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하락한 중고차, 올해는 구입 적기 될 듯
보스톤코리아  2023-01-26, 17:54:32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중고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지금이 바로 적절한 시기라고 보스톤글로브가 23일 보도했다. 

중고차 가격은 노동청 통계에 따르면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 7월 이래 최저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2022년 한해동안 중고차 가격은 9%가 하락해 13년만에 최대치로 떨어졌다. 낮아진 중고차 가격은 전체적인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쳐 15개월만에 처음으로 전달에 비해 가격이 하락하는데 기여했다. 

노동청의 통계에 따르면 새차도 12월 1년만에 처음으로 월별 비교에서 1% 하락세를 기록했다. 

우번소재 전국적인 차 검색엔진인 iSeeCars.com의 고위 임원인 칼 브라우어 씨는 “팬데믹 이래 처음으로 실제적인 중고차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앞으로 구매자들에게 더 많은 구입기회가 생길 전망”이라고 밝혔다. 

여전히 중고차 가격은 팬데믹 이전보다 높지만 그래도 하락세는 분명하다는 것이다. 

중고차 가격은 지난 2021년 무려 40%나 인상됐다. 당시 반도체 칩 부족과 공급망 단절로 새차가 모자라고 중고차 또한 품귀현상을 보이면서 가격 급등을 불렀었다. 중고차 관련 문답식으로 풀어본다. 

Q. 과거에 비해 얼마나 싸졌나?
중고차에 대한 시세는 분석방법에 따라 다양하지만 평균 $30,000이 합리적인 가격이다. 통계청의 하락율인 8.8%를 사용한다면 약 $29,000로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Q. 새차의 경우 얼마나 더 비싸졌나?
현재 신차의 평균 가격은 $45,500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에 비해 $2,500 비싸진 가격이다. 

Q. 중고차를 구입하려 하는데 좀 더 떨어지길 기다려야 하나?
온라인에 다양한 데이터가 존재한다. JP모건 연구소는 11월 중고차 가격이 2023년에 20%가량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맨하임 중고차 가치지수는 딜러들이 옥션에서 지불하는 가격에 기초해 형성된다. 이 지수에 따르면 가격은 지난해 14.9% 하락했으며 올해 4.3%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 소매가격은 도매가격에 반영해 움직이므로 앞으로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Q. 새차 가격도 내려가는가? 
칵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가격은 재고물량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판매부진과 공급증가로 올해 재고는 12월보다 10% 이상 증가했다. 칵스는 “일부 제조사들은 다시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지부진한 판매를 끌어 올리고 공급을 축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Q. 자동차 생산이 늘었나?
연준의 경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하반기 자동차 생산은 1년전 같은 시기에 비해 25% 늘었다. 그럼에도 팬데믹 이전에 비교하면 자동차 생산은 약 30% 가량 줄은 상태다. 앞으로 생산이 꾸준히 증가할 것이므로 향후 신차 가격은 답보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Q. 높은 이자율은 자동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주나?
오토론의 높은 금리는 판매를 부진하게 만든다. 연준이 계속 기준금리를 인상해왔기에 대출은 더 많은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뱅크레이트닷컴에 따르면 지난주 신차 대출금리는 6.17퍼센트로 한달전인 5.63에 비해 뛰었다. 평균 운전자들은 새차에 $700을 부담하고 있으며 중고차에는 $500을 부담하고 있다. 

Q. 차를 구입하기에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
뱅크레이트닷컴에 따르면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시기는 연말, 분기말, 월말 등이다. 일반적으로 세일즈맨들과 매니저는 판매목표를 달성해서 보너스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딜러들은 제조사에서 신차모델을 출시하는 가을에 많은 인센티브를 제시한다. 

Q. 프레지던트데이 세일이벤트는 어떤 것인가?
제조사들은 할러데이에 인센티브나 캐시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2월 20일 프레지던트데이도 이 같은 좋은 딜을 제공하는 할러데이다. 

Q. 카 쇼핑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중고차를 원하는 경우 CARFAX나 기타 정보 제공회사에서 반드시 사고 및 소유 수리 기록을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한 가격은 켈리블루북에서 알아볼 수 있다.  

Q. 중고차 가격이 내려가면 현재 타고 있는 차의 트레이드인밸류도 낮아지나?
그렇다. 에드먼즈닷컴(Edmunds.com)은 12월 평균 트레이드인 가치는 지난 6월 기록적인 수치 이후 11% 하락했다. 

Q. 또 다른 권장할 만한 사항은?
딜러십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차량을 찾아야 한다. 카바나닷컴(Carvana.com), 카맥스닷컴(Carmax.com) 등도 점검한다. 딜러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한 딜러에서 구체적인 가격을 제시 받아서 다른 딜러에서 이보다 좋은 조건을 줄 것인지 확인하면 좋다. 그중 가장 싼 곳을 선택한다. 만약 사고자 하는 차량의 가격만큼 오토론을 프리퀄러파이드해 놓는다면 훨씬 유리한 조건에서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머스크, 백악관·의회 이례적 방문…백악관 "전기차 문제 논의" 2023.01.27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강병철 특파원 =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워싱턴DC를 방문,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한 하원 지도부 및..
'중국 설' 논란에 미국에선 "음력 설은 아시아 문화" 2023.01.26
'음력 설'을 '중국 설'로 불러야 한다는 일부 중국인들의 주장과 댓글 공격을 계기로 음력 설은 아시아의 명절이자 문화로 정착되어야..
가격 하락한 중고차, 올해는 구입 적기 될 듯 2023.01.26
중고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지금이 바로 적절한 시기라고 보스톤글로브가 23일 보도했다. 중고차 가격은 노동청 통계에 따르면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
설날맞아 전통 민속놀이방 및 세배방 열고 축하행사 개최 2023.01.26
지역 최대 규모의 뉴잉글랜드 한국학교(교장 남일)는 1월 21일 계묘년 설날을 맞아 다양한 민속놀이는 물론 세배와 덕담을 체험하는 '전통과 예절배우기 행사..
재미과기협, AI 로보틱스 권위자들과 대화 2023.01.26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김영기 시카고대 물리학과 석좌교수, KSEA)가 제 4회 과학기술 명사와의 대화 시리즈를 2023년 2월 9일 동부시간 오후 8시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