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2년간 가상화폐로 이란서 거액 송금받아"
WSJ, 이스라엘 관료들 인용해 보도 하마스, 자금창구 가상화폐로 전환
보스톤코리아  2023-11-12, 08:40:49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가상화폐를 활용해 이란으로부터 2년간 거액을 받아왔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이스라엘 전·현직 관료들을 인용, 하마스가 2019년 하왈라(이슬람 문화권의 전통적 송금 시스템)를 이용해 이란에서 수천만달러를 조달했으며 이후 이스라엘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이를 디지털 통화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2021년 이스라엘 국가대테러금융국(NBCTF)은 가자지구 내 가상화폐 거래소 3곳이 보유한 암호화폐 자금에 대해 7건의 압류명령을 내렸다.

첫 번째는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47개 계정을 대상으로 하마스 연계 가상화폐 거래소인 '알 무하다툰'의 가상화폐 자금을 압수하라는 것이었다. NBCTF는 해당 자금이 가자 지구 회사 소유이거나 '심각한 테러 범죄'를 저지르는 데 사용됐다는 이유를 들었다.

NBCTF는 이후 하마스가 통제하는 거래소의 자체 가상화폐 거래 계좌는 물론, 고객들 계좌와 디지털 지갑까지 압수하려 했다고 이에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다.

NBCTF 관료들은 이스라엘 정보기관을 인용, 가자 지구 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받은 자금의 상당 부분이 하마스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거래소들이 매일 사용하는 지갑 주소를 자주 바꾸고 믹서(가상화폐를 쪼개 섞어서 재분해하는 기술)를 통해 자금을 보낸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 소재 가상화폐 분석업체 비트오케이(BitOK)는 NBCTF가 하마스와 연계됐다고 지목한 가상화폐 계좌에 4천100만달러가 입금된 것으로 추산했다. 또 팔레스타인의 또다른 무장 단체 이슬라믹 지하드와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가상화폐 계좌에 9천300만 달러가 입금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스라엘이 확인한 가상화폐 거래소의 일부는 하마스의 국제 송금을 담당하는 전형적인 창구로 보인다고 WSJ은 전했다.

NBCTF의 한 고위 관계자는 2020년께 가상화폐가 하왈라 내 이란과 하마스 간 거액의 송금 방법이 됐고, 이후 하마스 운영에 필수적인 방법이 됐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최근 몇 년간 이란의 하마스 자금 지원이 대부분 가자, 레바논, 시리아, 튀르키예 전역에 퍼져있는 하왈라 거래상과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하마스는 이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는 동시에 글로벌 포트폴리오 투자, 자선단체 모금, 공식 대외 원조, 가자 지구 세제수입 등으로 자금을 마련해왔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뉴욕증시-주간전망] CPI 주목·셧다운 가능성 주시 2023.11.12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3일~17일) 뉴욕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 중지) 가능성 등에 대..
하원 3선 앤디 김 '한국계 첫 상원' 도전 선거운동 개시 2023.11.12
한인 2세인 앤디 김(41) 미국 연방 하원의원이 상원의원 선거운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11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먀체 더힐과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김 의원..
"하마스, 2년간 가상화폐로 이란서 거액 송금받아" 2023.11.12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가상화폐를 활용해 이란으로부터 2년간 거액을 받아왔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WSJ는 이스라..
장애자녀 부모를 위한 휴식 네트워크, 한인사회 첫 모임 2023.11.10
장애인들과 그 가정들을 서포트하는 기관인 장애자녀연맹(Feder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은 한인 돌봄자 휴식 네트워크..
한인 성매매 조직, 55만달러의 코로나 지원금까지 챙겨 2023.11.10
보스톤지역에서 아파트를 렌트해 고급 성매매망을 운영했던 성매매 조직원 중의 한 명이 팬데믹 기간동안 $550,000에 달하는 코로나 지원금까지 챙겼던 것으로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