는 매력 '리즈(rizz)',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카리스마'에서 파생…올해 Z세대 중심으로 온라인서 유행
보스톤코리아  2023-12-04, 07:27:36 
신조어 '리즈'를 유행시킨 배우 톰 홀랜드
신조어 '리즈'를 유행시킨 배우 톰 홀랜드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이 '올해의 단어'로 사람의 마음을 잡아끄는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 '리즈(rizz)'를 선정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해 영미권의 Z세대(1997∼ 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한 단어 '리즈'는 사람을 휘어잡는 강한 매력을 뜻하는 '카리스마'(charisma)에서 파생된 신조어다.

주로 이성이나 성적 대상을 향해 나타나는 매력을 의미해 '로맨틱 카리스마'(romantic charisma)의 준말이라는 해석도 있다.

문장에서 "그는 '리즈'를 갖고 있다"는 식의 명사형으로 주로 사용되지만 "매력·끼를 발산하다, 유혹하다"(rizz up)는 의미의 동사형으로 쓰이기도 한다.

OED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 기록된 이 단어가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건 올해 6월 '스파이더맨' 역으로 유명한 영국 배우 톰 홀랜드(27)가 인터뷰에서 사용하면서다.

홀랜드는 당시 버즈피드와 인터뷰에서 "나는 '리즈'가 전혀 없다. 제한된 '리즈'만 있다"고 말했다.

이후 이 인터뷰 영상은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되어 급속도로 번졌고, OED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리즈'의 사용량은 그 후 15배가량 늘어났다.

캐스퍼 그래스월 옥스퍼드 사전 대표는 올해의 단어 선정은 소셜 미디어가 언어의 변화 속도를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만들고 있는 현상을 반영했다면서 이 단어 자체에 사람을 끄는 '매력'(rizz)이 있다고 말했다.

그래스월 대표는 "이 단어가 소셜 미디어에서 비주류가 쓰던 신조어에서 주류 유행어로 옮겨온 이유는 그저 말하기 재미있기 때문"이라면서 "단어가 혀에서 뱉어질 때 함께 생겨나는 약간의 즐거움이 있다"고 말했다.

옥스퍼드 사전 '올해의 단어'는 영어를 사용하는 전 세계 국가의 뉴스 자료 등에서 수집한 220억개 이상의 단어나 문구로 활용도를 판단해 선정한다.

'리즈'와 함께 올해의 단어 후보로 오른 단어는 미국의 팝 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팬덤을 뜻하는 '스위프티'(Swiftie), 특정 제품의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행위인 '디-인플루언싱'(de-influencing), 인공지능(AI) 프로그램에 입력하는 작업 지시나 명령을 뜻하는 '프롬프트'(prompt) 등이 있다.

wisefool@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갑자기 소변에 피가? 원인 다양한 '혈뇨' 증상 2023.12.04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요로감염증, 사구체신염, 전립선비대증, 방광암, 신장의 외상등등 원인 다양한 혈뇨 증상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비뇨기과..
'AI 대부' 제프리 힌턴 "생성 AI, 인간사회 지배 우려" 2023.12.04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인공지능(AI) 분야의 대부로도 불리는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가 "생성형 AI가 인류 지능을 넘어서 인..
사람을 홀리는 매력 '리즈(rizz)',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2023.12.04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이 '올해의 단어'로 사람의 마음을 잡아끄는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 '리즈(rizz)'를 선정했다고 미..
미 주식펀드 11월 상승률 9.1%…연간으로는 13.4% ↑ 2023.12.04
지난 3개월간 약세를 보였던 미국 증권시장이 지난달 상승 랠리를 다시 시작하면서 주식형펀드 수익률도 날아오르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현지..
ING "美 기준금리 내년 6회, 25년 4회 내린다" 전망 2023.12.04
글로벌 금융그룹 ING는 내년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6차례 인하할 것이며, 이런 움직임은 2025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