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는 MA 고등학생들
보스톤코리아  2007-09-04, 04:17:55 
학교 차원에서 중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장려


학생들이 중국에서 단기간 공부할수있는 기회를 주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MA 공립학교수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뉴튼 고등학교가 1986년 미국 최초로 시행 이래 현재 MA에서 약 20개 공립학교가 시행 중에 있다.
중국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짧게는 6주 길게는 5개월간 이루어진다. 개인단위로 이루어졌던 과거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달리, 최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학교가 직접 학생을 모집하고 그 과정을 지원해 준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중국까지 왕복 비행기 표를 구입하기만 하면, 중국측의 호스트 패밀리가 숙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학생들은 중국 가정에서 중국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교환학생으로 간 미국의 고등학생들은 수업료를 내지 않고 중국의 고등학교의 오전수업을 청강할 수 있다. 오후에 학생들은 중국역사, 문화, 언어, 문학을 배우게 된다. 대부분 영어로 진행되는 오후 수업들은 미국에 돌아올 때 공식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도 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거의 경비를 들이지 않고도 해외에서 공부를 하는 경험을 쌓고 학점도 채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다. 다양성을 중시하는 미국의 아카데미 풍토를 고려할 때 중국의 교환학점 경력은 대학입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국에 교환학생으로 간 미국 고등학생들은 여행객으로는 결코 접할 수 없는 중국문화의 다양한 모습도 경험하게 된다. 주말이면 학생들은 호스트 패밀리와 함께 중국의 숨겨진 명소로 여행을 간다. 전갈튀김, 유충 찜, 선지, 내장 등 미국에서 혐오식품으로 여겨왔던 음식들을 직접 맛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장차 정치경제문화의 대국으로 떠오르게 될 중국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지식을 쌓게 되고, 타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젊은 나이부터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MA의 샤론 (Sharon) 고등학교의 중국어 교사인 야페이 후(Yafei Hu)는 "만약 고등학생들이 다른 문화에 대한 진정한 경험이 없다면, 그들은 세상을 고정된 시각으로 보는 이들로 자라날 것이다"며 교환학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샤론 고등학교는 개교 역사상 처음으로 내년 3월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보낼 예정이다.
MA의 고등학교가 중국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것 이상으로 중국의 미국학생 유치 노력도 대단하다. 중국정부와 학교들은 미국의 주요 학교와 도시에 적극적으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세계적 대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국인들이 중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과 반감을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교환학생 유치는 중국의 미래를 위한 효과적 투자라 할 수 있다.
미국학생을 맞이하는 중국의 교사들은 이 학생들이 미국으로 돌아가 대학에 진학해서 계속해서 중국어를 연습하고 중국과 관계된 공부를 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진혁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MA 모기 감염 환자 발생 2007.09.04
81세 남성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WNV)감염 진단 받아 8월23일 보스톤 보건부(DPH)는 미조리주출신 81세 남성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WNV)감..
던킨 도넛, 포화지방 사용 자제하기로 2007.09.04
던킨 도너츠가 포화지방(trans fat) 사용을 자제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던킨 도너츠는 포화지방을 대신할 천연 오일을 오랜 기간 성공리에 시험적으로 사용했..
중국 가는 MA 고등학생들 2007.09.04
학교 차원에서 중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장려 학생들이 중국에서 단기간 공부할수있는 기회를 주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MA 공립학교수가 증가하고 있다..
여름에 일자리 제공했더니 청소년 범죄 낮아져 2007.09.04
청소년들을 위한 여름 일자리 창출이 거리를 방황하는 청소년 수를 줄인 것으로 드러났다. 토마스 메니노 보스톤 시장은 범죄율을 낮추기 위해 여름에 청소년들이 일할..
보스톤 GPS 분실사고 급증 2007.09.04
보스톤 일대에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s) 분실사고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GPS가 운전자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자동차 액..