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마인드CEO "인간수준 AI 몇년내 가능"…백악관은 AI 대응 회의
4일 개최 부통령 주재 안전성 점검 회의에 구글·MS·오픈AI CEO 참석
보스톤코리아  2023-05-03, 10:02:08 
구글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
(서울=연합뉴스) 임상수 기자 = 인간 수준의 인식을 가진 '범용 인공지능'(AGI)이 몇년 내에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미 백악관이 업계 최고경영자들과 AI 관련 각종 우려 등을 주제로 회의를 개최하며 대응에 나섰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AI 조직 '구글 딥마인드'의 최고경영자(CEO) 데미스 하사비스는 2일(현지시간) AGI가 몇 년 내 개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사비스 CEO는 이날 WSJ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해 이미 빠르게 진행 중인 AI 연구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몇 년간 (AI 연구의) 발전은 매우 놀라운 것이었다"며 "그러한 발전이 둔화할 이유가 없으며 가속할 것이어서 단지 몇 년 내 (AGI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사비스는 아직 AGI에 대한 적합한 정의가 합의되지는 않았다면서도 "향후 몇 년 내 매우 능력 있는 범용 시스템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AI 연구 커뮤니티에서는 AGI 개발이 뜨거운 쟁점이 되는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를 공상과학소설에서나 나오는 개념으로 보고 있지만 하사비스와 오픈AI CEO 샘 올트먼 등은 이런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야망을 공개적으로 천명해 왔다.

이들은 다만, 이런 기술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겠다는 언급도 잊지 않았다.

지난달부터 구글 내 2개의 핵심 AI 조직을 통합한 '구글 딥마인드'를 이끄는 하사비스는 새로운 임무 가운데 하나가 AI 기술을 구글 제품과 통합하는 것이라면서, AI에 기반한 차세대 컴퓨터 비서 기능 기술은 애플의 아이폰이 등장한 순간과 비견될 수 있는 완벽한 변화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AI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연구자와 학계, 정부 사이에 대대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구글도 책임감을 가진 일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인간 수준의 AGI 개발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4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주재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앤스로픽 등 AI 업계 CEO들과 행정부 고위 관리들이 회의를 열어 AI 관련 주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미 백악관 관리가 이날 밝혔다.

백악관이 CEO들에게 보낸 초대장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여러분들과 같은 기업은 제품을 대중에 공개하기 전에 반드시 안정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언급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AI와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 위반과 편견, 사기와 허위 정보 유포 우려 등을 반영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AI의 위험 여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IT(정보기술)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소셜미디어를 예로 들며 강력한 기술이 적절한 안전장치가 없으면 어떤 해를 끼칠 수 있는지를 이미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번 회의에는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비서실장, 브루스 리드 백악관 부비서실장,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레이얼 브레이너드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고 익명의 소식통은 전했다.

nadoo1@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챗GPT, 美 온라인 교육업체에 직격탄…"3월부터 영향" 2023.05.03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인공지능(AI)의 인기가 미국 온라인 교육업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2일(현지시간) 뉴욕..
딥마인드CEO "인간수준 AI 몇년내 가능"…백악관은 AI 대응 회의 2023.05.03
인간 수준의 인식을 가진 '범용 인공지능'(AGI)이 몇년 내에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미 백악관이 업계 최고경영자들과 AI 관련 각..
현대차·기아, 美판매 9개월 연속 전년대비 증가…친환경차 선전 2023.05.03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친환경차 선전에 힘입어 지난 4월 미국 시장에서 호실적을 거뒀다.현대차그룹은 지난달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브렌트유 배럴당 75달러 밑으로…금리 공포에 한달만 최저치 2023.05.03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앞두고 경기 침체 우려로 국제유가가 한 달여 사이 최저치로 떨어졌다.3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
하버드 전철역 천정서 버팀대 떨어져 30대 여성 부상 2023.05.02
1일 오후 하버드 전철역에서 전철을 기다리던 여성이 천정에서 떨어진 버팀대에 맞아 부상당했다. 하버드 전철역에서는 한달 전에도 천정 패널이 떨어져 한 승객을 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