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진 3월에 자사주 집중 매입…작년 5월 이후 최대
3월에 600여곳서 1천여명 매입…금융권 두드러져
저평가 아닌 주가 지지 필요성 때문일 가능성 신중론도
보스톤코리아  2023-04-24, 21:40:14 
금융회사 찰스슈와브 로고
금융회사 찰스슈와브 로고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에 따른 은행권 불안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임원진 등 미국 기업 내부자들의 자사주 매입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현지시간) 기업 내부자거래 정보 분석업체인 워싱턴서비스를 인용해 지난달 600여개 기업의 경영진·임원 1천여명이 자사주를 매입, 지난해 5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또 내부자의 자사주 매수/매도 비율도 지난해 9월 이후 최고일 정도로 매수가 많았다는 것이다.

특히 은행권 불안 와중에 금융기업 임원들의 자사주 매입이 두드러졌으며, 지난달 기업 내부자의 자사주 매입 가운데 금융기업 비중이 절반을 넘어 최소한 최근 2년 사이 최고를 찍었다.

이는 회사 전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임원들이 현 주가를 저평가 상태로 평가하며 반등을 기대하고 있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고 WSJ은 전했다.

최근 위기설이 불거졌던 금융회사 찰스슈와브의 월트 베팅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중순 300만 달러(40억원) 상당의 자사주를 매입했다.

베팅어 CEO는 미실현 손실이 100억 달러(약 13조원) 이상이라는 우려 속에 지난달 13일까지 3거래일간 주가가 31.87% 급락하자 자사주 매입 의사를 밝혔고, 투자자 진정 노력 속에 주가는 다음날 9.19% 반등한 바 있다.

투자리서치업체 베리티데이터 측은 이번 은행권 불안에 취약하다고 평가받았던 지역은행 임원들의 자사주 매입이 많았다면서 "내부자들은 이번 고비를 넘길 능력에 자신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며, 이는 투자자에게 긍정적 신호"라고 봤다.

투자 자문사 웰스얼라이언스의 에릭 디턴은 "은행 내부자들의 자사주 매입을 보고 은행 위기가 억제된다고 확신했다"면서 "현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산운용사 홈리치버그의 스테퍼니 랑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좋은 기업의 가치를 끌어내리는 시장 공포가 많았다"면서 "기업 내부자가 주주들과 같이 (자사주 매입으로) 돈을 투자한다면 주가에 좋은 지지가 될 것"이라고 봤다.

다만 최근 은행주 움직임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달 낙폭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으며, SPDR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은행 상장지수펀드(ETF) 및 지역은행 ETF가 올해 들어 각각 19%, 27% 떨어진 상태라는 게 WSJ 설명이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23일 US 뱅코프 등 미 지역은행 11곳의 신용등급을 무더기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크로스마크 글로벌투자의 빅토리아 페르난데스는 "(기업 내부자의 자사주 매입은) 긍정적인 신호지만 투자 전망의 근거가 되는 유일한 지표는 아니다"라면서 기업 실적과 기준금리 등도 감안해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임원들의 자사주 매입은 주가 저평가 때문이 아니라 주가 지지 필요성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베리티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달에는 기업 내부자의 자사주 거래가 잠잠한 편이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국빈만찬 오르는 된장 캐러멜·태극문양…바이든 여사 진두지휘 2023.04.25
오는 26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진행될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빈 만찬에는 게살 케이크와 소갈비찜 등 한미 양국의 음식들이 '콜..
WP기자, 尹대통령 '日 무릎발언' 오역 주장에 인터뷰 원문 공개 2023.04.24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 발언 보도를 둘러싸고 여권 일각에서 오역 논란이 제기되자 인터뷰를 한 당사자인 WP 기자가 원문 녹취록을 공..
기업 경영진 3월에 자사주 집중 매입…작년 5월 이후 최대 2023.04.24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에 따른 은행권 불안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임원진 등 미국 기업 내부자들의 자사주 매입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
파산신청 베드배스앤비욘드, 클로징 세일 26일부터 2023.04.24
23일 파산을 신청한 베드배스앤비욘드가 26일부터 본격적인 크로징세일에 들어간다. 다만 이 때부터는 유명한 20%할인 쿠폰은 적용되지 않는다. 뉴저지에 본사를 둔..
뉴욕 링컨센터에서 'K팝 댄스파티'…뉴욕대 댄스팀도 공연 2023.04.24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뉴욕한국문화원은 내달 5일 미국 뉴욕 링컨센터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아트리움에서 링컨센터와 공동으로 'K팝 댄스 나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