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속 한인들의 땡스기빙 문화는 어떻게 다르나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보조교사회 설문으로 조사
보스톤코리아  2023-11-16, 17:16:40 
땡스기빙 디너를 먹고 있는 가족의 모습
땡스기빙 디너를 먹고 있는 가족의 모습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함태수, 편집부 =  다가오면서 나뭇잎들이 떨어지고 날씨가 더 추워지고 있다. 미국의 큰 명절이자 연말 할러데이 시즌의 시작인 땡스기빙(Thanksgiving, 추수감사절)이 가까워지고 있는 신호다. 

한국 사람들이 한국 전통 명절인 추석을 즐기듯이 미국의 한인 2세들은 미국 문화에 동화되면서 땡스기빙을 명절로 지낸다. 하지만, 다수의 한인가족들이 땡스기빙을 즐기는 문화는 미국사람들이 땡스기빙을 즐기는 문화와 생각보다 제법 다르다.

이를 좀더 알아보기 위해 뉴잉글랜드 한국학교에 다니는 보조교사들과 보스턴 인근에 사는 한인가족들에게 이번 땡스기빙에 어떻게 지낼지 물었다. 설문에 참여한 총 14명의 보조교사 가족들 중 29%는 땡스기빙에 특별히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64%에 달하는 대부분의 한인 가족들은 땡스기빙데을 대수롭지 않게 일상과 다르지 않은 날로 보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00년도 질레스피 통계(Gillespie)에 따르면 91%의 미국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을 가장 큰 명절로 가족들과 함께 보낸다는 것과 상당한 대조를 이룬다. 10명 중 9명의 미국 사람들은 온 가족이 함께 모이거나 친척집에 방문하곤 한다. 

한인 2세들이 땡스기빙에 친지를 방문하는 여행을 하지 않고 집에서 쉬는 주된 이유는 미국에 친척이 없기 때문이라고 꼽았다. 그럼에도 땡스기빙을 큰 명절의 하나로 즐기는 한인 가족들도 있다.
특히 미중부 지역의 한인들은 가족들이 자주 모인 반면 땡스기빙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뉴잉글랜드 지역 한인들은 그렇지 않은 점은 특이하다. 

따라서 이번 땡스기빙데이에 특별한 계획이 없는 경우 1621년 필그림이 왐파노아그 미원주민들과 “First Thanksgiving”을 한 것처럼 터키, 크랜베리 소스, 스터핑 등 풍요로운 식사를 먹으며 가족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을 추천한다.

“추수감사절이란?”이라는 질문에 공통된 답은 문화와 사는 곳에 상관없이 가족과 함께 무언가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는 소중한 날로 기억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웰빙과 음식에 관련된 내용으로 기억하는 것도 많았다. 

땡스기빙을 어떻게 즐기든 가슴이 따뜻한 땡스기빙은 모든 이의 공통된 관심사였다. 

<이 기사는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보조교사회가 만든 신문 KSNEAN에 게재됐던 기사를 사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교육부, 코넬·컬럼비아 등 대학 유대인·무슬림 혐오 조사 2023.11.17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이후 미국 학교에서 유대인과 무슬림을 향한 혐오 사건이 크게 늘자 교육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CN..
매출 3천만달러 한인기업, 시카고 가장 일하고 싶은 직장 6위 선정 2023.11.16
보스톤 출신 한인 2세 남궁주환 (53, David Namkung)씨가 창업한 시카고 소재 테크놀로지 컨설팅 회사 클라리티 파트너스가 올해 일하기 좋은 직장 6위..
미국속 한인들의 땡스기빙 문화는 어떻게 다르나 2023.11.16
다가오면서 나뭇잎들이 떨어지고 날씨가 더 추워지고 있다. 미국의 큰 명절이자 연말 할러데이 시즌의 시작인 땡스기빙(Thanksgiving, 추수감사절)이 가까워지..
장벽을 넘어선 3인의 한인 2세들 그 비결은? 2023.11.16
뉴잉글랜드 시민협회는 코리안어메리칸스토리닷컴의HJ리, 클라리티 파트너스 남궁주환 대표, 콜롬버스 호스피탈리티 그룹의 마케팅 디렉터 리사 플로어 3인을 연사로 초청..
하버드 신입생 60%이상 동문자녀 우대, 레거시 입학 찬성 안해 2023.11.16
어머퍼티브액션이 대법원의 결정으로 폐지되는 시점에 하버드에 지원했던 하버드 신입생 대다수인 60% 이상이 동문 및 기부자의 자녀를 우대하는 레거시 입학에 반대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